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링
뜨거운 논쟁에 대해 투표하고 토론하기
전체 토론
784
부적절한 의견 숨기기
1위 의견
아하dkx9nk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 내용을 봐라 대통령제 국가인데 대통령 권한을 거의 식물인간 수준으로 만들고 국회 권한을 강화시켜 사실상 내각제로 만들려는거다. 당장 현행 헌법에도 내각제 요소 껴있는거때문에 여소야대 형태에서는 식물정부 되는거 일수인데 여기서 더 내각제 요소를 추가한다? 큰일 나지 전문에는 5.18 4.3 부마항쟁 6월항쟁을 추가한단다. 이렇게 되면 5.18에 대해 밝혀졌으나 여당에서 입틀막 하고 있는 내용을 위헌으로 만들고 입도 못 열게 할 것이다. 이건 그냥 공산당이다. 또한 5.18에 지시 권한도 없었지만 사실상 주범이 되어버린 전두환 대통령, 그 이전 군사정권 대통령 박정희 대통령, 장기집권을 해온 국부 이승만 대통령은 모두 내란학살범이 되어버릴 것이고, 민정당의 정통성을 받고있는 국민의힘과 그 외 모든 보수정당은 위헌정당 해산이 될 것이다. 진보좌파정당만 있는 국가는 결국 사회주의 공산주의 국가다.
아하ukmkzy
현행 유지 해야 한다
다른 거 다 차치하고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했을 때 국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은 행정부와 입법부 사이의 독립이 훼손되는 삼권분립 위반임. 대통령의 권한인 계엄이 입법부인 국회의 권한 아래로 들어가는 것임.
아하s9bv69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 다 좋은데 가장 중요한 근간을 뜯어고치는거다. 국민의힘, 민주당 다 떠나서 국민들이 다 내용을 알고 합의가 되야 근간을 뜯어고칠 수 있는거다. 다수당이라고 자기들 마음데로 해서도 안되고, 좌건 우건 떠나서 국민들의 합의가 있어야되는거지 쯧쯧
아하tz5ck7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안 보고 온거임? 정부 권한 축소하고 국회 권한만 대폭 확대하는 안건인데 대통령을 그냥 허수아비 만들겠다는거잖아;; 반대로 국힘이 과반차지하고 똑같이 개헌하자고 하면 이악물고 반대할거면서 어휴;;
아하uvtoar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일당 독재통한 공산주의로 가겠다는걸 아직도 모르는 사람들아 제발 정신들 차리세요 과거 정부에서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빼려고 했고 사상의 자유를 집어 넣어려고 했던것 벌써 다 망각한건가? 홍콩 베네수엘라의 사례를 보거나 그것도 귀찮으면 외신이라도 좀 보고 느끼고 정신들 차리세요 지금 정상적인게 하나라도 있는 나라인지?
아하uvtoar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이런 투표를 올리는 아하 운영진의 의도가 더 궁금하다. ㅋㅋㅋ
가로수케어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이 꼭 필요하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있으면 해야되겠죠. 그런데 지금은 아닙니다. 통의 공소취소, 정권 연장을 위한 상식 밖의 개헌이어서는 안되겠죠.
아하34yyfc
현행 유지 해야 한다
투표 결과 보니까 대한민국 미래가 어두운게 확실해졌네
아하32mjdk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일단 저는 개헌에 대해서 반대를 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개헌안은 범국민적 동의가 있었냐 하면 그분분에서 의문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이번 개헌은 통과 되기전에 이번개헌안에 대해서 국민들이 얼마나 인식을 하고 어떤 개헌이 바뀌는지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고 여야 합의를 통한 개헌이 아니라 여당의 일반적 개헌안 통과 였습니다 그부분에서 이번 개헌은 잘못된 개헌이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하q31ncw
현행 유지 해야 한다
현정부가 유리해지기 위해 개헌타령 하는거지..
오늘의 의견
아하dpmkyi
현행 유지 해야 한다
헌법전문에 5.18도 넣고 부마도 넣고 동학농민운동도 넣고 2.8운동도 넣고 다 넣어라. 그렇게 되면 국가정체성이 뭐가되냐? 그리고 헌법 바꾸려고 했던거 일상에서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여야합치가 필수인데 그것도 안하고 국민 모르게 여당 혼자 강행하는걸 어떻게 납득하라는거냐? 개헌할거면 양원제 도입하고 의원 수 줄여라 그러면 찬성한다. 요즘 국회가 입법공장도 아니고 도대체 쓰잘데기없는 법을 얼마나 찍어내는거냐? 노란봉투법 만들고 검찰청법 없앤게 그 폐해다. 노봉법 때문에 삼전 노조는 아직까지도 그짓거리하고 검찰을 없애면 경찰의 범죄는 이제 누가 수사하냐? 한번쯤 고소고발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검사들 뉴스처럼 이상한 프레임 씌운 것과는 달리 진짜 일에만 집중하고 오히려 경찰이 그지같이 수사하면 돌려보내면서 피해자들 구조해준다
아하nvqqhz
현행 유지 해야 한다
뭐에대한 개헌인지도 중요한듯요
아하xl8xwg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이 필요는하지만 지금은 아님 불법계엄 어쩌구하며 개헌하겠다는데 현정부가 유리하게만드는 개헌은 반대 현대통령이 연임하는것도 싫고 책임분산화시키는것도 싫음
아하ndsxd8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인을 위한 개헌은 반대
아하d17d91
부적절한 표현이 담겨있는 의견이에요.
