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왜 그렇게 미국의 영향을 받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은 무역의존도가 세계에서 손꼽을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약70프로 이상, 즉 대기업들이 번돈으로 우리가 먹고 산다고 할정도입니다무역은 특히 미국 중국 일본과 많이 하고 있고, 미국이 이번에 인플레이션감축법같이 미국만을 위한정책을 발표하면서 우리 수출이 꽝이되고 무역이 지금 세계 꼴 순위라고 하는데요이는 다 환율에 무역수지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지금처럼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물건은 안살때 국내 내수시장이 돌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즉 임금보다 물가가 더 높기 때문에 상품권을 풀어서 내수시장에서 매출과 소비가생겨야 한다는 거죠그 매출에 또 세금이 걷히니 자연스럽습니다수십조 세수 빵꾸나면서 몇만원씩 상품권지급하는 게 물가 폭등시킨다는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죠그래 얼마나 오릅니까? 물어보면 답을 못합니다지금 물가가 작년 재작년에 돈 풀어서 그런건가요? 되물어봐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래 대한민국 경제는 출산율이 좌우하는데도 그에 걸맞는 정책을 내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집값이 비싸서 결혼못한다라는 말은 좀 와닿지않습니다 과거 부모님들은 원룸 반지하에서도 살았습니다 지금은 눈이 너무 높다는 것이 문제고힘든일은 하기싫고 출산또한 그러하다고 합니다 변명에 불과하죠인천 부천만 가도 1억대 1억도 안하는 아파트가 있고요 저희 형 부부도 9000만원데 쓰리룸에서 살았습니다, 둘째형 부부도 방세칸 빌라에서 지금 살고 있는데 1억대 초중반대로 알고 있습니다제가 사는 일산도 1억이면 오래된 아파트 구매 가능합니다, 용산역까지 40분정도밖에 안걸리고요현재 청년들을 위한 자금대출이 저금리로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것때문에도 집값이 올라가는 거죠혼자살면서도 엘베있고 지상층에 역앞 고르면 1-2억전세입니다 대출이 잘되니 수요가 증가하는 겁니다가장 큰 문제는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입니다 노동자들의 삶이 어렵고 힘든데다가 통계에 보면 남자가 고소득자일수록 결혼을 합니다 맞벌이든 외벌이든 가능하려면 외벌이 급여수준이 높아야 하는데 200만원대 버는 비정규직들은 꿈도 못꿉니다 게다가 맞교대 24시간 일하는 사람이 수십만명이 넘고요집을 공짜로 준다고 결혼한다는 거 자체가 이상하지않나요? 집이 있으면 뭐하나요? 결혼을 하고 워라벨 즐길수 있고 아이를 번갈아 돌볼수 있어야 하는데공무원들 대기업들 빼고는 육아휴직, 연월치가 쉽나요? 보직에 한명뿐인 중소기업이 얼마나많은데요월차내도 계속 전화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시아에서 유독 우리나라의 원화가치 하락폭이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원화값이 힘을 못 쓰는 이유는 무역에 의존하는 우리 경제 구조 때문입니다. 반도체 등 수출 부진으로 무역수지 적자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달러 공급이 줄어든 게 원화 가치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겁니다한국은 무역의존도가 매우높죠 , 안팔리는데 자꾸 사라고 해외나가서 악수해대봐야 소용없다는 겁니다헛발질만 2년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문 입문 추천 부탁드립니다 (모바일이면 더 좋아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위 사진이 네이버 메인화면입니다 각 언론사를 클릭해서 구독하면 됩니다 경제던 문화던 선택하면 되고요비판적인사고, 비교할수 있는분별력을 위해서는 친보수(부자,기업편)인 조선일보를 보고조선일보 동아일보등이 국민의힘편이죠그리고 노동자 약자편인 오마이뉴스 경향신문 이런것은 친진보입니다 그러니 기업의 편에선 입장도 배우고, 약자편도 찾아볼수 있습니다경제는 정치에 움직입니다 지금처럼 보수집권때는 대기업편, 무역쪽, 반노동자쪽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인이 실생활에 사용될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외국의 경우 실제 온라인에서 비트코인등으로 결제를 합니다웹머니 페이팔같은거처럼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대출 갚기 너무 무리하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부자들이나 삼성같은 기업도 빚을 함께 가져갑니다빚을 모두 갚아도 살다보면 또 빚이 생기게 됩니다 자산을 모으면서 갚아가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그게 일할수 있는 시절에는 가능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의 중간재수출이 중국이 아닌 미국으로 크게 증가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이 고위 기술 중간재를 공급하고 중국이 다시 이를 가공해 완성품을 세계 시장에 파는 상호 보완적인 무역 구조가 약해졌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중국은 거의 자립수준이라는 얘기라 한국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보기도 하고요현정부들어서부터 중국을 거의 적국으로 간주하는 외교도 보이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최저신용구간의 국민에게 대출해주는 상품이 시중은행이 아닌 저축은행과 지방은행 일부만 취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항상 해오던거로 기억합니다 저신용 가난한사람에게는 적은한도와 비싼 금리를 주고전문직 부자들에게는 많은 한도와 싼 금리를 주죠
평가
응원하기
남는 쌀을 법제화하여 경제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래떡보다는 케익 빵 밀가루를 먹죠 떡이 몸이 좋은 것을 알리고 소비촉진을 해야겠습니다 떡을 만들면 냉동실에 오래 보관도 되고 먹으면 포만감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우선 한국의 쌀을 홍보하여 우리보다 못사는 나라에게 기부라던가 적정한 가격에 팔더라도농업을 농업인을 유지해야할테지만 갈수록 농업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어쩔수 없을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정부의 예산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가의 부채 규모가 지나치게 커지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경제위기가 닥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국가부채가 증가한다고 무조건 나쁜 시각으로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민간소비나 투자 위축 등으로 경기가 침체되는 경우 정부는 국가부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더라도 재정지출을 늘려 경기를 부양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올바른 정책 방향입니다[매년 세금으로 거두어들이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지면 정부가 채권을 발행하여 적자를 메우면서 빚을 지게 됩니다. ]또한 지금 나가는 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등 쭐이고저소득층 복지를 줄이면 됩니다 , 병원비 진료비 희귀병 지원 다 줄이면 됩니다 지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고 뭐고 다 줄이고 있습니다우려할만한 상황은 별로 안보입니다 복지비용 다 없애면 됩니다가난한사람들만 고생하면 되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