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가 루테인과 철분 역할을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전문가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1. 오메가3는 루테인, 철분제와 효능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2. 오메가3는 혈액순환에 좋은 성분입니다. 그리고 중성지방을 낮춰주는데 특효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예방백신부작용으로 맞기다 무서운데 어찌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코로나19 백신은 사전에 면역체계를 작동시킨 후 나중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과정에 원하지않는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은 백신접종 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백신 부작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7일까지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점점 사라지게됩니다.백신 접종 후 열감, 오한,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전신반응과 접종 부위 통증, 발적, 붓기 등의 국소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이 아닌 겨드랑이에 심한 통증, 붓기가 느껴지는 경우는 면역반응에 의해 림프절이 붓기 때문입니다. 림프절은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곳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뜻은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전신적인 가려움증, 접종부위에 발진이 나타나며 가렵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 복통, 울렁거림,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백신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예방할 목적으로 미리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드시길 바랍니다.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백신접종 후 어지러움이 생겼어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평소에 계속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이비인후과나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백신 접종 후 기립성저혈압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평소 물을 많이 드시면 좋고 갑자기 일어서는 경우 조심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반영구 시술후 백신접종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코로나19 백신접종을 받은 날에 일반적인 치과치료, 내시경 등의 건강검진 등을 진행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충분한 회복시간을 요하는 치료나 외과적 수술, 입원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접종 후 몸살, 근육통, 위장장애 등의 이상반응이 남아있다면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더나1차 접종후7주차차에 2차접종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권장간격인 3주 이후에 2차접종을 해도 백신 효과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접종완료자와 비교하면 1차접종만 받은 사람은 코로나19에 대항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사정으로 2차접종일이 늦어진다면 그 사이에 방역지침을 잘 지켜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일이 없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 같이 맞아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백신과 독감백신을 같은 날 접종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Lancet에 발표된 영구에 따르면, 영국 브리스틀 대학병원 연구진이 18세 이상 679명 대상으로 AZ, 화이자 백신 2차접종 시 독감백신을 동시에 맞은 그룹과 코로나19 백신만 맞은 그룹을 비교했는데 이상반응에 큰 차이가 없었고 부작용도 모두 경증~중등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이자 1차는 견딜만했는데 2차도 견딜만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코로나19 백신은 사전에 면역체계를 작동시킨 후 나중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과정에 원하지않는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은 백신접종 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백신 부작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7일까지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점점 사라지게됩니다.백신 접종 후 열감, 오한,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전신반응과 접종 부위 통증, 발적, 붓기 등의 국소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이 아닌 겨드랑이에 심한 통증, 붓기가 느껴지는 경우는 면역반응에 의해 림프절이 붓기 때문입니다. 림프절은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곳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뜻은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전신적인 가려움증, 접종부위에 발진이 나타나며 가렵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 복통, 울렁거림,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백신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예방할 목적으로 미리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드시길 바랍니다.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더나 2차맞은후 부작용에대해서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코로나19 백신은 사전에 면역체계를 작동시킨 후 나중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과정에 원하지않는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은 백신접종 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백신 부작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7일까지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점점 사라지게됩니다.백신 접종 후 열감, 오한,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전신반응과 접종 부위 통증, 발적, 붓기 등의 국소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이 아닌 겨드랑이에 심한 통증, 붓기가 느껴지는 경우는 면역반응에 의해 림프절이 붓기 때문입니다. 림프절은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곳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뜻은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전신적인 가려움증, 접종부위에 발진이 나타나며 가렵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 복통, 울렁거림,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백신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예방할 목적으로 미리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드시길 바랍니다.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뇌 소혈관 질환이 있으신분들은 백신 접종을 하면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특정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시 중증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저질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코로나19 예방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기저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약제를 복용하는 것 자체는 예방접종과 관련해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백신을 접종한다고 해서 기저질환이 악화되는 것도 아닙니다. 백신접종 후 부작용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지만 조기발견 및 적절한 치료로 완치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아이들 맞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약료 분야 지식답변자 이병열 약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10월 18일부터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접종이 시작됩니다. 접종백신은 mRNA 화이자 백신이며 접종간격은 권장간격인 3주입니다.나이에 따라 사전예약과 접종일자가 달라지니 확인해야합니다. 생일기준이 아니라 출생연도 기준으로 나이를 구분합니다.#16~17세(출생년도 2004년 - 2005년): 사전예약 10월 5일 - 10월 29일, 접종시기 10월 18일 - 11월 13일 #12~15세(출생년도 2006년 - 2009년): 사전예약 10월 18일 - 11월 12일, 접종시기 11월 1일 - 11월 27일코로나19 백신접종이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본인이 희망하고 보호자가 동의하는 경우에만 접종을 진행합니다. 접종일 포함 3일간은 결석해도 출석으로 인정되며 접종 3일부터는 질병 결석으로 처리됩니다.그동안 소아청소년은 코로나19에 감염되도 증상이 덜하고 백신 접종 후 심근염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예방접종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개학과 등교 확대에 따른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어 소아청소년에게 백신접종을 시작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은 고위험군에 해당되지 않으니 꼭 접종하라고 하지 않지만, 기저질환이 있는 아이들은 감염될 경우 위험성이 크기때문에 접종이 필요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