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 같은 것을 개최하게 되면 경제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방문객과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에 알려 추가 관광객 유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하지만 기대효과보다는 보통 적자이고 세계적으로 어려운 시기라 얼마나 외국인들이 와서 돈을 쓸지는도박입니다. 모른다는 말이죠이태원참사 잼버리사건으로 안좋은거는 다 봤다고 합니다 제 외국인 친구들도 알더 군요
평가
응원하기
기준금리 인상 인하 무슨 기준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5.3~4일 FOMC 회의에서는 정책금리 목표범위를 50bp(0.25~0.5% → 0.75~1.0%)인상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제가 알기로 경기 침체보다 현 정부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역입니다그래서 지금도 해외순방만 하는 것입니다 해외에 투자하여 외국을 한국에 끌여들이려 하는 것그리서 엑스포에 대한 기대효과도 방문객 효과로 내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기대효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카드결제일이지난경우에며칠후부터연체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결제 다음날로부터 영업일 (평일) 5일정도입니다저도 경험이 있는데 4개 신용카드중 3개가 정지되더군요 저는 정확히 7일차(영업일 기준)부터 정지되었습니다 메모해놓은게 있네요
평가
응원하기
인도가 이제 세계 경제를 이끌 국가로 주목받더군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도 어떤 전문가말을 들어봤지만 당장 그만큼의 강세를 본다는 것은 희망사항이라고 본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예를 들어 우리나라 60 70년대 아무것도 없을때 일본 미국의 도움을 받아 경제성장을 한 것과 비슷하다 봅니다인도가 그렇죠 인도에 한국에서 한것처럼 하면 쭉 올라가겟지만 그렇다고 세계3위? 말이 안됩니다가장 신빙성 있는 누군가의 설명으로 인도가 중국을 대체한다는 말에도 중국이 지금껏 제조 유통을 위한 오랜시간동안의 투자 인프라들을 갖추는 시간과 돈에 대해인도가 과연 중국만큼 가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하냐 이겁니다제가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해올때도 그들만의 유통망이 있습니다 또한 제가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것과 인도에서 수입해오는 물건의 질이 같다면운송이가 덜드는 더 가까운 중국거를 하겠죠10년은 어림없다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일자리 감소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가 발전할수록 물가도 오르고 인건비도 오른다고 합니다인건비를 줄이기위해 과학기술에 투자하고 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은 셀프충전소 기기를 구입합니다단순노동 일자리를 줄지만 과학기술에 필요한 연구원과 부품을 만드는 쪽으로 노동자들이 옮겨가게 되겠지요그렇다고 해도 로봇이 어느정도 수준까지 간다고 해도 절대로 할 수 없는 것들이 아주 많아 일자리감소가당장에는 크지않을것으로 예측합니다당장 내수가 굳어 소비를 하지않으니 길거리에 임대공고 폐업한 가게를 봅니다사장도 그만두고 노동자도 그만두죠 결국은 연쇄반응입니다 이 연쇄반응은 국가세금, 국력에 좋지않겠죠
평가
응원하기
신용카드 발급 받을 때 직장에 전화가 가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요즘도 그러는지는 모르겠네요 전에는 그랬는데건강보험료 납부기간만 확인해서 보통 해주는 편입니다 요즘은그리고 확인전화가 가도 담당부서에서 당연히 아는 내용이라 걱정하실것도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비상금대출 어떤가요?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출은 소액이라도 대출이고 1금융에서 하는 대출이라 점수는 덜 떨어질겁니다카뱅등에서 하고 있죠살아가면서 사실 아무것도 아닌일입니다 누구나 대출을 갖고 삽니다다시 상환하면서 천천히 올라가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할부금융 못 갚았을 때의 절차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영업일 5일차가 지나면서 즉시 모든 신용카드가 정지됩니다바로 채권추심으로 이관하지는 않고 단기채권팀에서 30일이내로 독촉을 하고90일쯤부터 장기채권팀에서 관리한다고 합니다 이 후 독촉장을 내용증명식으로 보내압류에 필요한 요식행위를 한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가별 물가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단편적으로 제가 알기로 건설회사에 철근 동바리와 같은 한국인들이 거의 없는 일들은한국인을 일당 14만원주고 일을 시킬때 외국인 노동자들 일당을 9만원 준다고 합니다 몇년전 일인데요이렇게 9만원주고 숙식을 제공합니다이사람들은 정말 일만하다 돌아갑니다 쓰지를 않고 쓸것도 없습니다질문하신것처럼 300벌고 150쓰는 게 아니고 돈벌어서 돌아가거나 송금해줍니다또 성장이 느린만큼 물가도 안올라간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풍족하다고 하더라고요제 친구중에 페루인이 있는데 이 답변과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앞으로 저희나라 물가는 얼마너 더 치솟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유가가 오르면 운송비와 난방비등에 영향이 갈거니 판매가에 적용해서 더 올릴거라 생각합니다정부차원에서 지원을 한다고 해도 저소득층만 지원을 하는 선택적 복지만 하는 지라 그렇게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