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출이 있는 서민들은 고생이고 예금이 많은 부자들은 좋은거죠금리정책에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결국 금융권은 손해보지않는것이고요수출에 의존하는 나라이다 보니 외국 금리에 따라가려하는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중 무엇이 더 심각한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견해는 다 다릅니다극심한 경기침체에 의해 발생하는 디플레이션은, 나쁜디플레이션이 심화된 형태, 미국에서 1930년대 대공황으로 인해 발생했던 끔찍한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기업과 은행의 도산이 걷잡을 수 없이 늘어 경제가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인플레이션이든 디플레이션이든 각국 중앙은행의 걱정거리가 되는 것은 비슷하고 인플레는 늘 있던일이라 제 생각에는 디플레가 더 나쁘지않을까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동산도 거래가 안되면 경제에 어떠한영향을 받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현재 정부에서는 부동산폭등의 여파로 가격이 떨어지지않게 하기위해 여러가지 대출한도를 열어주는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거래가 활발해져야 공인중개사도 먹고살고 나라에 취등록세등을 세금으로 내기 때문입니다부동산은 주기가 있고 언론에 많이 좌우하기 때문에 꼭 안좋다기는 그렇고기준금리나 또 이슈가 생길때 다시 투기꾼 다주택자들이 언론과함께 선동할겁니다그러면 또 거래가 불나게 되겠죠
평가
응원하기
원료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의 가격을 바로 올리면서, 반대로 원료 가격이 하락해도 제품 가격을 낮추지는 않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격을 올리기위한 핑계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조금씩 올리고 내릴때는 안내리는것은 담합도 의심해볼만합니다은행도 기준금리가 내릴때는 찔끔 오를때도 눈치보고 예대마진챙기는거죠물가상승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융감독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은행, 보험 분야 등에 특화된 민원처리전문직원을 배치하여 민원사항에 대한 조사 및 처리, 금융회사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불만사항에 대한 전화 또는 내방상담(상속인금융거래 조회신청 포함)을 실시하고 있으며, 민원처리와 연계하여 관할지역 민원동향 점검, 예방대책 수립, 제도·관행개선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또한, 지역 소재 금융회사 영업점 등에서 발생하는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민원검사 실시를 통해 신속한 피해구제 및 소비자피해 추가확산 방지 등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 강화, 취약계층 및 성인대상 금융교육 강화 등 지역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은행이나 보험에서 적절치 못한 피해를 입원다면 금감원 바로 이곳에 문의합니다, 보이스피싱도 은행과 금감원 경찰이담당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떻게 하면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원래 잔소리하는 사람이 옆에 있어야 어느정도 억제가 되기 마련입니다결혼후 부부끼리 조금씩 제동을 걸어주는 것이죠 스트레스일수도 있지만,그러나 혼자라면 충동구매를 최대한 절제하기위해 리스트를 작성하고이번달에 필요한건지 아닌지부터 고민해볼필요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앞으로 오프라인 은행보다 인터넷 은행이 더 보편화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많은부분들이 간편화되고 직원도 줄이고 할거 같습니다지점에 가보면 어르신들이 많이 있는데 보편화된 스마트폰등의 이용이 어려운분들이지요
평가
응원하기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대응책은 무엇이며, 이러한 대응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난 코로나이전부터 정부에서 최저시급인상등으로 빈부격차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소득격차와 임금격차입니다인천공항 정규직전환도 마찬가지지만 뭇매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지금은 다시 벌어지고 있다고 하죠 . 빈부격차 소득불평등은 신자유주의에서 당연한 것입니다줄이려고 쇼를 할수는 있지만 별 움직임은 보이지않는거 같습니다할거면 비정규직이나 용역시스템을 없애야 할텐데 정부가 노동자편이 아니라 기업편입니다광복이후 계속 그래왔고요
평가
응원하기
최저임금이 오르면 어떤 효과나 부작용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친재벌언론과같은 조선 동아 매경 국민 문화 같은 곳은 물가가 폭등한다고 하지만인터넷에 관련기사를 조금만 찾아봐도 연관이 적은것을 알수 있습니다반대로 지금 최저시급을 2천원으로 내리면 떨어질까요?이곳 아하에서도 질문이 나오는것 중에 물가잡는다고 금리를 올린지 꽤 되었고원자재가 내려갔는데 왜 안떨어지냐 입니다일본은 내수경제이고 최저시급이 애초부터 우리보다 높았습니다최저시급이 높고 소비자들이 소비를 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사업자들의 매출로 이어지고사업자들 또한 이익이 생기니 소비를 하게 됩니다 순환하여 국가 세금으로 들어가죠지금처럼 세계경제가 어렵고 미국이 인플레이션법이나 압박을 가할때도 내수경제가 좋은곳은 타격이 적습니다우리나라처럼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는 기초가 부실하다는 내용이죠소주값도 보면 원가 10원오를때 가게 편의점에서 100원 200원 올리고 주점은 500원 천원올렸습니다장사가 잘되면 소주 5천원이라도 먹겟죠 팔리니까 가격을 내리지않고, 부담이 없는 부자 사업자들이 가격을 내리지않는다고 봅니다부작용?최저시급 올려서 망할 가게라면 없는게 낫습니다 그것도 몇백원인데요냉정한 얘기지만 우리나라는 자본주의국가입니다 경쟁사회고 포화된 편의점 사정까지 국가가 개입하는건 사회주의국가죠
평가
응원하기
변동금리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금융권들은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오는 금리에 본인들이 정하는 금리를 정하여 기준을 잡고 여기에 가산금리를 포함시켜대출을 주는데요 , 금융은 장사기 때문에 본인들 마음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