운좋은기린117
- 약 복용약·영양제Q. 항생제의 용량변경에 대한 질문 드립니다.4일전 급성전립선염이 전신증상으로 심하게 와서 응급실에서 정맥항생제와 진통제를 맞고 고비를 넘겼습니다.백혈구수치와 염증수치가 폭증했고 그날 밤 38.7도 까지 상승했었거든요.퀴놀계(시프로플록사신) 항생제 250mg 2회 처방해주셨는데 ai가 전신증상대비 저용량이고 500mg 2회가 표준치료라고 해서 임의로 4일간 그렇게 복용했습니다.전신증상은 2일차 저녁에 거의 소실됐고 지금은 소변 불편감만 약간 있을 정도로 크게 호전됐는데 지금이라도 처방대로 250mg 2회로 유지하는게 어떨까요?4주를 복용해야 하고 지금 4일, 8회 복용한 상태입니다.용량감소로 내성이나 효과미비 문제만 없다면 처방대로 가고싶습니다.약사님들의 고견을 꼭 부탁드립니다.안그럼 내일 의사선생님께 고해성사 할 판입니다ㅜ꼭 고견 부탁드려요.
- 약 복용약·영양제Q. 항생제 용량변경에 대해 질문드립니다.4일전 급성전립선염이 전신증상으로 심하게 와서 응급실에서 정맥항생제와 진통제를 맞고 고비를 넘겼습니다.백혈구수치와 염증수치가 폭증했고 그날 밤 38.7도 까지 상승했었거든요.퀴놀계(시프로플록사신) 항생제 250mg 2회 처방해주셨는데 ai가 전신증상대비 저용량이고 500mg 2회가 표준치료라고 해서 임의로 4일간 그렇게 복용했습니다.전신증상은 2일차 저녁에 거의 소실됐고 지금은 소변 불편감만 약간 있을 정도로 크게 호전됐는데 지금이라도 처방대로 250mg 2회로 유지하는게 어떨까요?4주를 복용해야 하고 지금 4일, 8회 복용한 상태입니다.용량감소로 내성이나 효과미비 문제만 없다면 처방대로 가고싶습니다.약사님들의 고견을 꼭 부탁드립니다.안그럼 내일 의사선생님께 고해성사 할 판입니다ㅜ꼭 고견 부탁드려요.
- 내과의료상담Q. 헬리코박터균 생존과 제균에 관하여.지난해 여름 위축성 위염으로 헬리코박터 1차 제균을 하였으나 실패하고 2차 재균에 성공했지만 증상이 악화되어 몇개월 뒤 다시 검사해보니 재 감염상태였습니다.약 1년이 안되는 기간에 위축성 위염에서 장상피화생으로 악화되었습니다.외식도 안하고 집에서도 식기도 따로 쓸 만큼 정말 조심하였습니다.그러나 같이 제균했던 아내는 1차 성공 후 어제 검사에서 여전히 발견되지 않았습니다.차이점이라면 저는 극도로 주의하였음에도 재감염 되었고 사회생활을 하는 아내는 의외로 안전했다는 것입니다.왜그럴까 생각해보았습니다.제가 1차 치료를 받게된 이유는 만성 위축성위염으로 인한 위 역류가 1년여 지속된 상태였습니다.아마도 역류시 잇몸염증이나 치석, 약했던 구강에서 기생하다 치료 후 다시 위로 흘러들어가 스스로 감염이 된 것 같습니다.엄밀히 말하면 구강까지는 확실히 제균이 안된 제균 실패였던 것이죠.구강에 있는 헬리코박터균은 얼마나 생존가능한가요?
- 약 복용약·영양제Q. 어느정도의 높은 혈압이 신장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까요?초6인 저희 아이가 수축기 혈압 125~135를 약 1년간 유지중입니다.그런데 그동안 4번의 혈액감사에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0.48-0.64-0.76-0.84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저정도 혈압이 크레아티닌 수치를 저렇게 높힐 수 있을만큼 높은 혈압인가요?맞다면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해볼 생각이고요.아닐 수 있다면 통상 어느정도 고혈압일때 신장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까요?저는 2번이 더 궁금합니다.
- 내과의료상담Q. 혈압이 어느정도 올라야 신장기능에 영향을 줄까요?초6인 저희 아이가 수축기 혈압 125~135를 약 1년간 유지중입니다.그런데 그동안 4번의 혈액감사에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0.48-0.64-0.76-0.84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저정도 혈압이 크레아티닌 수치를 저렇게 높힐 수 있을만큼 높은 혈압인가요?맞다면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해볼 생각이고요.아닐 수 있다면 통상 어느정도 고혈압일때 신장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까요?저는 2번이 더 궁금합니다.
