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 애드빌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2) 주의해야 할 음식검사 1주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 검정쌀 등 소화되지 않는 잡곡, 3일 전부터는 단단한 섬유질의 채소 등은 피한다. 특히 포도, 참외, 수박 등의 경우 시야를 방해하고 내시경 기구를 막아 검사 진행이 불가능할 수 있다.3) 금식 및 대장정결제(관장약) 복약보통 가장 힘들다고 호소하는 것이 관장약 복약이지만, 검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준비다. 검사를 오전에 하는 경우, 전날 낮에는 미음으로 가벼운 식사를 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특히 덩어리가 있는 고형음식은 먹지 않는다.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약 2시간에서 2시간 반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하고, 검사할 때까지 금식한다. 단, 검사 3시간 전까지 생수는 마실 수 있다. 검사를 오후에 하는 경우, 전날 저녁 6시에 소량의 가벼운 유동식을 하고 물 이외의 것은 먹지 않는다. 검사 당일 새벽 6시부터 약 2시간에서 2시간 반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하고, 검사할 때까지 관장약 및 검사 3시간 전까지 물 이외의 것은 먹지 않는다.적절한 금식 시간은 매우 중요하며, 미국소화기학회에서는 적어도 12시간 이상 금식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과식을 하거나 늦게 음식을 먹는 경우, 관장약을 빠른 속도로 복약할 수 없고, 복약하더라도 심한 복통 또는 구토가 발생하거나, 장 정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검사가 원활하지 않게 된다. 관장약을 다 복약해도 배변이 되지 않을 경우, 걷거나 움직이도록 하고, 복부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심한 변비가 있는 경우, 검사 2~3일 전 변비약 등으로 미리 배변을 원활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역시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이 아금니쪽 잇몸에서 이상한게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사진으로는 정확한 판단을 하기 힘들며 자세한 검사를 위해 치과 방문이 필요해보이며 필요시 방사선 사진 등의 촬영이 필요해보입니다.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고 2주 안에 사라진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통증이 생긴다면 반드시 치과 방문하여 관련 부위 검사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발등에 볼록튀어나온곳이 있는데 뭔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정확한 판단을 위해서 임상사진이 필요해보이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방사선 사진 검사가 필요 해보입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갑자기 생겼다면 관련 부위 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시간 되실 때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 방문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잠을자거나 뻗고 있을때 당김현상과 통증이 있는데 왜 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좌골신경통이 의심됩니다.-좌골신경통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 듯이 아픈 것을 이릅니다.원인-좌골신경통의 90%이상이 허리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으로 추간판이 신경뿌리를 눌러서 발생하게 되며, 허리척추 4번째 및 5번째 사이 혹은 허리척추 5번째 및 엉치척추 1번째 사이에 자주 생깁니다.통증-좌골신경이 지배 부위에 통증이 불생합니다. 엉덩이나 허벅지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종아리 바깥쪽과 뒤쪽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저린 증상과 전기 오듯 찌릿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치료-비수술적 치료 : 통증 자체를 경감시키기 위한 약제 복용,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약물치료나 신경뿌리의 압박을 경감시키는 침상 안정, 견인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수술적 치료 : 탈출된 추간판 조각을 제거하거나 신경뿌리가 나오는 척수사이구멍의 협착을 없애 좌골신경통과 그와연관된 신경학적 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보통 척추후궁절제술, 척추유합술 등을 시행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눈꺼플에 머가나서 힘드러요 안과를 가야할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가까운 곳에 피부과나 안과 방문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다양한 치료 모두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눈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러한 보존적 치료 이외에오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며 이는 회복을 촉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1. 온찜질2. 항생제 안약 및 안연고 점안3. 항생제 복용눈에 항생제 성분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으로 먹는 항생제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직접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농이 있고 저절로 배농되지 않는다면 절개하여 배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상처부위 연고를 꼭 발라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게 될 경우 상처 부위 회복을 촉진할 수 있으나 무조건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에는 연고를 발라 상처의 흉터를 제거 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는 적극적인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위내시경은 어느주기로 받으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위내시경은40대 이상의 남녀는 무증상인 경우라도 적어도 2년에 1번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고연령, 흡연, 음주와 같은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 1년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이나 심혈관계 질환과 같이 검사 중 위험이 큰 경우가 아니라면 위장 촬영보다는 위 내시경이 정확도가 높고 조직검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권장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발부터 온몸이 따끔거리면서 다리와 얼굴 잇몸까지 부어오르고 어지럼증 동반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이석증과 족저근막염이 같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이석증은내이의 반고리관에 발생한 이동성 결석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어지럼증입니다.원인-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두부 외상,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증상-결석이 발생한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뒤반고리관 이석, 앞반고리관 이석 그리고 외측 반고리관 이석으로 분류합니다. 보통 앞 및 외측은 드문 편이고 뒤반고리관 이석이 가장 흔합니다. -주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갑자기 회전감이 있는 현기증과 평형 장애를 발작적으로 경험하며, 베개를 베거나 목을 구부렸다 위를 쳐다보는 행동을 할 때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발생합니다.치료-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으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적절한 이석치환술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에플리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치료 이후에 완치는 되나 재발이 잘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족저근막염은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입니다.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나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치료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1. 보존적 치료-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시행3. 보조기-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5. 체외충격파 요법6. 수술적 치료이러한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도수치료가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증상 개선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집에서 요리중 손을 조금 깊게 베였습니다. 병원을 가야할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상처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상처가 깊고 크다면 응급실 방문이 필요해보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세하게 손을 베면 보통은 쉽게 지혈되며 2주 이내에 새살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 부위가 깊다면 단순히 지혈이 되지 않고 피부 사이가 벌어질 수 있어 반드시 봉합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살다가 허리가 굽어지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나이가 들수록 허리가 굽어지는 이유는 척추관 협착증과 연관성이 있습니다.척추관 협착증은 뇌에서부터 목, 등, 허리, 엉덩이, 다리 발까지 이어지는 신경의 통로인 척추관이 여러가지 이유로 좁아져 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신경이 압박을 받을 경우 허리 통증, 다리 통증, 다리 저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걸을 때 더욱 심해지며 허리를 똑바로 편 상태에서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허리를 점점 굽히고 다니게 되어 습관적으로 고착화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