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링
뜨거운 논쟁에 대해 투표하고 토론하기
전체 토론
1227
부적절한 의견 숨기기
1위 의견
아하7jumy0
폐기해야 한다
드라마 기황후를 본 역사를 잘 모르는 시청자들의 반응을 보면 폐기해야함. 악녀와 역적 가문을 고려의 충신으로 포장하는게 정상이라고 볼수 없죠.시청자중 일부는 악녀 기황후와 역적 가문을 고려에 충성한 충신으로 아직도 알고 있어요. 역사 왜곡 드라마의 폐혜 중 대표적인 한가지죠. 기황후 작가와 감독은 반성해야 합니다.
고양챈들러
폐기해야 한다
예술에서 표현의 자유는 중요한 가치이다. 그러나 픽션, 각본의 장르적인 허용은 반드시 관객, 시청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이건 제작자나 투자자들의 문제가 아니라, 작가의 윤리적 고민이 요구되는 지점이다. 세계관은 보는 이들의 이해를 전제로 시작되는 창의력이다. 더불어 투자자와 제작자의 힘이 강력한 상업드라마에는 무슨 특별한 작품성에 관한 의도가 있는 게 쉬운 것도 아니고, 받아들이기 힘든 수준의 문화•역사적 왜곡은 예술을 정치적인 선전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다분하다. 이건 매우 위험한 짓이다.
아하4zb13e
폐기해야 한다
이재명이 의도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중국무비자입국 허용하고 반중시위때문에 중국욕하면 처벌하는 법제정시도하고 중국을 하나의 중국으로 인정하는등 친중행보를 보였잖아요
아하pixiam
폐기해야 한다
사실 폐기해도 안 해도 상관없는데, MBC의 내로남불 태도가 띠꺼운거야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 때 신나게 까서 폐기 시켰는데, 지금 한마디도 안 하잖아. 너는 역사왜곡이라 폐기해야 하는데 나는 배우,감독,작가 모두 사과했어도 입닫고 버틸거야. 라는 내로남불 태도가 역겨운거임.
고9마9웠어
폐기해야 한다
아니 스벅 탱크논란은 엄청 뭐라 하면서 MBC에서 의도하고 우리나라가 중국의 속국인 것처럼 왜곡하고 계획된 21세기 대군부인을 옹호하는 의견들은 드라마는 창작물이니 우리나라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상관없이 왜곡해도 된다는 발언이신가요?
오늘의 의견
아하yo5c8i
폐기해야 한다
역사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조상님들이 가꿔온 과거이고 아름다운 유산인데 왜곡이 된다면 누군가는 그 역사가 진정 우리의 역사인 줄 알겠지. 판타지라고 해도 우리나라의 역사의 자주성을 해치는 왜곡은 못봐주겠어.
아하3di9vk
폐기해야 한다
역사를 잊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
아하dnp4lh
폐기해야 한다
와..심각하다 진짜ㅋㅋ
아하4zb13e
폐기해야 한다
아나운서 괴롭힘 사건,뉴스들이 친중성향을 보임,21세기 태무부인 mbc는 폐국이 답입니다!
아하4zb13e
폐기해야 한다
문제는 mbc의 태도입니다 사과한마디도 없이 보란듯이 방영풀편성 했잖아요 이건 누가봐도 노린거에요
아하zb0v3i
폐기해야 한다
역사는 지켜야된다
아하9l2d11
폐기해야 한다
당연히 폐기해야 합니다 아무리 재미를 위해서 라지만 역사 왜곡 드라마 들은 전면 폐기해야 합니다 역사는 살아있고 굳이 역사를 왜곡해서 드라마를 만드는건 잘못 되었습니다
아하rz38jp
폐기해야 한다
다큐만 찍을순 없으니 적당히 재밌으라고 비틀거나 과장을 넣는거랑 왜곡은 전혀 다름.
탈퇴한 사용자
폐기해야 한다
당연 페기 해야죠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진짜 인줄 알고 오해 할수 있어요
오늘의 의견
아하lcloav
폐기에 반대한다
애초에 드라마는 허구인데? 역사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싶으면 다큐멘터리를 찍어야죠!
