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금리는 어떤 상황에서 오르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얼마전까지만 해도 부동산정책의 실패가 대통령때문이다 라는 말이 많았습니다만많은 정책을 펼쳤는데도 실패한 이유중의 핵심은 금리입니다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정하지만 수출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로서는 미국의 눈치를 볼수밖에 없습니다경제는 정치와 세계를 봐야합니다미국 뿐아니라 전세계가 물가가 올랐고 미국의 부동산도 고공행진했습니다물가가 연8프로 10프로까지 올라가서 금리를 대폭 올리기 시작했는데한국도 마찬가지로 올리기 시작했습니다이럴때에는 부동산거래가 주춤해야하는데 언론이 띄운 연일폭등 기사로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듣도보도 못한 영끌러가 생긴거죠이와같은 일은 예측이 쉬운겁니다미국이 물가 목표를 2프로로 잡은이상 연말까지는 변동이 없을거고요우리나라도 지켜보고 있겠죠 그러면 당분간은 이렇게 갈것이 예상이 되는겁니다내년쯤부터 뭔가 변화가 있어야 내려가겠지만 뭔가의 계기가 있어야 라는게 중요합니다그리고 결국은 다시 내려갑니다내려가면 다시 부동산과 주식거래가 활발해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사의 정부 지분을 정부가 파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전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공기업은 공공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적은 소득으로 큰 혜택을 국민에게 주고 있습니다당연히 적자가 나게 됩니다 . 이 적자는 세금에 일부로 상환을 하기도 안하기도 합니다정부 지분을 팔아서 그 돈으로 적자를 메꾸기도 하고요공기업의 독점 경영이라던가 방만한 경영 근무 태만등을 이유로 경쟁을 붙이려고 하는 의도 등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민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가 적자일 때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건보 재정 적자가 주요 이슈였다. 여당은 문재인 케어가 건보재정 적자를 초래해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케어로 건보 지출이 2017년 57조 원에서 지난해 77조6000억 원으로 증가했고 2019년에는 2조80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며 “혜택이 늘어나는 것처럼 하면서 (국민에게) 보험료 인상을 떠넘겼다”고 말했다.야당은 저소득층의 의료 혜택이 늘어나기 때문에 문재인 케어를 폐지해선 안 된다고 맞섰다.]과거 나라가 못살때에는 대기업들이 건강보험공단의 재정에 많은 돈을 투입했다고 합니다그리고 어떤 정권에서도 혜택을 줄이지는 않았고 오히려 효과가 좋고 시민들의 반응이 좋았기에 혜택을 늘려왔습니다특히 암과같은 병에 걸려도 95프로를 국가에서 내주는 산정특례제도는 저도 덕을 보고 있답니다지금 전기세 인상도 그렇지만 공기업의 적자는 한두군데가 아닙니다갚으려면 다갚아야지 반드시 한전만, 건강보험공단만 갚아야 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지요수 조원 수십조원씩 해먹는 정치인들 돈을 환수하는 게 더 이익일거 같은데요요양급여 23억 부정수급' 윤석열 장모 최은순…무죄 확정nocutnews.co.krhttps://www.nocutnews.co.kr › news2022. 12. 15. —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23억 원 상당의 요양 급여를 부정하게 수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 15일 대법원 ...국민의 보험요율을 올려야 하는 것은 저도 공감하고 낮게 책정된 탓도 이지만 정치적으로 표(민심)때문에 인상하지 못한게 있습니다전기료도 2010년대 부터 인상을 추진했다가 실패했고요누구말대로 나라에 돈이 없는게 아닙니다 수백억 수십조씩 훔쳐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만 잡아도 상기된 적자를 메꾸고도 남습니다또한 미국도 요즘 부채한도협의를 하는데요 몇 조가 아니라 몇 경의 부채가 있는 나라로서경제성장과 부채는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디폴트같은 일은 없지요국가 빚의 채권자는 국민입니다개인보험사의 실비를 예를 들면 적자가 늘어날것을 대비해서 보험료를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고령화로 노인들이 병원을 가는 빈도와 수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당연히 다음세대가 보험료율을 높여서 더 내야 하고 지금도 인상폭이 높아서 이곳에 하소연하는 분도 많지요 보험공단도 똑같습니다 재정이 적자든 어떻든 다음세대의 젊은이들이 메꿔야 합니다짐을 다 떠 넘기는 겁니다 물론 출산율이 유지되거나 높아져야 개인의 부담이 적어지겠지만모든 문제는 저출산으로 시작합니다 그러하니 다음세대에는 