- 소아청소년과의료상담Q. 초등학생 혈압이 조금 높은데 적극적 치료가 필요할까요?초등학교 6학년, 169.7에 58kg입니다.성장호르몬 치료중이고 동시에 브레트라정을 복용합니다.(유방암 호르몬제)브레트라정-에스트로겐 합성을 차단하여 뼈나이를 잡아놓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문제는 평균 혈압이 125-83정도 초등생 치곤 높다는 것입니다.브레트라정 부작용에 '흔하게-고혈압'이란 내용이 있는것으로 보아 브레트라 부작용 같습니다.뼈를 잡아놓은 상태에서 월 1cm씩 자라고 있으니 치료효과는 좋습니다.제가 궁금한것은 다음과 같습니다.저정도 수치면 당장 성장치료를 중단하고 고혈압 치료를 해야하는 정도인가저정도 높은혈압이 단기적으로(약 1년) 신장수치 상승에 영향을 줬을까?(치료기간 10개월 동안 cr수치가 0.57에서 0.84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단, 같은기간 동안 15kg 정도가 증가했고 에스트로겐 차단으로 인해 체중증가의 대부분이 근육입니다. 정말 근육맨이 됐어요. 그래서 근육량 증가로 인해 cr수치의 상승도 감안하고 있습니다.저정도면 식이.운동 조절을 잘 해서 5개월 정도 치료받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까이정도가 궁금합니다.다소 긴 질문이지만 우리아이 처럼 생각해주시고 구체적인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약 복용약·영양제Q. 초등학생 6학년 혈압이 좀 높습니다. 적극적 치료가 필요할까요?초등학교 6학년, 169.7에 58kg입니다.성장호르몬 치료중이고 동시에 브레트라정을 복용합니다.(유방암 호르몬제)브레트라정-에스트로겐 합성을 차단하여 뼈나이를 잡아놓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문제는 평균 혈압이 125-83정도 초등생 치곤 높다는 것입니다.브레트라정 부작용에 '흔하게-고혈압'이란 내용이 있는것으로 보아 브레트라 부작용 같습니다.뼈를 잡아놓은 상태에서 월 1cm씩 자라고 있으니 치료효과는 좋습니다.제가 궁금한것은 다음과 같습니다.저정도 수치면 당장 성장치료를 중단하고 고혈압 치료를 해야하는 정도인가저정도 높은혈압이 단기적으로(약 1년) 신장수치 상승에 영향을 줬을까?(치료기간 10개월 동안 cr수치가 0.57에서 0.84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단, 같은기간 동안 15kg 정도가 증가했고 에스트로겐 차단으로 인해 체중증가의 대부분이 근육입니다. 정말 근육맨이 됐어요. 그래서 근육량 증가로 인해 cr수치의 상승도 감안하고 있습니다.저정도면 식이.운동 조절을 잘 해서 5개월 정도 치료받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까이정도가 궁금합니다.다소 긴 질문이지만 우리아이 처럼 생각해주시고 구체적인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내과의료상담Q. 유리스캔 비용혈 잠혈 질문드립니다.저체중 고1 아이입니다. 177에 45킬로로 너무 저체중이에요.제가 집에서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데 최근 몇주간 비용혈 잠혈이 나옵니다.대학병원에서 몇가지 검사를 했는데 좀 지켜보자 하시는데요.그사이 특이점을 발견했다면, 활동을 많이했을 때 소변검사에서 잠혈이 많이 나오고 (시험지가 거의 파랗게 나와요)쉬는날 집에만 있을때, 즉 화동이 거의 없을때는 거의 안나옵니다. (푸른점이 몇개 안찍혀요)이런점으로 유추해볼때 신장보다는 비뇨기계, 방광 이쪽인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이러한 점 고려하시어 전문가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 비뇨의학과의료상담Q. 소변 PH결과에 따른 신장기능 문제에 대해17세 아이의 소변 PH가 일정하게 6.5-7을 유지합니다.소변스틱으로 아침 저녁 두번씩 한달이상 관찰한건데요.7에 가까울 정도로 일정하게 나옵니다.소변이 알칼리성이 띄면 신장기능 문제일 수 있다고 하는데 PH증가와 신장기능 문제점의 측면에서만 고언을 듣고 싶습니다.단백뇨와 요비중은 정상입니다.
- 내과의료상담Q. 저희 큰아이 위내경 결과해석 부탁드립니다.만성쇠화불량과 역류성식도염으로 내시경을 했습니다.간단하게 쓰여있어서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서요.해석과 전체적인 소견 부탁드립니다.이미지가 포함된 질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