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링
뜨거운 논쟁에 대해 투표하고 토론하기
전체 토론
1980
부적절한 의견 숨기기
1위 의견
아하j7v58n
동참하지 않는다
스타벅스 사건은 분명 잘못 된 것이며 국민들의 자발적 불매는 그 누구도 뭐라 못할 것입니다. 허나 행정부장관까지 나서서 불매 언급, 대통령이 타 커피매장 방문해서 거기 커피 아니지요? 하고 꼽주는거, 마치 불매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을 내란세력, 일베로 몰아가는 분위기는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강한 유감과 재발방지 요구선에서 끝나야하는데 작금의 분위기는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하tz5ck7
동참하지 않는다
노재팬때 억울하게 직장 잃어본 입장에서 나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함.
이슈리포터666
동참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로 많은 이들이 분노하여 그룹사 오너가 공식적으로 나와서 사과하였고, 해당 계열사인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와 책임자가 인사조치를 받았으니 경각심을 주었다 봅니다.(근데 마케팅 담당자는?) 신세계 계열사고 정용진 회장이 과거에도 '멸공' 같은 행동을 했으니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오버라고 생각합니다. 진보적 성향을 가졌든 보수적 성향을 가졌든 그것이 잣대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과거 NO Japan을 외치며 불매운동을 했었지만 지금 유니클로 등 아주 잘 이용하고들 있습니다. 일본 여행은 최고조에 이르렀구요. 일본 가시는 분들 모두 친일이고 보수고 그런가요? 아니죠? 선택의 자유인 것이죠. 논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 이에 그룹 오너 공식 사과하고 해당 책임자들 인사조치 하였으니 정부나 민주당은 국민들 부추겨서 선거에 이용하지 마세요. 민주당 지도부도 벌써 정용진 사과가 진정성이 있다 이용은 개인의 판단에 맡긴다 하네요. 불매하시는 분들도 자유입니다.
아하a9mslo
동참하지 않는다
어차피 자칭 민주세력 지들도 518 자기이익 수단으로 존나게 쪽쪽빨면서 뭔 정의감에 불타오른거마냥 '히익 어떻게 518을 모욕할수가있죠 신성모독이에요!' 하고 난리치고있냐 ㅋㅋ
아하tz5ck7
동참하지 않는다
김민석 총리님, 송영길 후보님, 우상호 후보님 5월 18일 새벽 룸싸롱에서 여자끼고 노시던 분들이시잖아요? 그것도 광주에서ㅋㅋㅋㅋㅋㅋ
아하oe1fmy
동참하지 않는다
전세계에서 거의 유일한 분단국가인데, 맨날 좌우로 나뉘어서 싸우는 꼬라지 보면 참 대단하단 생각 들음 ㅋ 이게 과연 진짜 5.18 피해자를 위한 싸움일까? 그냥 스타벅스를 매개체로 한 정치판 싸움이지
아하2y36lz
동참하지 않는다
정부가 일반기업일에 관여하면 안된다
아하a9mslo
동참하지 않는다
걍 불매하자고 하는사람들 원하는대로 광주에서 신세계 싹다 철수하죠?
아하9t14qw
동참하지 않는다
625 전쟁 천안함 피격사건 무안 항공 사건사고 서소문 고가도로 붕괴 사건 이거하나하나 지들한테 유리한것만 역사 민주주의 정의 질서 ㅇㅈㄹ 하고 지들한테 불리한것들은 찍소리도 안하고 철저하게 외면하는....... 내로남불 적반하장 이중잣대..... 너무 저급하고 저질스럽네요..... 열등감 열등감 무조건 열등감입니다. 경제적 부와 정치적 권력에 의한 열등감 무조건 열등감이죠. 내로남불 적반하장 이중잣대. 지들이 폭동일으키면 민주화운동 ㅇㅈㄹ 다른이들이 민주화운동 일으키면 폭동 ㅇㅈㄹ 정말 징그럽네요.
