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위생사 선생님들도 충치걸리거나 신경치료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당연히 있습니다. 학교 다닐때 실습으로 서로의 구강 내 충치 등을 치료하는 학생 진료도 해보게 됩니다. 또한 어렸을 때 유치 발치부터 신경치료 등 모두 다 겪으며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치과의사들은 모든 치료 과정을 눈을 감고 있어도 알기 때문에 소공을 덮은 상황에서 두려움이 더 커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선생님도 많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신경치료는 마취를 해도 아프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대부분은 마취의 심도가 깊지 않아서 입니다. 이는 마취를 잘못했다기 보다는 신경치료를 할 정도로 치아가 좋지 않으며 주변 환경이 마취효과가 나타나기에 상당히 어려운 상황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마취를 하더라도 시간이 꽤 지나야 마취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염증 등이 심한 환경이라면 마취 효과 자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랑니 발치 등도 마찬가지이며 염증에 의한 마취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의 이유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신경치료는 왜 병원에 계속 가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오염된 신경을 제거하고 세균을 치료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기존의 신경을 모두 제거하는데 1~2번의 내원이 필요할 수 있고 제거 이후 해당 부위에 남아 있는 세균 등을 청소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즉 기존의 남아 있는 세균 등을 충분히 없애고 해당 부위를 채워 넣기 위한 과정으로 사람마다 내원 횟수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를 하면 뼈이식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대부분은 치료 시기를 놓쳐 치조골이 많이 녹은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치조골이 충분하다면 뼈이식은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은 치료시기를 놓쳐 골의 폭이나 넓이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뼈이식을 동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 자체는 마취하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특별히 통증이 있거나 하지 않으나 마취가 풀리고 나서는 조금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충치로 피부트러블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나요? 치아 건강관리 문의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1. 충치로는 피부트러블과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음식 섭취 이후에는 바로 양치를 해야하며 음식 섭취 이후 바로 양치한다고 해서 치아가 많이 마모되는 것이 아닙니다.2. 식후 5분 이내에 양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3. 칫솔 사용 전 후 모두 상관이 없습니다.4. 가글은 칫솔질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매번 꾸준히 사용은 권하지 않습니다.5. 특별히 기존 칫솔과의 효과 차이는 없습니다. 전동이냐 수동이냐 정도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차가운 물을 마실때 이가 시려운것은 왜 일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단순히 차가운 물을 마실 때 치아가 시리다면 마모 등을 걱정해볼 수 있으나 차갑고 따뜻한 물 모두에게 시리다면 충치로 인하여 신경과 근접한 상황으로 인하여 비가역적 치수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신경에 이미 세균이 파급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지금의 상태라면 치과 방문 후 검진을 무조건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탄산음료가 치아에 치명적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탄산음료는 두 가지 측면에서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하나는 당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충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다른 한가지는 탄산에 의해 구강 내 산성도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즉 구강 내에 정상적인 산성도가 아닌 탄산 섭취로 인하여 산성도의 변화가 있으면 충치 균이 활성화되는 조건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보통 탄산음료 섭취 이후에는 입을 가볍게 헹구고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자이리톨 껌은 많이 먹어도 이가 안 썩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무설탕의 성분이 전혀 없다면 자일리톨 껌을 씹더라도 충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일리톨 껌은 양치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간혹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계속해서 껌을 씹게 되면 안면 근육이 비대해지거나 특정한 방향으로만 저작하게 될 경우에는 근육 대칭성이 사라져 비대칭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잇몸이 붓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잇몸이 붓는 경우에는 절대로 약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진통 및 소염 작용을 할 수는 있으나 원인을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 잇몸이 붓는 것입니다. 즉 해당 부위에 치석 및 치태가 많거나 이미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에 지금과 같은 증상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치과 방문 후 해당 치아에 대한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발치 후 병원에 계속 내원해줘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실밥이 있다면 이를 제거하는 과정은 필요합니다. 즉 실밥이 있는 경우에는 일주일 뒤에 내원하여 실밥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실밥이 없다면 다시 내원하지 않아도 되며 서서히 잇몸부터 닫히기 시작하면서 뼈가 차오르게 됩니다. 특별히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다면 내원하지 않아도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