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혈압이 좀 안좋다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고혈압이시라면 다음과 같은 식이요법 및 생활 습관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1. 정상 체중을 유지해보세요2. 과일과 야채 그리고 저지방 유제품을 많이 먹고 포화지방산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길 바랍니다.3. 염분을 하루에 6g이하로 섭취하거나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4. 매일 적어도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5. 남성은 매일 두 잔 이하, 여성은 한 잔 이하로 음주를 제한하세요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물만 닿으면 이가 어금니쪽이 너무 시려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이가 시린 원인은 다양합니다.보통은 잇몸질환에 의해 잇몸이 내려 앉을 경우에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이때는 5급 레진 치료 등을 시행하거나 잇몸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에 금이 갔을 경우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판단을 위해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지인이 탈모로 걱정인데 어떻게 치료해야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탈모가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 중이라면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생활습관 속에서 교정하고자 하나 진행되고 있다면 이러한 노력을 하기 이전에 반드시 본인의 두피타입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따라서 가까운 탈모클리닉이나 피부과를 방문 후 현재 두피의 상태와 두피 타입을 검사한 후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이후 바르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약 복용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생활속에서는 검은 콩이나 단백질이 탈모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당뇨의 관리법을 좀 가르쳐주세요 ??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당뇨에 좋은 음식과 식이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2. 저지방 식이를 합니다.3. 염분의 섭취를 줄입니다.4.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5.술은 가능한 마시지 않습니다.6.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7. 3대 영양소의 적절한 배분을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몇달전부터 이가 시려요 방법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이가 시린 원인은 다양합니다.보통은 잇몸질환에 의해 잇몸이 내려 앉을 경우에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이때는 5급 레진 치료 등을 시행하거나 잇몸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에 금이 갔을 경우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판단을 위해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오전에 두통이 좀 있는데 이유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머리가 아픈 이유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편두통-고혈압-스트레스와 피로-뇌혈관 질환-목 주변 근육통따라서 여러가지 원인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원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관련된 의료기관 방문이 필요하며 그 이후 원인에 따른 정확한 대처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피부가 좀 간지럽고 건조한느낌이에요 뭐가 잘못된걸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아토피 피부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아토피 피부염 치료는 건조한 피부의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보통 보습 이후에 치료제로서는 다음과 같은 약들을 사용하게 됩니다.1. 국소스테로이드, 국소면역조절제 - 주 치료제2. 항히스타민제 - 가려움증 억제이러한 약들 이외에도 피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알러지원, 자극 물질,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해야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구내염 치료 및 예방법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대부분 사람들이 말씀하시는 입병은 구내염일 가능성이 큽니다.구내염은 정확한 인과관계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면역이상-스트레스-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최근 치과시술 등의 자극하지만 단순 구내염은 치료를 요하지 않고 대부분 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며 사라집니다.만약 현재 구내염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된다면 구내염이 아닌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때는 반드시 치과 방문하여 감별진단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하반신이 일상생활 하기 불편할 정도로 아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좌골신경통이 의심됩니다.-좌골신경통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 듯이 아픈 것을 이릅니다.원인-좌골신경통의 90%이상이 허리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으로 추간판이 신경뿌리를 눌러서 발생하게 되며, 허리척추 4번째 및 5번째 사이 혹은 허리척추 5번째 및 엉치척추 1번째 사이에 자주 생깁니다.통증-좌골신경이 지배 부위에 통증이 불생합니다. 엉덩이나 허벅지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종아리 바깥쪽과 뒤쪽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저린 증상과 전기 오듯 찌릿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치료-비수술적 치료 : 통증 자체를 경감시키기 위한 약제 복용,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약물치료나 신경뿌리의 압박을 경감시키는 침상 안정, 견인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수술적 치료 : 탈출된 추간판 조각을 제거하거나 신경뿌리가 나오는 척수사이구멍의 협착을 없애 좌골신경통과 그와연관된 신경학적 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보통 척추후궁절제술, 척추유합술 등을 시행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자고 일어났을때 걸으면..왜 다리가..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족저근막염은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입니다.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나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치료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1. 보존적 치료-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시행3. 보조기-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5. 체외충격파 요법6. 수술적 치료이러한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도수치료가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증상 개선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