아하etn80w
동참하지 않는다
일개 기업 하나에 국가가 불매조장하는게 이상하다
1위 의견
아하vzgryl
불매한다
그냥 저는 불매를 선택한거예요. 동참한다. 동참하지않는다. 개인의 자유죠. 굳이 여기에 무슨 색칠공부씩이나
인생나이롱
동참하지 않는다
개돼지들 또 선동당해서 불매염병이네 ㅋㅋ 문재앙 시즌2냐? 전체주의 국가냐?
아하eo8vrw님이 의견을 삭제했어요.
아하zxt08c
동참하지 않는다
불매든 구매든 민주사회의 가장 기본 가치는 개인의 자유입니다. 강압할 수 없습니다
아하j1iso8
동참하지 않는다
국민들아 즹신에 선동되는거 못느껴 ㅜㅜ 참 가지가지 하는 정치인들 정신차려 야함
아하fgz4ux
동참하지 않는다
나도 40대인데 좌4티 때문에 내가 40대인게 다 쪽빨린다. 불매를 하려면 객관적으로 해라. 감성에 끌려서 하지말고. 스벅이나 가야지
아하jlewm3
동참하지 않는다
스벅을 이용할지 말지는 소비자가 판단해서 하면된다. 불매할정도 문제가 있다면 공평성의 문제가 있다. 과거에 스벅보다도 더한 국민아픔을 말한것도 있는데 그때는 아무말도 안하고 이번 스벅만 불매한다는 것은 공정성의 문제이다. 이번 스벅 탱크데이 논란으로 불매가 맞다는 사람들도 몇개월뒤에 스벅을 이용할 것이다. 죽을때까지 스벅 이용안할 자신이 진짜 있는지 묻고 싶다
아하oi5oi3
동참하지 않는다
불매여부의 판단은 소비자가 하면 된다. 정치권에서 자기들 권익에 부합하지 않는대서 공개적으로 불매를 거론하는 것은 국민들의 민주적 판단력을 편향되게 만들 여지가 있는 사회주의 사회에서나 할 일이다.
아하uoluud
동참하지 않는다
마녀사냥이 나쁜건지는 아는데 민주주의랑 구분 못 함. 똥 된장 구분 못하고 달려드는 거 좋아함. 본인은 똑똑하고 객관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 착각함. 안바뀜. 영원히 모를거임.
아하n3etvz
동참하지 않는다
여기가 공산국가야? 범죄저질른것도 아니고....시장이 판단해야디....왜 정부가 나서.....그럼 기압은 괜찮거ㅡㅗ 공기업하거 정부볼까.....얼마나 잘하는지....518때 룸싸롱간애들 지금 모하냐...임종석등등
아하ke4ed5
동참하지 않는다
신세계 대표는 왜 사과하는지 모르겠고, 불매는 개인의 자유인데 왜 정부가 국민에게 불매를 촉구하고있고 불매하자던 단체는 쿠폰 뿌리고 그만하자 하고. 결국 이때다 싶어서 쿠폰 받자하는걸로밖에 안보임. 사과를 안했어 대표를 해임안시켰어 뭘 안했어
아하qtf7r9
동참하지 않는다
스타벅스가 논란이 될만한 문장을 사용한건 사실이고 경솔했다고 생각함. 하지만 기업은 논란이 있고나서 즉시 사과하였고 대표는 해임되었음. 기업이미지에 타격있고 소비자들도 이용 안하겠다하는 의사도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불매하자 물타기하고 하물며 대통령까지 합세해서 기업 하나 몰락시키는 모습은 보기 좋지 않음. 이미지가 좋건 나쁘건 사먹는건 개인의 자유임. 정부까지 과도하게 개입한다? 너무 도를 넘은듯..
아하2k31z8
동참하지 않는다
여기 의견들만 봐도 부정투표에 대한 확신이 드네 ㅎㅎ
아하9je4e4
동참하지 않는다
개인적 선택으로 불매는 안 한다. 설득은 할 수 있지만 누구도 강요할 문제는 아니다.
