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받은 돈으로 자동차를 사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신용대출을 받으면 용도는 상관없습니다 자유고 개인의 선택으로 쓰는 겁니다집 보증금을 쓰던 월세를 쓰던 로또를 사던 상관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올해 수출 적자라는 뉴스를 본거같은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현대사를 보면 역대 대통령들의 공과 과가 있지만 안좋은 것만 다 따라하는 것으로 보이고지난 정부가 하던 것을 모두 폐지나 반대로만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경제는 정치와 밀접하고 보수우파는 반노동자, 친기업 대기업편입니다해외순방, 해외투자외에 경제정책이 없고, 과거 노동자들 빨갱이로 몰아 사형시켰던 일처럼이번에도 간첩이 잡혔는데 지난 인혁당사건(간첩조작사건 사형8명)도 30여년만에 증인이 나타나 무죄, 조작이 드러났죠이번에도 모르는 거고, 노동부장관에 노동자빨갱이거리는 사람 자리주고, 한마디로 컴퓨터 고쳐야 하는데 문과출신에게 자리주는등의 인사조치를 하는 겁니다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되어 있으면 내수확장을 해야 하는데 관광객 다 죽이고 사과한마디없고 (이태원참사) 잼버리도 그렇고일본처럼 관광유치, 저금리정책으로 기초(내수)를 다지는게 좋을거 같은데 안타깝네요이런글 쓰다 잡혀갈까봐 다들 쉬쉬합니다 압수수색들어올까봐 다들, 죽을때까지 소환조사하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계좌 개설 20일 제한은 법적 강제인가요 내부 규정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규정, 제도입니다 이는 금융당국의 행정지도 규제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업권별 자율로 운영' 되면서 금융사별 계좌개설 대응이 상이한 것도 소비자 혼란을 부추키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 고금리 상황에서 오래 유지될 수 있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처럼봐도 금리가 높으면 상위권들 대기업들에게 유리합니다이자놀이만 해도 되고요 말씀처럼 가계부채가 터지겠죠하지만 한국이나 미국이나 경제를 책임지는 것 대기업들입니다상위 20프로가 끌고간다고 봐도 되죠 개인이 파산을 하던 신용불량자가 되던나라 살림과는 크게 상관없습니다신기한것은 고용율이 좋답니다. 즉 대기업들이 활발하고 재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이고한국은 대기업들이 돈을 쌓아두고 있다는게 차이죠
평가
응원하기
만34세이하 대출 어떤걸 받아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어려운게 없습니다 하나하나 해보면 됩니다저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받았었고요 주로 이용하던 우리은행에 갔습니다알아서 맞춰줍니다 재직기간3개월이상이면 됩니다시작은 집을 알아봅니다 집이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곳인지 알아봅니다최대 80프로가 대출로 나오니까 20프로는 준비합니다계약금을 냅니다 공인중개사가 계약서를 써줍니다그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갑니다 어지간하면 다 해줍니다 끝
평가
응원하기
공공요금의 인상은 서민 가계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어려운게 없습니다지금 금리가 높아졌습니다 전세자금대출로 살다가 이자만 낸게 16만원에서 29만원으로 올랐고요전기세가 4만원에서 9만원까지 내고 있습니다기름값도 올라서 소득대비 지출이 증가했습니다가끔 배달시켜먹던 것도 못먹습니다 자연스레 음식점 매출이 줄어들겠죠음식점 매출이 줄어드니 납품업자도 손실이고, 폐업하면 종업원들도 백수가 됩니다가끔 버스나 지하철타는데 이것도 올렸습니다 수도세도 올렸습니다 전기세 또 올릴거 같답니다정부에서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지금은 노동자 vs 기업 에서 기업편에 정부가 정권을 잡고 있으니어쩔수 없습니다 최저임금도 200원인가 올랐죠 최하입니다보수정권때는 보통 200원 300원 올립니다저같은 서민 들이 소비를 못하면 소상공인도 어렵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금 경제 상황에 맞는 행동 추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차가 돈을벌기위한 필수품이라면 중고 오토바이나 중고차가 있어야 할겁니다저도 현재 연체중이고 옛날에는 신용불량자도 되봤는데 아무렇지않습니다현금 다 뽑아서 현금만 쓰고 다닐뿐 카드 통장이 반드시 없다고 해도 살아갈만 합니다코인이든 주식이든 다 도박입니다 다시 재기할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로 원룸 보증금 일부로 사용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카카오 비상금으로 어떤 용도를 쓰던 상관이 없습니다문제 될것이 없으니 집 구하는데 쓰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은 금리를 인상하는데 우리나라에 영향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에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정치권으로 보면 좌우가 구분되고 좌파는 노동자 우파는 기업편 또는 부자가 아닌 좌파 , 부자 우파 노동자 가계부채를 도우려면 금리를 내려야 하고 최저임금을 올려야 합니다대기업의 수출을 위하려면 금리를 미국처럼 따라 올려고 최저임금상승을 억제해야 합니다지금은 우파니까 대기업 수출쪽으로 가죠 최저시급은 올해 200원정도만 올랐죠그러니까 수출 수입에 이익이 떨어지는거만 보고 금리를 올리다가는 가계부채가 많은 일반 직장인들이 죽어나갑니다 무작정 수출입만 볼 수는 없는거라 요즘은 주춤하고 있어보입니다게다가 수출도 부진합니다가장 큰 문제는 미국이 내릴 생각을 안한다는 겁니다 연말 내년 초도 미정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추석이끝나자마자 기다렀다는듯이 우윳값인상한다던데 왜올리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제조에 있어서도 인건비 유류 전기 가스 수도 기본적인게 다 포함된 것을 판매가로 적용하는데이미 최저시급 물가 다 올랐으니 마진이 100원씩 먹던게 80원으로 내려가게 생겨 손해라고 생각하는 겁니다월 100 벌다가 80벌면 마이너스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우유판매회사가 보통 대기업급이고비슷한 시기에 올리는 거로 봐서는 모종의 대화가 있었을거라 봅니다 담합이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