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2차 겁나네요 맞아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1차 접종만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대부분은 2차까지 완료하기를 제조사에서 지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1차만 접종하더라도 충분히 항체가 생성되지만 2차까지 접종한다면 항체 생성률이 90% 이상으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즉 1차보다 훨씬 효과가 좋을 수 있기 때문에 2차까지 접종할 것을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소염진통제는 백신효과가 떨어지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 이후에 미열과 통증이 나타날때에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드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의 경우, 항체 생성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이 타이레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당일 고혈압약 및 고지혈증약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백신 접종 전에 특정한 건강보조식품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 약물 복용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약들에 대한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고 부작용이 나타나더라도 연관성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접종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접종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맞은 후 근육통에 어떤 약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 이후에 미열과 통증이 나타날때에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드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의 경우, 항체 생성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이 타이레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백신은 자주 안쓰는팔에 맞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오른손 잡이 기준으로 왼손에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불편감이 클 것으로 예상하여 백신 접종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곳에 하고 있습니다. 꼭 코로나 백신 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들도 마찬가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백신접종후 소화가 안될때 소화제복용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백신 접종 전에 특정한 건강보조식품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 약물 복용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약들에 대한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고 부작용이 나타나더라도 연관성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접종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접종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부스터샷은 원하면 맞는건가요?아님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발표된 계획이 없습니다.화이자, 모더나 등 대부분 백신이 2번 접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 번더 추가 접종을 실시하는 것을 부스터샷이라고 합니다.각종 임상시험 결과와 세계 각국의 보고를 근거로, 접종 6개월 뒤부터 면역 효과가 약해진다는 점에서 접종 후 6~12개월 안에 3차 접종을 맞는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3차 백신 접종 후 항체 수치가 2차 접종 이후 5배에서 10배 가량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백신 공급 부족이며 그리고 추후에 어떠한 부작용 및 후유증이 나타날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5월달에 아스트라 2차까지 맞은 20대 입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까지는 모든 백신을 평균했을 때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코로나 박멸이 아닌 집단 면역입니다. 즉 집단면역을 통해 코로나를 극복하고자 하나 올해 안에 집단면역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6개월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추가적인 백신 접종이 필요할 가능성이 큽니다. 백신이 부족하므로 접종한 사람들은 현재로서 추가 접종은 할 수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백신 접종후 무릎뒤쪽 통증이 있는데 왜 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모두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자주 나타납니다.1.통증2. 알러지3. 부종4. 피로감, 두통5. 근육통6. 오한7. 발열8. 메스꺼움이러한 증상들은 흔하게 나타나나 정도가 심하거나 이러한 증상 이외에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전문 의료기관에 문의하고 응급실 방문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접종하고 나서 미리 해열제 먹어두는게 좋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조영지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 이후에 미열과 통증이 나타날때에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드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의 경우, 항체 생성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이 타이레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