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라는게 정확히 무슨개념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공매도는 빌링 공 에 매도 하는걸 말합니다. 내가 없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다시 되갚는 방식의 거래 방법입니다. 만약 내가 주가가 1000원일때 팔고 나중에 다시 갚을때는 500원에 사서 갚는다면 나는 500원 버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매도는 주가의 하락에 베팅하는 방식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보일러 아끼는법 무엇이있틀까요 ㅜㅜㅜ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보일러는 다 식은걸 데우는데 많은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며칠간 집을 비우면 모르겠지만, 추운 겨울날에 아침에 갔다가 저녁에 오는거면 완전 외출보다는 적당히 낮은 온도로 해놓고 다녀오는게 낫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케이뱅크가 상장철회를 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기관들 수요예측이 안좋았습ㄴ니다. 대부분이 희망공모가 밴드 최하단인 9500원을 써냈고, 그 아래로 써낸기관도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인터넷은행이 상장해도 어느정도 기간동안 인기몰이로 흥행하는 시기가 아닌거로 판단하는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생아 특례대출은 애기가 아직 태어나기전인 임신인경우에는 대출을 받을수가 없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네 임신한 상황일때는 받을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생아 대출이 흥행해서 예산이 소진될까봐 걱정하는 부부도 있다고 뉴스도 나왔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매도로 피해 보는 주린이들의 보상은 안해주는거겠죠?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네 일단 투자판에 들어온 이상 돈 잃는거에 대한 보상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매도도 불법이 아닌 엄연한 투자방식중 하나입니다.악용해서 일부러 나쁜점만 강조하는 레포트로 주가하락을 유도할 수도 있지만, 진짜 너무 고평가 되기전에 본질을 알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모주가 상장이 되는날 대부분 많이 오르는 이유가 멀까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투자심리가 몰려서 그렇다고 볼수 있습니다. 미국의 코인베이스같은 경우도 한창 비트코인 핫할때 상장해서 엄청 올랐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많이 떨어졌죠. 최근에 많이 올랐다해도 아직 전고점 못갔습니다.그래서 상장사들도 시장분위기 좋을때, 본인 산업섹터가 인기 많을때 시기를 보기도 합니다. 또 이런게 있다보니까 투자자들이 일부러 노리고 단기수익 얻을려고 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돈 많이 몰리다보 펌핑오고 많이 올랐다가 나중에는 제 가치 찾아가는 경우 많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물가지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변동을 조사하여 구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모든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458개 대표품목이고요. 2020년에 잡은 기준입니다. 대분류는 이렇게 12개로 지출목적별로 분류하고, 이것들의 특성에 따라 각자 가중치를 다르게 줍니다. 일상 소비에 영향이 클수록 가중치가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쌀값오르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많이 힘듭니다. 보통 밥을 먹으니까요. 근데 술이 오르면 안마시는 사람도 꽤 있는데 이런 사람들한테는 영향은 적습니다. 제가 가중치를 본건 아닌데 이런개념으로 더 영향이 크냐마냐에 따라 품목별 각자 가중치가 다 다릅니다.
평가
응원하기
정부의 인플레이션 대응 전략은 표과적이라고 볼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인플레이션전략은 사실 금리인상이 거의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도 체력이 되는만큼 금리를 확실히 올렸죠. 그러니까 물가는 더이상 가파르게 오르지는 않게 됐습니다. 이전처럼 커피값, 치킨값, 운동화 이런게 막 30%씩 오르지는 않고 있습니다.근데 이제는 금리오른뒤 경제가 어려워진걸 해결해야될 상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금리를 다시 낮춰서 돈을 풀어야 합니다. 지금은 그걸 다시 시작하려는 단계이고요. 애초에 거시경제는 복잡한데 이걸 통화정책 등으로 컨트롤하려는거 자체가 무리인 일입니다. 이건 모든 정부가 같고요. 그 와중에 말씀대로 국민들만 고통 받는거죠. 인플레이션 막는데는 금리인상이 가장 효과적이고, 경기 부양하는데는 금리 내리고 지원금 쓰고 하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근데 애초에 이런 컨트롤을 하려는 거 자체가 무리다 이렇게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코스닥은 쉽게 말해 아직 우량기업이 아닌 성장하는 기업들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주식분산 항목, 경영성과 시장평가 항목, 감사읜견, 기타 요건 등 아래 표에 나온대로 요건을 충족하면 도전해볼수 있습니다. 코스피에 비해서 매출에 대한 항목이 없는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니 계수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지니계수는 소득이 평등한지 불평등한지 보는것인 0에 가까우면 평등 1에 가까우면 불평등을 나타냅니다.소득이 낮은사람부터 높은사람까지 나열하고 인구를 100이라고 칩니다. 그래서 인구누적비율과 거기에 맞는 소득누적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인구누적비율은 50%인데, 소득누적비율은 30%라고 한다면 전체 인구중 50%가 전체 소득의 30%를 점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인구 50%일때 소득 50%인 딱딱 떨어질때는 연결한 선(직선)과 멀어지게 되는데, 멀어질수록 소득분배가 불평등한것입니다.인구대비 소득이 딱딱안맞는 걸로 이어진 곡선으로 만들어진 불평등 면적을 직선으로 우상향하는 딱딱떨어지는 직선의 아래 부분(삼각형)의 면적으로 나누면 0~1사이가 나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