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가 일자라서 뻐근하기도하고 아프기도하는데 어떻게해야 치료가 되나요? 심각하게 아픈건 아니지만 병원에 가보니 5-6번사이에 좀 눌려져있다고 하더라구요 치료법 알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특별한 물리적 충격이나 트라우마가 없다면 대부분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컴퓨터를 하거나 앉아 있는 경우에 자세가 틀어진 상태로 인하여 관련 부위 근육의 피로감이 축적되고 근골격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때 치료법은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초기 디스크 : 적절한 운동 및 코어 운동-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큰 정도의 디스크 : 도수치료 및 약물치료 - 허리디스크 증상 및 협착 : 적극적인 수술치료현재 통증 유무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공통적으로 허리 및 목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을 하여 골격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크다면 그때는 주사요법 및 약물치료 그리고 수술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허리와 목 통증은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 방문 하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유없이 피곤해요!왜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피로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1. 강도 높은 활동이나 일을 한 이후2. 수면 부족, 과로, 부적절한 식사3. 우울 불안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4. 갑상선 저하증, 당뇨, 뇌하수체 기능부전, 만성 신부전, 간기능 저하5. 악성종양이나 심한 빈혈만약 이러한 특별한 원인이 없는 피로가 지속되면 만성피로증후군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치료-피로는 대체로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호전됩니다. 그러나 낮은 강도의 일을 하거나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에도 상당한 피로가 느껴지는 경우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피로가 지속되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때에는 항우울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식이요법1. 규칙적인 운동2. 금연/절주3. 카페인 섭취 줄이기4. 적절한 체중 유지하기5. 충분한 수면 취하기6. 균형있는 식사하기7. 휴식시간 늘리기8.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기보통은 충분한 휴식 뒤에 피로가 사라지지만 휴식 이후에도 피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특별한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 방문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발바닥 앞쪽과 종아리 통증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족저근막염은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입니다.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나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치료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1. 보존적 치료-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시행3. 보조기-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5. 체외충격파 요법6. 수술적 치료이러한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도수치료가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증상 개선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암치료24개월차입니다 코로나19 백신맞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보통 바이러스 감염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으며 전파력 및 돌연변이로 인하여 다른 질병에 비해 오랜기간 지속되는 특성이 있습니다.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많은 나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시노펙스 등의 다양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나 조기 임상 단계를 거쳐 나온 약들인 만큼 부작용 및 후유증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안정성에 취약합니다.백신 효과는 현재로서는 접종 이후 항체 생성률은 60%정도 되며 지속시간은 평균 5개월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아직까지 혈전이슈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조기 임상 단계를 거친 만큼 추후에 어떠한 부작용 및 후유증이 나타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시에는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경구용 스테로이드와 바르는 스테로이드 부작용 정도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경구용 스테로이드가 훨씬 부작용이 강합니다. 이는 체내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조절하면서 약을 복용해야 하며 대부분 tapering하여 약을 복용하거나 약을 중단해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어깨승모근근육은 어떻게해야 없앨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근육을 없애기 위해서는 쓰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보톡스 치료로 근육을 줄일 수 있으나 습관적으로 현재 어깨승모근육에 지속적으로 힘이 들어가거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보톡스 치료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어깨승모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눈썹칼에 찔렸는데 파상풍주사 맞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파상풍균이 없다면 특별히 파상풍 주사를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증상을 체크해보고 만약 너무 걱정된다면 병원 방문 후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정맥에 주사하여 독소를 중화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누운 치아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교정할 때 공간이 없다면 누운 치아를 발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현재의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어 발치해야하는 것이 좋을지 살려 쓰는 것이 좋을지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누운 양치법도 일반 양치법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누웠기 때문에 치아 사이에 공간이 많아 이러한 공간 사이로 양치를 골고루 해주는 것이 좋고 치실이나 치간칫솔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를 잘 하지 않아서 치아 밑에 검은것들이 생겼는대...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임상사진이 필요해보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충치일 가능성이 있으나 일부에서는 치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 방문하여 관련 부위를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흑염소즙 복용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가리거나 인공관절 수술 이후에 특별히 챙겨먹어야할 음식은 없다.인공관절 수술 후에는 거의 정상적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현재 인공관절의 디자인상 완전히 쪼그리고 앉기는 약간 불편한 점이 있다. 심하게 뛰거나 점프하는 운동은 금하는 반면 수영, 등산, 골프,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은 가능할 정도로 기능의 회복이 거의 정상에 가깝다. 수술 시 입원은 7~10일, 목발 또는 보행기 보행이 약 2개월간 필요하며 회복 후에는 1년에 한 번씩 병원에 와서 X-레이 촬영과 함께 정기점검이 필요하다. 정기점검이 필요한 이유는 초기에는 장기간 사용시 인공관절의 마모나 주위 뼈의 변화 등을 알 수 없으나 일단 통증이 시작되면 상당히 골파괴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