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도 많이 마시면 이빨에 안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탄산수 역시 충치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충치는 당 성분 뿐만 아니라 충치균의 활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탄산수는 구강 내 산성도의 변화를 유도하게 되는데 이때 해당 산성도가 충치균의 활성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탄산수를 많이 드시는 분들도 충치가 많이 생기게 되며 섭취 이후 반드시 양치를 해주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교정 하면 턱도 교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는 치조골 위에 존재하는 치아의 이동만 일어납니다. 따라서 골격적인 부조화가 나타났다면 교정으로 인하여 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하지 못하고 안모 변화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주 일부 경우에만 교정으로 안모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골격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연조직 문제에 가깝습니다. 현재로서는 턱 외상으로 인하여 골격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악과 교정을 동시에 진행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15년전라이네이트했는데 깨졌어요 어떻게해야하죠?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15년 전에 라미네이트를 한 부위가 깨졌다면 해당 부위를 제거하고 다시 라미네이트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거 이후 라미네이트를 다시 할 수 있는 치아 상태인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즉 라미네이트를 제거하고 난 이후에 치질 상태가 좋지 않다면 더 이상 라미네이트는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으로서는 기존에 치료했던 치과를 방문하여 처음 치질 상태와 현재 남아 있는 치질 상태를 비교하고 라미네이트가 가능한지에 대해 평가를 먼저 받아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왕소금을사용하여 치솔질하면 잇몸과치아에 이상은없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굵은 소금은 일반 치약보다 효과적인 면에서 떨어집니다. 과거에 치약 성분이 개발되기 전에 항균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굵은 소금을 썻지만 오히려 구강 내 연조직을 손상시키고 통증 및 불편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소금으로 양치를 하더라도 치아에 특별히 도움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를 자주 하는것도 문제가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식후 5분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번 정도 하는 것이 많지는 않지만 치약 성분에는 마모를 시킬 수 있는 성분이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많이 양치를 하게 되면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최소한 아침에 기상 후,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자기 전에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알레르기비염과 천식이 있는데 상악동거상술을 할때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네 맞습니다. 상악동거상술이라는 것은 상악동부위에 있는 얇은 막을 올리는 것인데, 알레르기 비염 및 후비루 증상이 있다면 해당 부위의 막이 염증에 의해 얇아졌거나 손상되었을 수 있으므로 상악동 거상술을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생률이라는 것은 나타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나 대부분 알레르기 비염이나 심한 상악동염 등이 있다면 증상이 호전되기 전까지는 무리하게 시술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사이 잇몸이 부어오르는건왜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반적인 경우라면 절대로 잇몸이 붓지 않습니다. 치아 사이에 잇몸이 붓는다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염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음식물이 끼어서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으나 주기적으로 붓는 증상이 있다면 잇몸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칫솔질을 할때마다 출혈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치과 방문 후 잇몸치료를 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삐딱하게 자란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삐딱하게 자란 사랑니라고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이미 구강 내에 노출된 것으로 보여지며 반매복 상태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상태라면 어금니와 해당 사랑니 사이에 음식물 등이 많이 끼게 되어 결국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사랑니 부위의 충치 및 염증을 방치하면 앞 쪽 어금니까지 충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지금 상태라면 미리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오늘받는데 긴장많이 되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스케일링은 정상적인 잇몸이라면 통증이 없습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되었다면 스케일링으로 인하여 출혈 및 일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큰 통증이 없으며 통증이 있더라도 마취 하에서도 진행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 비용이 궁금합니다 대구입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임플란트는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이므로 치과마다 수가 자체가 다릅니다. 제일 싼 임플란트는 치과마다 다를 수 있으며 본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행해지는 술식 및 재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과 방문 후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취는 하게 되면 대부분 국소 침윤 마취를 하거나 어금니와 같은 부위라면 block 마취도 함께 합니다. 마취가 제대로 되면 통증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