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세일러의 비트코인 매도에 대해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본인이 정확히 밝힌바가 아직 없기 때문에 추측이 많은데요. 저는 여러모로 시험을 해본거라고 생각합니다.mstr은 일단 캐쉬가 8억불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니까 돈이 없어서 판건 아니라는 것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보입니다.절대 안팔겠다고 본인이 팔면 어떻게 될지. 나중에 돈 없어지면 팔아야되는데 그럴수더 있다는걸 보여줬을수도 있고요.많은 사람들이 실망한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가격을 보니까요.마이클세일러가 몸소 보여준거 같습니다. 누구도 믿지 말라는것을요. 비트코인은 아무도 믿지 않아도 돼서 믿을수 있는 자산이라는 걸 한번도 상기시키는 계기로 삼아야할거 같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가상화폐가 안오르는 이유가 주식 때문이라고 하는데 맞는 말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그 논리는 일단 세상에 돈이 주식쪽으로 몰려가니 코인으로 갈돈이 없다 던가. 아니면 관심이 다 주식으로 쏠려서 코인에 관심이 안간다는 말입니다.이전에는 실제로 코인이 잘나갈때 미국주식은 별로일때도 있었습니다. 반면에 나스닥 오르면 그 뒤에 코인 따라오르는 적도 있었고요. 결국 그럴때도 있고 아닐때도 있고 그랬습니다.이제는 코인도 시장이 성숙해 감에 따라 코인 만의 자산의 특성을 찾아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그냥 지금은 파는 사람들이 사는 사람보다 더 많네.. 이렇게 생각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돈은 어떻게 시작을 해야 차곡차곡 모아지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돈 모으는 건 힘듭니다. 요즘은 정말 사고 싶은 제품들을 시장에 잘 내놓기 때문입니다.꼭필요하지 않은것도 갖고 싶게 만들고, 필요한것도 디자인을 더 예쁘게 만들고 더 비싸게 팝니다.이런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스스로 확실하게 목표를 정하고 지킬수 박에 없습니다. 근데 이게 힘들어요. 잘 안됩니다.그래서 내가 모으고 싶은 금액은 어디 다른 통장으로 보내놓고, 반강제로 못쓰도록 해야합니다.그리고 나중에 모자르면 돈까스 사먹을돈 없어도 참고 라면먹고 이런식으로 철저히 지켜야 됩니다. 아니면 질문자님 말씀대로 술술 나갑니다.일단 내가 어디에 무엇을 쓰는지 현황부터 파악하시고, 줄일 수 있는걸 찾고, 모으는 목표금액을 정하고 지키기... 이게 힘들어도 그냥 계속하기... 입니다.다이어트도 방법 몰라서 못하는거 아닙니다. 덜먹고, 더 운동하면 살 그냥 빠집니다. 몸매 좋아지고요. 돈 모으기도 똑같습니다. 힘들지만 계속 하기... 라고 밖에 말할 수 없을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식모으기 질문 드립니다다다다다다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사실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안다고 하는 사람은 사기꾼입니다. 일단 장기적으로 우상향할지가 확실해야되고, 그 결말로 가기 까지의 단기적움직이 어떻게 될지 알아야 하는데 사실 둘다 어렵습니다.예를 들어 이 회사가 무조건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전제하에는 그냥 기계적으로 나눠서 매수하는게 낫습니다. 이번달에 20% 올랐다가 다음달에 30% 떨어졌다가 그다음 70% 오를지 아니면 50% 올랐다가 계속 횡보할지아니면 많이 떨어지고 횡보하다가 갑자기 순식간에 오를지..이런 단기적은 시장의 변덕 움직임은 알수가 없습니다. 그냥 기계적으로 언제 얼마 이렇게 정해놓고 사는게 방법일 것입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요즘 다들 주식으로 수익 많이 보셨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확실히 장이 좋다보니 돈을 버시는 분들은 많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인기주식인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좋다보니 더 말할 것도 없고요.이럴 때는 분위기가 너무 좋기 때문에, 무조건 잘되는 생각만 하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수익 빼고 원금 투자하고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없는 돈도 빌려다가 더 끌어쓰는 판입니다.조금씩 조심하는게 현명할때인게 맞는데, 오를때는 한없이 오를것만같은게 주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사람 잘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식투자를 잘 하고 싶은데 잘 안 됩니다.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말씀하신 데 정답이 있다고 보여집니다.