아하cg0y0x
동참하지 않는다
선동질에 아직도 당하는 사람이 ??
치열한 토론
아하rxmlq1
동참하지 않는다
정치질에 커피마시는 자유까지 통제 받아야하나!!!!
아하pvny7f
동참하지 않는다
참 정부는 할짓없다. 그런거에 신경 쓸 힘 있으면 환율 방어에 더 고민 좀 하시길..제발 정신들 좀 차립시다.
아하a842sf
동참하지 않는다
별것 다하네
탈퇴한 사용자
동참하지 않는다
내로남불.그저선동질
아하tddb2j
동참하지 않는다
5 18 명단 공개부터 하고얘기해라~~
아하apn7lm
동참하지 않는다
'국가기관이 아닌 기업의 서비스와 공급의 이용 여부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 지극히 상식적이고 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 아래에선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세월호던, 이태원이던, 그 외 어떤 정치적 이슈 건 or 참사 관련 과거를 조롱하거나 비판하는 태도를 취한다 하더라도, '국가' 에서 불매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아하9bglvm
동참하지 않는다
동참하지않는다 재명 청래 비롯해. 민주당 사람들. 스벅매장 안밖에서. 스벅커피 웃으며 맛있게 먹던데요.. 그렇게.자기들이.스벅 가지말자.불매하더니 결국. 다들. 스벅 가는걸로. 불매 종료됨 ㅋㅋㅋ
아하1nyvt7
동참하지 않는다
가던지 말던지 개인의 자유인데 타인의 말에 휘둘리는 주관 없는 행동하지는 않겠습니다. 내가 먹고 싶으면 가고 싫으면 안가는거지 집단 광기를 일으키지 않았으면 합니다.
치열한 토론
스파타쿠스
불매한다
당연히 불매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번이 논란거리를 만든게 처음이 아니다. 의도가 없다해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절대로 그날을 조롱거리로 만든 금수같은 사람들을 용서할 일말의 가치가 없다. 여전히 많은 국짐 의원들과 지지자들 스벅 인증하라고 부추기던데 그들도 매한가지이다. 이마트 신세계 편의점 조선호텔 모든 관련된 업종 전부 불매한다. 얼마나 타격이 크냐 하겠지만 나 그리고 우리 가족 전부는 쿠팡은 이용 안하고 있고 이마트 스벅 신세계도 전부 불매할련다. 1세기가 지났는데도 아직도 친일파 청산이 안 되는 이유를 다들 한번 심각하게 생각해 보길 바란다.
치열한 토론
아하wyrba1
동참하지 않는다
5.18과 상관없이 4월부터 진행하던 행사라 카든데 염병들 널춤에 놀아나는 수준하고는ㅉㅉ. 그라고 5.18은 10년전 뉴스에서 북괴 지리 교과서에 해방 인민봉기라고 교육하며 5.18을 기린다. 실제 간첩무리들이 무기고 44곳 털어 일으킨 폭동이고 이걸 김영삼,김대중,홍준표 등이 민주화로 둔갑시켜 왜곡시킨거다 이말이노. 5.18은 무장폭동이다
아하nob6vj
동참하지 않는다
이슈가 터지고 늦지않게 해고와 사과를 했기 때문에 자발적 불매까지는 아니어도 기업하나 죽이자는 느낌의 불매운동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아하rfucaa
동참하지 않는다
의미 부여한다면 끝이없습니다. 이런 소모적인 논란을 대통령이 부추기는게 더 이상하지 않습니까? 직책의 무게가 있는데 역대 이런 대통령은 없었죠...
