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을 생리 끝난 이후에 먹어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경구피임약은 처음 복용하실 경우 생리가 시작하는 첫 날에 맞춰서 복용하시는 것이 권장됩니다지금부터 드시는 것도 가능하지만 10일정도 꾸준히 드실 때 까지는 보조적인 피임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야즈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에티닐 에스트라디올 + 드로스피레논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드로스피레논과 완전히 동일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은 처방전 없이는 구입하실 수 없지만,피임효과를 위해서는 3세대 피임약들로 구입해서 복용하셔도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뽑을 때 경구피임약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피임약을 복용중이셔도 사랑니를 뽑으시는 것과는 특별한 상관이 없습니다아스피린계열과 같이 출혈위험을 증가시켜서,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는 약들의 복용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현재 복용중이신 다른 약들이 있다면 치과에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으며,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수술 전 며칠 정도는 약이나 영양제 복용을 중단하도록 권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병원에도 추가적으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염증치료 항생제 섞어서 복용문의드려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말씀하신 3가지 약들은 항생제 계열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는 어렵습니다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복용하신다면 5일 정도 복용하신 것으로 내성이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통증이 많이 심하시다면 가까운 약국에서 추가적으로 드실 수 있는 진통제를 구입해서 같이 복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항생제 복용 이틀 중단했는데 다시먹어도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복용을 중단하신지 이틀 정도라면 우선 남은 약을 지금부터라도 이어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처방받으신 용법에 따라 5일분을 다 복용하시고, 그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고 느껴지신다면병원을 다시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시거나 가까운 약국에서 증상에 필요한 약들을 구입해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비타민D/오메가3/유산균을 먹고 머리가 아파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일반적으로 유산균과 오메가3, 비타민D는 같이 드시는 것이 문제되는 것은 아닙니다오메가3 제품에 비타민D가 고함량 같이 포함되어있는 복합 제품들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어떤 제품에 의해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정확히 판별하기는 어렵지만,3가지 영양제를 따로 드시는 중이라면 시간간격을 두고 하나씩 나누어서 복용해 보시면서어떤 제품 때문인지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또한 일반적으로 유산균 제품은 공복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비타민D와 오메가3는 흡수율을 높이고 위장장애를 줄이기 위해 식사 후 30분 내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감기 증상이 있으면 수면제 복용하고 푹 자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시면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많이 힘드시다면 적당히 영양섭취를 하시고, 낮잠을 푹 주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항생제 복용중인데 두가지 섭취해도 문제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사진으로 보여주신 두 가지 정형외과와 이비인후과 약들은 같이 드실 수 있습니다서로 성분이 중복되거나 병용금기가 되는 약들은 아니므로, 각각 처방받으신 용법에 따라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같이 드실 경우 항생제를 두 종류 복용하시게 되는데, 울렁거림, 속쓰림,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공복을 피해서 식사를 잘 하시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음주 후 몇시간 뒤 펜잘먹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펜잘 시리즈에는 파란색 액상연질캡슐은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펜잘 시리즈로는 펜잘큐정, 펜잘나이트정, 펜잘레이디정, 펜잘8시간이알서방정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아마 다른 약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해당 약의 껍데기를 살펴보시고성분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다면, 음주와는 적어도 24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처방받은지 반년 지난 약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아마 따로 비닐이나 종이봉투에 소분되어서 약들을 받으셨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조제되어서 소분된 약들은 일반적으로 사용기한을 6개월 정도로 보는 편입니다작년 11월부터면 약 9개월 정도 지났기 때문에 가급적 복용하시지 않고, 새로 진료를 보시고 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 내과약 복용중에 유산균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준하 약사입니다.아래 사진에 보여주신 처방약들인 티라마이드정, 셉트린정, 가스모틴정, 제리티딘정을 복용하시면서 중성지방 락토핏 유산균 제품은 같이 드실 수 있습니다유산균 제품은 아침 기상 후 공복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