편대의공격만책임진다
폐기해야 한다
폐기해야죠. 저런 드라마를 재미있다고 보는 것 자체가 이상한거 아닐까요. 나 같으면 화가 나서 영상용 모니터가 위험해질 수도 있음.
아하x3ms0k
폐기해야 한다
반대하는 년들은 다 배급견 방구석 페미워리어들?? ㅋ
아하q5u3rq
폐기해야 한다
글로벌 ott가 많아지면서 이건 우리만의 문제가 아닌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럴때일수록 더 조심해야하지 않을까요. 아예 허구인 픽션이라면 모르겠지만 역사를 기반으로 했다면 폐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를 정확히 모르는 우리 국민조차도 잘못된 정보로 역사를 기억할 수 있어요.
아하tlnt6j
폐기해야 한다
극좌로 치우친 mbc jtbc는 폐지하라
아하pqki2o
폐기해야 한다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오해를 불러들일수있으니까
아하75ian7
폐기해야 한다
문해력 딸기는 시대에 왜곡은 그냐우믿어버려 위험함
아하a6jmi5
폐기에 반대한다
근데 그러면... 도깨비 드라마는 실제로 저승사자랑 도깨비가 있어서 만들어진건가요?!
아하li2zb3
폐기해야 한다
역사는 사실이 기본되야합니다 그 근본 사실이 왜곡된다면 평가를 바로잡을 수 없고 후세에 바른역사관은 사라진다 바로잡는 과정이 절실하다
아하rnf0pv
폐기해야 한다
선례가 생기면 자연스레 왜곡 창작물 제작도 줄어들 것이다. 이건 픽션이 아니라 역사이고 사실이다. 그 사실을 왜곡하는 순간 우리의 미래는 불투명해진다.
아하4dhjwe
폐기해야 한다
유명한 연예인이 역할을 맡으면 쇼츠나 짤로 돌아다닐거고 핸드폰 조작 가능한 아이들은 보게될건데, 너무 심한 왜곡은 아이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듯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을 아이들이 구분할수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아하x65fni
폐기에 반대한다
솔직히 커뮤니티/방송에서 문제 제기하니깐 문제가 된거지 드라마보면서 일반 사람들은 아무도 문제가 되는지 몰랐을꺼다 천세건 만세만세건 구슬이 몇개건 그냥 재미로 봐라 괜한 애들교육이 어떻고 저떻고 하지말고 그 시간에 애들은 자야지 드라마 보고 있냐 그러면서 문제 역사 교육이니 머니 그래
아하fo4oi8
폐기에 반대한다
고증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는 받을 수 있을지언정 강제적 수단이 동원된 탄압이 일어나는건 결코 바람직하지 못함 드라마의 존재도 무언가의 역사이라서 만약 폐기해야된다에 찬성한다면 반달리즘임
아하9je4e4
폐기해야 한다
드라마와 영화는 가장 대표적으로 대중을 이념 안에서 선동하는데 효과가 좋은 매체다. 나치와 공산당, 북한만 보아도 영화를 많이 이용한다.
아하q4mcw4
폐기해야 한다
실수면 실수고 픽션이면 픽션인데 어느 특정나라의 풍습, 문화를 가져와서 왜곡시키는건 아니지;
아하shmu5c
폐기해야 한다
MBC가 왜곡전문방송국이다보니 그러녀니 하긴 하는데... 가뜩이나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깝치는데 명색이 공영방속국이라는데가 최소한의 검증도 안하고 저딴 드라마를 만들어?? 어휴 평소에 왜곡을 존나게 하니 저런거조차 검증을 안 하지. 나중에 중국에 트집 잡히고 싶지 않으면 빨리 폐기해라
아하j32sg6
폐기해야 한다
왜곡된 역사는 후손들이 잘못입력 된다
아하4zb13e
폐기해야 한다
반일드라마는 그렇게 많이 만들면서 반중드라마는 안만드는 중화인민 대한민국
아하ro9kps
폐기해야 한다
창작물로 역사 공부하는 모지리가 많아서 폐지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하rfg6os
폐기에 반대한다
드라마는 드라마다
아하cv01a1
폐기해야 한다
역사를 왜곡하는건 아니지안나?