청년배당이라던가 기본소득을 줘야하고 그렇지 않으면저출산은 더 심각해지고 나라가 결단날것입니다악영양은 바로 국가가 소멸하거나 미국처럼 다인종국가가 되는 거겠죠 경제가 문제가 아니고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디폴트는 정말 가능한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언론에서 시시때때로 보도하면서 위기를 조장하기도 하는 것은밥벌이 즉 조회수가 나오기 때문입니다말씀처럼 삼성전자가 망하겠냐고 생각하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1달러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 조선말시대 외세들이 강제로 와서 물건을 강매하고 종교를 밀어붙이고 하지않았다면우리나라 나름대로 먹고 살았겠죠중국 러시아 같은 경우 자급자족이 가능하고 오히려 수출을 많이 할수 있기 때문에미국과 한국의 관계와는 다릅니다달러가 올라가면 의존하고 있는 유럽국가들이 힘들어지고 아르헨티나같은 일이 생깁니다우리도 수출의존도를 줄이고 내수경제를 활성화해야할겁니다미국이 금리를 올릴수록 주변국가는 망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채 한도 협상을 앞두고 미국의 국채 금리가 최근 상승 중인데 그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마켓워치 매체는 "미국 정부의 채무불이행이 채권에 경제적 영향이 없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채무불이행 영향은 경제활동 위축, 정부 차입 비용 증가 등으로 간접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채무불이행이 전체적으로 채권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이들은 "언론에서 부채한도 협상 난항을 과도하게 보도하며 채권 투자자들이 금리가 부채 상한선에 크게 좌우된다고 믿게 됐지만 역사는 채권투자자들의 우려를 뒷받침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정치쇼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역대 부채한도협의를 보면 그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딥러닝 기반 주가 예측은 효과적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자동주식매매 프로그램 후기도 아직 정확하게 하는지는 알수 없고 안좋다고 하는 경우도 더러있습니다챗gpt도 오류가 아직은 많이 있고요 아직 멀어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경제가 중국과 디커플링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의 방향은 국내 정치에 좌우되고 있습니다 어느새 국내정치가 양분되서 너 하는거는 안할래 와 같은 분위기로 가고 있고이번 정치도 친미친일만 하겠다와 두루만나겠다의 싸움에서 윤통령이 당선된거죠미국은 G7 이라던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으로 미국우선주의정책을 펼치며한국을 특히 끌어들이고 있는 상황이고 끌려가는 상황입니다만가장 많은 무역을 하고 있는 중국과 어떤 방식으로 분리가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똑같은 제품을 수출입을 한다고 해도 1시간 걸리는 중국과 12시간 걸리는 미국유통은 시간과 기름값 싸움인데말이죠내 여자친구가 내 단짝동창친구를 시기해서 친구만날거면 나랑 헤어져 하는거처럼 당황스런 순간이 올수도 있지만 국내정치내에서 원만하게 해결할거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전환사채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떤 장점을 제공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기업에서는 장기자금을 저리로 조달할 수 있어 차입금의 구조개선을 꾀할 수도 있고, 주식전환시에도 상환부담이 거의 없어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G7이 무엇인가요? G7은 어떤 나라를 말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G7 (Group of Seven)은 소위 선진국 7개 나라로 구성된 모임입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미국이 속해 있다.지난 1998년 러시아가 합류하여 한때 'G8'이 창설되기도 했지만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병합으로 명단에서 제외입니다가입자들은 대부분 역대 열강들입니다우리나라가 들어간다고 해도 이득될것은 별로 없고요 , 여러가지 잠재적인 이득 경제적인 이득이 많을거다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구체적인 내용을 말을 못합니다 누구말대로 미국을 위한 계모임이라고도 말하지요위 7개국이 잘 먹고 잘 살아서 가입되어 있지만 지금 맹위를 떨치는 나라가 어딘가요? 미국 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