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만 보던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대출 유혹을 넘기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잘모를때에는 안정적인 1금융권에 문의하는 것이 좋고그게 안될경우는 2금융까지 갑니다자회사들이 있는 곳 , 보통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처럼 금융이 회사끼리 어울려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는 곳을 추천해야겟지요보험회사 또한 든든합니다 그러나 듣도보도못한 사채 대부업은 쳐다보지않는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가 매우 낮았던 시기에 은행은 어떻게 돈을 벌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제로금리때 오히려 많은 돈을 번곳이 은행입니다 부동산폭등은 많은 건설업자 언론사 아파트동대표의 담합등, 투기꾼들이만들어왔고 공포수요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을 부동산에 투자하게 부채질했습니다 허위거래가 많이 밝혀졌습니다단돈 3프로 5프로라고 해도 부동산의 전세대출, 담보대출의 규모가 매우 큽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국 경제력은 20년전부터 미국을 뛰어넘을꺼라고 어려서 부터 들었는데 앞으로 가능성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20년 전에 WTO에 가입하며 그 때 시작했을뿐입니다20년간 이만큼 올라선다는게 말도 안될정도고 지금도 GDP 가 우리나라에 10배나 높은데도중국을 폄하하고 가난한 나라로 보는 사람도 있을정도입니다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통되고 있는 여러 아이템들 , 선반 , 옷, 기계장치, 샤오미제품등다 중국제품이고 저품질 저가 상품에서 고품질 저가 상품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이제 시작되고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처럼 삼성전자만 믿고 있다가는 중국에 다 추월당할수도 있습니다얼마나 위협적이면 미국이 반도체법까지 들고 일어서 강제로 이권을 가져가려 할까요
평가
응원하기
독과점이 경제적으로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소득격차가 커지면서 기업또한 마찬가지로 되는 곳만 잘되고 안되는 곳은 오래버티지 못하는 구조가 되었습니다삼성 LED TV와 중소기업 TV의 기술력이 비슷하다고 중소기업것이 더 저렴한다고 하더라도유통 광고 유지등의 비용에서 어려움이 생기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쉽게 중소기업물건을 선택하지못합니다우리나라처럼 수출만 70프로이상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가 지금 15개월째 무역적자인 이유는 반도체전쟁때문입니다 반도체로 먹고 살았는데 반도체를 흔드는게 지금 미국이고중국과는 등을 돌렸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반도체만 아니라 반도체 "도" 라면 괜찮습니다뭐든 다양한 경쟁력을 갖어야 하는건데 한가지만 잘해서 1등하다 강제로 뺏기면 낙동알 오리알되는 겁니다독과점으로 모든 이권이나 시장을 장악했는데 이 시스템이 붕괴된다면 도미노현상이 나겠지요이 독과점만 믿고 있으면 기타 기발한 사업아이템의 소기업도 빚을 바라지 못하고 돈에 팔려나가는 일들이 생겨납니다이런내용은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나오죠 경쟁하며 서로 발전하는게 아닌게 되는것,개콘에서 아이디어 나오면 선임들이 다 뺏어갔다죠?
평가
응원하기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도 현금의 가치는 같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장 중요한것은 몇몇 상위권들을 제외하면 우리는 소득이 죽을때까지 나오지않습니다한달에 200만원씩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은퇴후 30년이면 못해도 8억은 있어야 합니다지금 8억이면 30년 50년뒤에 수십억이 있어야한다는 뜻입니다기업의 채용기간을 늘리지않습니다 누가 늙은이를 뽑을까요? 젊은사람뽑고 돈 덜주려고 하는게 사업입니다물가상승은 최저임금상승치보다 항상 높습니다 따라갈수가 없으니 월급이 문제가 아니지요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 중국의 WTO 가입을 허락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2001년 중국의 WTO 가입은 미국의 적극적 지원 아래 이뤄졌다. 클린턴 행정부는 중국이 WTO에 가입해 시장 경제에 편입되면 미국과 세계 경제에 유리하다고 의회를 설득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개개인이 꿈을 실현하면 (정부에) 더 많은 요구를 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발전과 맞물려 중국은 미국처럼 변모할 것”이라고 연설했다.사회주의체제로 패배의 쓴맛을 본 중국정부는 일부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큰 성공을 이룹니다현재는 중국이 국가는 사회주의체제이지만 경제는 자본주의라고 하고 미국 한국은 반대라고 보는 학자도 계십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무역수지 적자가 계속되면?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외채를 빌려와서 투자한것이 없으니 외환위기는 없을테고 경제위기 또한 저소득층에나 있는겁니다자산이 부동산에 몰려 있다면 가계부채에 곤란함이 생길수 있으나 경제위기라 보기도 어렵고외교적 문제가 있으나 그렇다고 망하지는 않겠죠무역흑자가 나서 세금충당에 도움이 되었으나 적자가 나면 직장인에게 거두고 담뱃세 인상등을 다시 하겟지요미국+일본 합쳐야 중국에서의 무역흑자가 생긴다고 하나 중국과 척을 지고 있으니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그저 국가 정부 믿지말고 스스로 돈을 모아놓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일본의 주식시장이 계속 오르고 있는게 엔저현상과 관련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환율차이 때문에 한국도 기준금리를 따라올렸으나 일본은 올리지않았습니다 엔저는 심화되었고,금리가 낮으니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고 우리나라 주식 부동산 폭등때와 비슷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밀가격이 올랐다며 라면값을 올렸는데 지금은 많이 내렸음에도 가격을 인하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라면이든 계란이든 다 똑같습니다 판매량 매출액이 좋으니 내릴필요가 없습니다판매량이 줄면 당연히 가격경쟁을 하는 게 상식이죠그만큼 수요자들이 부담이 없는것입니다 이렇게 점차 물가는 상승하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왜 채권이 올라가나요? 채권과 금리의 관계는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라에봐야 은행금리정도 채권도 그정도라고 하면 투자자들 입장에서 어느 한쪽을 정합니다금리가 높다면 금리로 몰리고 채권이 더 높다면 채권으로 몰립니다 그래서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채권과 주식은 상관관계가 적은게 태반이지만 등락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