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을 맞고 부작용이 아예 없는데 괜찮은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사람마다 면역 체계가 다르기때문에 아플수도, 안아플수도 있습니다. 접종 후 아무 부작용을 못느껴 백신의 효과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부작용은 백신 접종 후 면역 형성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 반응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면역반응시, 타이레놀 권고 이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소염효과가 항체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잇어서 그렇습니다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500mg 을 기준으로 1일 8알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1일 4회 2정씩 복용가능한데, 아침, 점심, 저녁, 자기전 이렇게 4번 나눠서 2정씩 복용하셔도됩니다. 증상이 심하지않다면 1정씩 복용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타이레놀 나프록센같이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시간차를 조금 두시고 드셔야할것같습니다소염진통제 복용하여도 문제없습니다. 다만 소염진통제는 말 그대로 소염작용이 있어서 백신 접종후 생기는 면역 반응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겠다라는 정도인데, 대부분 전문가의 의견으로는 큰 문제는 안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3차백신은 다른 백신을 맞아도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화이자접종 대상입니다화이자나 모더나 추가 접종을 우선적으로 하며 접종한 백신의 종류는 2가지를 넘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화이자와 모더나는 둘다 mRNA 백신으로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백신효과 또한 화이자는 95%, 모더나 94%로 큰차이는 없으며 두 백신 모두 접종 후 흔히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비염이 심해지는데 맞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백신 접종 전 몸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급성 병증(감기, 장염, 폐렴, 발열(37.5도 이상)이 있을 경우 증상이 없어질때까지 연기하시는게 좋습니다.백신 접종시 꽤 높은 비율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백신의 부작용과 현재 앓고 있는 병간에 증상이 혼동될 수 있을뿐 아니라 현재 앓고 있는 급성 병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접종 연기하시는게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이자 1차 2차 백신 맞았는데 3차도 화이자 맞아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화이자 접종대상입니다화이자나 모더나 추가 접종을 우선적으로 하며 접종한 백신의 종류는 2가지를 넘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한국에서는 현재 화이자 모더나 교차접종을 허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에 교차접종에 대한 내용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할것같습니다.다만 현재 모더나 접종한 30세 미만 자에 한해서는 심근염, 심낭염 발생률 때문에 추후 접종으로 화이자 백신 교차접종을 권고한 상태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치료제 및 비염환자에 더 크게 반응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후유증이 남을 수 잇어서 그렇습니다피로감, 운동 시 호흡곤란, 탈모 등의 증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이외에 가슴 답답함, 두통, 기억력 저하, 후각 상실, 기침등이 나타났고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우울감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주로 보였습니다. 젊은 연령층·경증환자에서는 주로 피로, 수면장애 등 일반적 후유증이 많고 고령층·중증환자 일부에서는 호흡곤란, 폐 섬유화 등을 보였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19 합병증중 어지럼증도 해당?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피로감, 운동 시 호흡곤란, 탈모 등의 증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이외에 가슴 답답함, 두통, 기억력 저하, 후각 상실, 기침등이 나타났고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우울감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주로 보였습니다. 젊은 연령층·경증환자에서는 주로 피로, 수면장애 등 일반적 후유증이 많고 고령층·중증환자 일부에서는 호흡곤란, 폐 섬유화 등을 보였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미접종 완치자, 항체농도 어떻게 돼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자연감연되면 코로나 백신 접종한것보다 면역력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완치 된 후 백신을 접종하게되면 완치된 미접종자에 비해 코로나19 재감염 위험도가 현저히 줄어들며, 재감염되더라도 증상이 훨씬 경미한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백신 접종을 하시는걸 권장드려요.
평가
응원하기
화이자 1차접종 후 관절염약 복용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현재 복용중인 약은 계속 복용하셔도 됩니다. 특정 약이 백신의 항체형성 반응을 저해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인다면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에 한번 들러보시는게 좋아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