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치료 후 임시치아 부착 상태에서 통증 질문입니당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단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및 방사선 사진이 있어야 하나 통증 측면으로 보았을 때는 신경 때문이 아니라 임시치아가 해당 치아와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로 보입니다. 임시 치아는 임시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구강 상태와 정확히 맞춰 제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정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케이스인지 해당 증상에 대한 감별을 먼저 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물로 가글을 하는것만으로도 충치나, 잇몸병 같은거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모 치과유튜브에서 주스처럼 당도 높은걸 마시게 되면 입을 헹구기만 해도 된다라고 한 것은 매우 잘못된 상식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입을 헹궈서는 올바른 양치 및 치아 그리고 잇몸 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로 가글을 하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충치나 잇몸병을 예방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당 성분 등의 음식을 섭취했다면 양치를 해주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황니라고 불리는 누런 치아는 착색일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부 어르신들이 말씀하신 것은 과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또한 황니라는 것은 자연 치아가 기호식품 중에서 치아를 착색시키는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대부분은 노화와 더불어 음식 섭취로 인한 치아 착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천적인 착색도 존재하게 되나 이는 외관상 음식에 의해 나타난 착색과 구분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사용시 양치 전후 언제가 적합한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양치 전 후 상관 없습니다. 음식물 등이 치아에 많이 끼어 있다면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으로 미리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고 양치 이후에 남아 있는 음식물 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할 때는 치약과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치약과 함께 사용시 치아 인접면을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 교모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 교모증은 attrition이며 이는 마모라고 불러도 됩니다. 즉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등을 먹게 되면 치아도 서서히 해당 부위가 마모되어집니다. 또한 구강 내 악습관인 이갈이 및 이를 악무는 습관 등이 있다면 교모증 증상이 훨씬 빠르게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즉 전반적인 식습관에서부터 구강 악습관 그리고 노화로 인하여 치아 교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 안할려면 치아관리를 어떻게?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양치 습관입니다. 식후 5분 이내에 양치를 하고 알코올 및 흡연을 최소화 하는 것이 추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치를 오래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양치습관에서부터 기호식품인 알코올 및 흡연으로 인하여 전반적인 치아 및 잇몸이 손상되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누적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젊었을 때부터 양치 및 알코올, 흡연 등에 대해 관리를 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이 영구치가 이상한 위치에 나는데 어찌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원래 유치에 비해 영구치는 뒤쪽에서 맹출해서 올라오게 됩니다. 다만 현재 사진으로 보았을 때는 영구치가 맹출하는 공간이 부족하여 밀려서 맹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구강 내 악궁이 치아 크기보다 작을 때 치열 전반이 비뚤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방문 후 공간유지장치를 하거나 전반적인 교정과 관련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금이빨 유효기간은 몇년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골드 크라운의 평균 수명은 8~10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평균적인 것을 의미할 뿐 관리 능력에 따라 기간 편차는 심할 수 있습니다. 관리가 되지 않으면 조기에 탈락하는 경우도 있고 관리가 잘된다면 10년 넘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본인의 구강 상태 및 관리 능력 등에 따라 다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포도를 먹고 바로 양치를 하면 이가 시린데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단순히 포도에만 반응하는 것인지, 아니면 당류가 있는 음식 등에도 반응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포도에만 반응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포도 안에 들어 있는 과당이나 당 성분에 의해 반응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이는 충치가 있을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해당 치아에 대한 검사를 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빨이 시린데 원인이 뭐죠..?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가 시린 원인은 다양합니다.보통은 잇몸질환에 의해 잇몸이 내려 앉을 경우에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이때는 5급 레진 치료 등을 시행하거나 잇몸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에 금이 갔을 경우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판단을 위해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