내가 사면 내리고, 팔면 또 오르는데 이유는 보통 나의 관심이, 그 주식이 올라서 미디어나 주위에서 들릴때 사기 때문입니다.그러면 이미 올라있을때 내가 사게 되는거죠.그래서 정석은 남들이 관심을 안가질때 사야 가장 싸게 사는 것입니다. 근데 이건 쉽지는 않기 때문에 대부분 돈을 크게는 못법니다.그러면 좀 이슈될때 이 주식이 앞으로 더 갈지가 중요한데, 회사 실적이 지금보다 더 좋아질지 확실히 봐야합니다.옛날 에코프로도 그렇고, 지금 반도체도 그렇고 실제로 실적(이익, 이익성장률)이 좋아서 그렇습니다. 앞으로도 좋을거라고 전망도 되니까 그렇습니다.그러니 주식회사의 본질인 회사의 이익에 집중하시고, 그 회사가 무엇을 팔고 그게 왜 좋고, 얼마나 이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본 다음에 매수해야합니다. 그래야 조금 떨어지더라도 확신이 있어 안팔게 되고, 기다릴 수 있고, 그 뒤에 더 오르면 이익을 내가 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돈 모으는 습관 빨리 들이는 게 진짜 중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네 당연히 빨리 들이면 들일 수록 좋습니다.돈도 결국 내가 돈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냐가 중요합니다.많이 벌어도 돈 보다 물건이 좋아서 많이 쓰게되면, 내 수중에 돈은 없고 소비한 물건 있게 됩니다.조금 적게 벌어도 돈이 좋아 돈을 아끼고 사랑해주면, 통장에 돈이 많이 남게 됩니다.일단 이런 습관부터 시작입니다.이렇게 생활하다보면, 돈을 더 잘 벌고 싶거나, 더 잘 모으고 싶거나 더 많이 불리고 싶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돈에 대한 공부를 자연스레 하게 됩니다.공부하면 현재 법정화폐 시스템 아래에서 일어날수 밖에 없는 의도적 인플레이션을 알게 되고, 여기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 내 구매력을 지켜줄 자산이 뭔지 공부하게 됩니다.누구는 부동산이고, 누구는 주식이고, 누구는 비트코인이고 또 다른 누구는 다른 자산이겠지요.이런 자산이 불어나는건 시간이 복리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월급으로만 사는 인생 부업으로 조금이라도 여유롭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네 진짜 부업으로 만약 100만원정도 더 벌게 되면 저녁식사 종류가 달라질 정도로 삶의 질이 좋아 질 수 있습니다. 근데 진짜 막상해보면 10만원도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됩니다.내가 본업에 시간을 직장인기준 8시간정도는 갈아 넣듯이 부업도 결국 그정도로 갈아넣어야 되는거 같습니다. 워낙 경쟁자도 많아서 유튜브, 블로그, 위탁판매 등 상위에 노출되는게 쉽지 않고요.결국 꾸준히 하는게 승자인거 같습니다. 잘하는 사람은 있으도 꾸준히하면 10명중 8~9명은 보통 그렇게 못하니 상위 10~20%안에 들어갈 확률이 큽니다. 각종 부업 한번씩 해보고 나한테 적합한거 같다는 걸 꾸준히 해보길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과은이 엄청나게 오른것과 ai가 관련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저는 크게 관계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중국이 미국채권을 많이 팔고 그만큼 금을 많이 샀다는 게 정설에 가깝습니다.지금 세계는 미국의 달러로 거래가 흐르고 있는데, 이에 따라 미국의 지위가 너무 강해지다보니, 중국이 견제하기 위해서 미국의 채권을 팔고 대신 금으로 자산 건전성을 확보한걸로 보고 있습니다.그리고 우크리아니 러시아 전쟁때도 미국이 달러자산 동결해서 러시아가 묶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때 세계 여러나라 국가들이 더 확실히 알게 됐죠. 탈 달러를 해야 미국의 상대국가들은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요.그렇다보니 금 인기가 좋아지고, 돈도 풀리고 덩달아 은도 많이 오른것으로 보입니다.
5.0 (1)
응원하기
주식 투자 고수들의 노하우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매수는 기술이지만 매도는 예술이라고 할만큼 고점 근처에서 파는거는 진짜 힘든일입니다. 사실 불가능한 일이죠.현실적으로는 회사의 예상실적을 계산해서, 예상PER이 대략 5년정도의 평균 PER을 넘기시작하면 부분매도하는게 상식적인 행위입니다. 지금의 반도체도 이만큼 오르는게 실제 이익이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회사는 이익에 따라 주가도 상승한다고 보는게 맞습니다.지금처럼 장이 좋으면 평균 PER보다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걸 노리고 포워드 PER이 평균값에 도달하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원칙적으로 파는데, 나눠서 파는 것이죠. 그래도 더 올라가면 이건 내가 누릴 수익이 아니구나 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