아하v3plru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은 당연히 필요 하지요~ 개헌 내용이 중요 하지;;; 이번 개헌 내용은 쫌…
치열한 토론
아하9yvkvz
현행 유지 해야 한다
ㅋㅋㅋ그니까 개헌이 왜 필요하냐고 능아들아 근거를 대고 의견을 말해 개돼지마냥 싸지말고
아하4de0va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이라는건 국가의 헌법을 고친다는건데 민주당 주도의 개헌은 결국 우리나라를 자기손으로 주무르고 지배하겠다는 선언과 다를바없다고봅니다. 일본과 미국을 주적으로 삼는 분들이 일부 있을거같은데 중국,북한이 지금 가장 큰 위협입니다. 일본에게 빼았겼던 나라 중국에게 안 뺐긴다고 장담 못합니다. 허니 개헌은 모든 정당이 오랜시간이 걸리더라도 다 같이 합의해야합니다. 지금은 아닙니다.
아하vx0em5
개헌은 필요했다
87년 이후 세상이 얼마나 많이 바뀌었는데 개헌이 무슨 신주단지도 아니고 정쟁화 지겹다.
1위 의견
아하qo1ggz
개헌은 필요했다
닐은것은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치열한 토론
아하wc1gon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 내용 제대로 알고있는 사람 몇이나 됨? 계엄 내란 어쩌고 할거면 댓글 달지도 마 넌 그냥 언론에서 떠먹여준 내용에만 세뇌당했을 뿐이니까 추가로 글 더 남긴다 뭐 ? 그래도 투표를 해야하는거 아니냐고? 여야가 전혀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투표하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함 ?
치열한 토론
스파타쿠스
개헌은 필요했다
당연히 개헌은 필요했지! 수십년이 지난 법률을 지금의 시대에 적용하는데도 한계가 있고 수정 보완 추가가 필요하고… 근데 과연 누굴 위한 개헌 이었는지 그리고 왜 국짐이 반대를 했는지는 국민들도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아하bmekia
개헌은 필요했다
개헌은 필요 한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 개헌이 정당하냐면 그건 아닙니다. 개헌을 하려면 많은 공청회등을 열고 대다수 국민의 의견도 들어보고 여,야가 합의하는등 해야 해요,졸속으로 처리할 문제가 아닙니다 근데 뭘 개헌한다고 하느지도 모르겠고요,제 1야당과 합의도 없구요,국민의 뜻이니 따라라,반대하면 내란옹호세력이다.어이 없네요.
아하wteoda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이번 개헌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개헌이었는데 이런 개헌을 찬성하는 사람이 60%나 된다고? 아주 그냥 제정신이 아니구나?! 전부다 미친사람들밖에 없네 나중에 자유를 다 잃고 공산주의 돼봐야 자유가 얼마나 소중했는지 알지
치열한 토론
아하chekjc
개헌은 필요했다
개인의 이익을 우선해 반대의 명분찾고 반대만 계속하는 자들이 21st. 매국노 일지도 모른다. 필요가 있으면 개헌하고 일정기간 사회적 합의로 더 추가될 내용들이 있다고면 다시 개헌을 검토 할수도 있어야 건강한 민주주의 라고 본다.
정말이상한가요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의 내용을 아시는건지
치열한 토론
아하lpftw7
개헌은 필요했다
두 번 다시는 불법 비상계엄을 할 수 없도록 개헌이 꼭 필요하다는 것에 찬성합니다.