아하e3sikp
폐기해야 한다
난 거짓이 싢어
아하9gakc3
폐기해야 한다
역사가 다소 외곡되어도 불쾌하지 않은 코미디로 넘어갈 수 있을 정도의 작품성이 있다면 폐기하기는 커녕 잘만든 영화라 칭찬 할 수 있겠지만 영와의 스토리적 맥낙이 맞지 않고 그저 외곡된 정보를 설파하듯 뿌리는 작품이 있다면( 사자의 명예훼손,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허위사 실 유포 )등의 명백한 범법 행위 이다 그래서 영화 만화 등의 스토리를 갖은 작품이 (사극,시대극,무협지,판타지)등의 가상의 시대를 선정한 것이 아니라 역사(한국사 등 기타 국가의 역사)를 사용할 때에는 더큰 주의와 고증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아하eagpkv
폐기해야 한다
화이팅
아하3a6ndx
폐기해야 한다
역사 왜곡을 막고 우리나라 역사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쓰눈 돈들을 생각 해 봐 왜곡된 드라마 하나가 제대로 알리기 위한 수많은 수고를 헛되히 할 것이다 경제 적인면에서 보더라도 무조건 폐지 만들때 들어갔던 지원금이 있다면 몇배로 뱉어내게 해여 한다 지하철도 속여서 부정 승차하면 몇십배 벌금 물리는데... 안그래??
아하iw3opr
폐기해야 한다
잊으면 안되는 역사임
아하jntjgs
폐기해야 한다
폐기해야 한다
아하hdnhog
폐기해야 한다
너무 똑같이 만들진 않아도 되는데 인기 끈다고 너무 다르게 만들지 안아줬으면 좋겠음
아하lqiwmq
폐기해야 한다
모든게_ 핫한 이슈로_ 이목을 집중을 시키고 그 집중으로 돈을 벌고_과하리 만큼 사람목숨도 앗아가는 시대인데, K콘텐츠라 하면 창작물인만큼 요즘 각나라에서 모두가 볼것을 생각했을텐데.., 좀더 신경쓰고 다듬었으면 왜곡까지는 안갔을꺼라 생각이든다. 멋진배우님들의 연기와 스토리전개과정등 계속 빠져들다가 배경이나 여럿 우리나라의 전통적인모습과 다른 형식의 모습이 비추어진모습과 갑자기 역사가 왜곡되는 과정이 나오니..배우들은 잘못이 없고 작가님이나미술팀이 큰비중은 한국전통적으로 맞추고 요즘현대적으로 풀이한것은 그렇게하신것에 상관없으나 역사왜곡- 이것은 정말. 드라마는 계속 두고두고 보고똑보고하는게 드라마인데 나중에 후세에도 계속 아이들도 그렇구나 하고 인지되어있을까봐 무섭다.이게 콘텐츠의 영향력이다. 그리고 각나라의 번지는 자신들이 멋대로해석하는 검은자막의 굴절왜곡의힘이다
아하l78hrd
폐기해야 한다
다른데도 아니고 본인 자국 역사가 왜곡된건데 이걸 왜 반대하지? 드라마는 드라마일뿐ㅇ라 한들 이게 맞는건가? 예시를 들어 미래로가면 코로나라는게 있었는데 심각한건 아니고 목감기래~ 하는거랑 다를게 뭔데
아하ov4wsf
폐기해야 한다
왜곡된 서사를 주입받는건 상식과 역사관에 있어 가스라이팅 당하는것 같음 표현의 자유가 필요하다지만 위험성은 알고있어야함
아하krjs2g
폐기해야 한다
폐기
아하e26rni
폐기해야 한다
재미도 좋지만 국민들이 올바른 역사를 알아야한다 왜곡해선 안된다
아하vbs45n
폐기해야 한다
폐기해야 한다
아하ycozom
폐기해야 한다
역사는 바로잡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하6sd80i
폐기해야 한다
옳은것은 처음부터 바르게 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