아하8a8s22
동참하지 않는다
개인의사에 맡겨야지 정부가 주도적으로 불매하는것 이거야 말로 민주주의를 거스른다고 봐요. 해당 기업도 당연히 그만한 조치는 취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오늘의 의견
아하ped6ah
동참하지 않는다
뭘 깔려죽은이랑 그 가족들을 생각해 진짜 좌빨들 조금만 찾아봐라 기록이나 다 물론 무고한 피해자분들도 계시겠지 근데 5.18은 폭동임 택시운전사 ㄹㅇ 인식 다 망쳐놨네 이렇게 잘 선동 당하고 대충 뭐 본것만 믿으니까 정치인들이 개돼지라 그러지 ㅋㅋㅋㅋㅋ
아하2jx918
동참하지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치국제 이슈와 소비를 분리해서 생각해야함 기업의 제품과 국제정치 문제는 별개임 불매에 참여하는 것도 자유, 참여하지 않는 것도 자유다. 그리고 이미 퇴임 했잖아
아하e91qlf
동참하지 않는다
사건 일어난지 24시간 안에 사과하고 직원 자르고 대표도 해임했는데 전국민 앞에서 사과도 하고 더 뭘 합니까 어느정도 선 이있어야지 이정도 했으면 그냥 먹겠습니다 사람 죽이는것도 아니고
치열한 토론
tomnwl
동참하지 않는다
걍 먹고 싶은거 먹고 탱크데이 논란 만든 사람들을 비판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물론 역사야 중요하죠. 근데 스벅을 "우리 민족의 역사를 잊을 것들이다!" 라면서 몰아세우기에는 좀 그렇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그거 사장을 욕해야죠.. 스벅 전체를 싸잡는건.. 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아하97qrn9
동참하지 않는다
5.18이 당당하고 자랑하고 싶은데 명단은 왜 공개못하나? 공짜인간들 수두룩.. 좌우논리가아닌역사진실의논리와국민적소명이다
아하xfxve6
동참하지 않는다
선넘긴했음
아하uyeo1b
동참하지 않는다
무엇 을 감추려고 스벅을 아프게 하는지 아주 못 난 놈들
치열한 토론
아하ziq3eu
불매한다
다른 나라극우는 자국에 힘을 주는것 같은데 우리나라 극우는 매국행위를 하는것 같네요
아하nidizq
동참하지 않는다
대체 정부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관리하려는건 무슨심보여 ㅠ
아하dn3qzz
동참하지 않는다
시기를 잘못 선택한 단순 선택적 분노일뿐 625북침논란이나 과거 예능에 동일 소스 자막등엔 관대 단지 선거철에 이용해먹기 좋고 어느 한 당이 나서서 적극 동요하는 꼴일 뿐 그냥 과도한 충성경쟁으로만 보임 물론 이 논란을 가져온 기업에 도의적 책임은 당연하나 이게 불매운동까지 벌이는게 맞냐 하면 그냥 정치인들의 선전선동으로만 보임
아하thinef
불매한다
5.18에 매몰되지말고 다른 사건으로 이와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해봅시다 부마항쟁 기념일 세월호 참사 발생일 성수대교 붕괴 참사 삼풍백화점 붕괴참사 등 참사발생일에 그와 연관된 이벤트를 한다 그건 아니죠 본인들이 그 피해당사자 및 유가족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스타벅스 현장직원들은 잘못이 없죠 매장가서 사상검증이니 어쩌고하는 사람도 제정신아니구요 하지만 스타벅스 수뇌부는 어떤 책임을 졌죠? 사장 해임? 사장하나 해임되면 모든게 끝? 정용진씨가 사과문 발표한것도 스타벅스 본사가 콜옵션 사용할수도있다고하니 울며겨자먹기로 한것으로 보이구요 차라리 스타벅스가 본사로 운영권이 돌아가고 다른한국기업이 다시 운영권을 사오는게 맞다고 봅니다
아하wjbjzz
불매한다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날에 '탱크 데이'와 '책상에 탁'이 함께 쓰임으로서 역사왜곡, 특정 정치 성향 개입으로 볼 여지가 다분할 뿐 아니라, 정녕 의도치 않은 마케팅 실수일지언정 이를 기점으로 역사의식, 정치적 중립을 바로 세운 산업 전반을 위해 소비자는 움직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