아하z9b90v
현행 유지 해야 한다
필요하지만 특정인물을 보호하기위한 엉터리법률는 없어야함
아하14yz6h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 할 수 있지 하지만 지금처럼 졸속으로 하면 안된다. 한 편을 위한 개헌도 안되고, 시대에 따른 규정은 수정하는 게 맞으나 지금 개헌하겟다고 들고온 내용은 당장에는 필요없다. 현재 더 시급하게 변경되어야 하는 것들이 많은데 ㅉㅉ
치열한 토론
아하9qadx2
개헌은 필요했다
나라가잘되게하려면개헌은꼭필요하다
아하xsjwsh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개헌도 나중에 필요하지만 국민적 공감없이 민주당 뜻대로 밀어붙이고 자유를뺀 공산국가식 개헌은 반대
아하cllzs8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이시점에 개헌을 왜? 다수당이 지들 꼴리는대로 다해놓고 이걸로 나라잃은 표정 개꼴받네
아하5uziho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촛불 시민혁명 명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서 자유 삭제 헌법 제1조에 지방분권 명시 지방자치단 권한 기하급수적 증가 검사의 영장 독점 청구권 폐지 즉 검사의 영향력을 줄이는것 토지 공개념 강화 -> 진짜 말이 안되는 공산단식 개념 5.18정신 수록 -> 뭘 수록 한다는거지? 비상계엄 선포 시 국회 승인 의무화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야권에서 줄곧 요구해온 안. 표면적 명분은 "또 다른 12·3을 막자." 현행법으로도 국회는 재적 과반 의결로 계엄 해제를 요구할 수 있음(헌법 77조 5항). 새 안은 여기에 선포 시 사전 승인까지 추가함. 차이가 큼. 사후 해제권은 정부가 일단 계엄을 작동시킨 뒤 국회가 막을 수 있는 구조지만, 사전승인이 의무화되면 야당이 국회 다수일 때 계엄 자체가 야당 동의 없이는 불가능해짐. 이 조항의 의미는 12·3 영구 봉인. 동시에 차후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비상조치 권한을 사실상 사용 불가능하게 만드는 효과. 지지자들 머리텅텅
아하lp9x2a
개헌은 필요했다
개헌은 필요하다
아하v13qul
개헌은 필요했다
발전이 있으려면 개현은 필요합니다.
아하pftev5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아니 개헌을 왜하는데
아하ri34kf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국민의 대다수가 개헌반대를 외치는데.. 왜 지들입맛대로 바꾸려하는지 이해할수가없다
아하o816qh
현행 유지 해야 한다
여기 꼬라지 보니 우리나라가 망하는게 굳민이 선택한 길이라고밖에 안보임
아하ag1z0r
현행 유지 해야 한다
법은누구에게나 평등해야 된다며? 공소취소 특별법이라는 말같지도 않은 개헌을 하겠다고?국민이 보고있다~대통령이 본보기가 되야지 꼼수를부리냐?
아하g3yph1
현행 유지 해야 한다
민주화운동을 헌법에 표기하는 건 좋은데 왜 518유공자명단을 공개 안하죠?
아하xp2mt4
개헌은 필요했다
야당이 터무니없는 논리로 표결조차 못하도록 막았음. 표결은 했어야 함. 입법 폭력임.
아하5dw5k1
부적절한 표현이 담겨있는 의견이에요.
아하79dk83
개헌은 필요했다
현시대에 맞게 고칠건 고치고 개선할건 개선하고 버릴건 과감히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하5xyngl
개헌은 필요했다
개헌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열한 토론
아하cx5dpn
개헌은 필요했다
개헌필수 버릴건버리고 유지할건하고 현시대에 맞게 개헌은 필수인듯
아하8lglm4
개헌은 필요했다
개헌 자체는 필요하지만 이번에 나온 개헌안은 우리가 필요한 개헌 내용은 없어서 국민투표를 해도 반대가 더 많을꺼 같습니다.
아하2lfiei
개헌은 필요했다
현 정부가 개헌을 바라는건 야비하고 치사한게 아니라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변화함에따라 낡고 오래된 헌법도 동의를 거쳐 바꾸는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의과정이 투명해야 하겠지요
치열한 토론
아하ky84au
개헌은 필요했다
사람들이 계엄과 개헌을 해깔리는듯한 댓글을 달았네 비상계엄이 아닌 개헌~~
아하mi9x6h
현행 유지 해야 한다
필요했다라고 하신분들중에 그냥 야당이 반대해서 욕만하지말고 어떤 이유때문에 필요로했는지 정확히 이야기 하시는분들이 없고 어떤 내용이 들어있어서 이부분은 반드시 개헌이 필요했다! 라는게 이야기도 없고 공감 되는것도 없는데 개헌을 굳이 해야할까요 개헌이란게 그렇게 설명안되엇는데 일반 법안 통과시키듯 그러는게 아닌데 그냥 때됫다고 바꾸는 소모품같은게 아닌걸로 아는데요.. 정말 필요로하는 개헌 내용을 들고 온다면 개헌에는 찬성할거같네요
아하rnvedk
현행 유지 해야 한다
계엄 얘기에만 선동되지 마시고 정확히 어떤 방향으로 개헌이 되는지 찾아보세요... 일본한테서 지킨 한국 중국과 북한에게서도 지켜야하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