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분위기가 많이 살벌한데 러시아가 핵을 정말 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아시아권에서 핵을 쏘게 되면 세계3차대전이 일어날수 있고 이는 지구가 없어지는 일이 될것입니다인류가 사라질일을 누구 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미소 대리전이라 불리우는 우리나라 남북전쟁도 한반도에서 펼쳐한국만 죽어났는데 2차전쟁도 한반도에서 날지 모릅니다지금도 미국은 한국을 끌어들이려하는데 친미만 하다보면러 중 북의 연합이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 또 한반도가 불바다가 되겠죠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도 금리를 많이 인상하게 되면은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개인만 보면 현재 대출이 있는 사람들은 대출이자가 오르고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소비가 위축됩니다당연히 내수가 줄어들고 자영업자들까지 어려워집니다반대로 돈이 있는 사람들은 이자가 늘죠
평가
응원하기
한국전력공사 적자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원전 이용률과 가동률은 이명박정권과 비교하면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정보의 출처는 항상 확인하는 습관이 좋을거 같습니다원자재가격이 올라간 것과 레고랜드사태로 공기관의 신용도 하락 그리고 이어져온 한전 직원들이 급여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죠전기요금은 [집에서 쓰는 전기가 100원이라면 공장에서 쓰는 전기는 91원(2020년 기준)으로, 산업용 전기가 더 싼 건 맞아요. 하지만 옛날에 비하면 차이가 많이 줄었어요. 20년 전에는 산업용 전기가 가정용 전기의 반값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비슷해진 것]https://newneek.co/post/SYD5Yg/출처 팩트체크지금은 격차가 줄었다지만 한국은 보수정권 60년입니다 기업먼저죠 전기료혜택은 다 기업에게 주고 가정용이 더 비쌌습니다하지만 전기료를 올려야 하는데 서민들 고통을 줄여준다고 민생경제와 관련된 비용은대부분 인상을 꺼렸습니다 투표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회사가 어려우면 인력감축부터 하는데 한전은 반대로 갑니다제가 대통령이라면 저런 공기업들부터 계약직 외주화할거 같습니다최저시급주고요남탓할게 아니고 문제가 있으면 빨리 조치를 해야죠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의 국가 채무비율 문의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빚이 늘어서 큰일이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라는 사람도 있습니다당장 빚을 외국에 내었다면 채권자가 외국이기 때문에 못갚으면 소송을 걸겠죠한국의 빚은 채권자가 국민입니다한전 적자가 났다고 해서 한전을 누구에게 팔아버리는 것도 아니고오히려 인력을 더 채용하고 보너스를 두둑히 받고 있는 것만 보면 기이한 일이죠미래세대가 갚아야 할 빚이고 흑자가 날때도 적자가 날때도 있으니이를 좋다 나쁘다 할일도 아닌거 같습니다미국 일본도 마찬가지고, 기업을 봐도 한 기업이 성장하는데에는 빚도 있습니다삼성전자만 해도 부채비율이 40프로라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금리 상태가 유지되면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예적금 이자와 대출 이자가 함께 오르기 때문에돈이 많은 자들은 이득이고 없는 자들은 마이너스입니다금리가 높으면 다른 곳에 투자하지않아 지금처럼 부동산 주식이 내려갑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가가 부도가 나면 어떤현상이 발생하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98년 imf 때처럼 한국의 은행이나 회사들을 훔쳐갑니다기자는 외환위기로부터 4년여 뒤인 2002년 봄 김영삼 정부 당시의 최고위 경제 관료를 인터뷰한 적이 있다. 그가 털어놓은 경험담. “1997년 11월19일, 일본 미쓰카 히로시 대장성(재무성의 전신) 장관을 만나 협조 융자를 부탁했다. 미쓰카 장관은 돈을 빌려주기 어렵다며 문서를 보여줬다. 미국 로버트 루빈 재무장관이 보낸 편지였다. 한국에 돈을 빌려주지 말라고 되어 있더라.”출처 시사in국가부도의날 이라던가 여러드라마도 우리의 국가부도사태가 날 때의 일들을다루었고 실제 그당시에도 한국인들은 외국에 나가서 흥청망청 돈을 써서 외화가부족해서 생긴일이라고 언론에서 떠들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믿었었고요어느날부터 언론의 말을 100프로 믿지는 않습니다만지금 론스타사건도 진행중이고 그당시 관료들이 현정부에 경제부관료를 맡고있습니다밝히기어렵지만 나라가 망해가고 금모으기운동을 해서 애기 돌반지도 나라에 바쳤다는데이 때 크게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있을겁니다결국 국가나 망한다기보단 서.민.만 죽어나갑니다
평가
응원하기
얼마전 신용대출을 받는데 '가산금리,기준금리'가 적혀있던데 이 두 금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서 은행이 돈을 빌려오는 콜금리입니다그 콜금리가 그 은행의 기준금리로 가산금리는 은행이 정하는 여러요소들을 넣어대출자에게 부담시킵니다은행에서 내야하는 보험료도 고객보러 내라고 하는거죠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가 G8에 포함된다면 경제적으로 어떤 순기능이 일어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g8에 가입하는 움직임은 지난 이명박대통령시절때부터 진행되어 왔습니다경제적으로 이득될것은 확인된것도 없고 별가치도 없어보입니다친목계같은거라고 생각되고요 친미나라만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중국 러시아와 무역을 하는 우리나라같은 경우에는 중립을 잘지켜야합니다현 가입국과 비교해보면 대부분 열강들인데요 마치 부유층 모임에 억지로 몸에 맞지않는 치장과 사정에 맞지않는 가입비를 내고들어가서 무시당하는 꼴, 남에게는 자랑을 할지는 모르겠으나 무슨 이득이 있는지 나온것은 없습니다북한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기위해 중국가 미국이 물밑작업을 한다고 들었습니다한국도 어느 한쪽에 치우치면 여러가지로 손해볼거라 생각합니다미국이 자꾸 한국을 끌어들이는것은 이유가 있겠죠
평가
응원하기
왜 일부 나라에서는 디젤 연료 사용을 제한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현재 갈수록 이상해지는 기후에 좀 더 긴장하고 개선해나가려고 합니다서울도 이미 5등급이상 경유차는 출금이 제한되어 있고더욱 더 제재를 가하려고 합니다 탈원전을 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거죠이미 지구온난화로 제트기류가 약해져서 작년에 말도안되는 북극추위가 왔었죠
평가
응원하기
자영업자 대출 부실이 금융기관의 건전성 위기를 초래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좋은뜻으로 대출을 해줬다면 안정될때까지 만기를 연장해주거나 금리인상을 어느정도 막아줘야 할텐데요 금리인상을 핑계로 가산금리까지 챙겨가며은행이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장사꾼인데요연체가 생기고 파산하게 되면 손해보는 것은 국가세금입니다신용회복위원회에서 금리와 원금을 조정해주면 결국 세금이 투입되기때문에은행은 피해를 피하게 되겠죠 그래서 계속 조이는 거라봅니다희안하게도 돈이 필요한 저소득층에게는 고금리에 적은한도를 주고돈이 많은 고소득층에게는 저금리에 많은 한도를 주는것이 어찌보면 당연할수도 있으나 서민 서민 거리면서 정작 서민들 등xx먹는거같아 좀 그렇네요이렇게 연체로 인해 신용이 떨어지면 신용회복을 한다해도 많은 기간이 지나야 회복되기 때문에 악순환입니다그러면 또 대출이 어려워지니 대출장사해먹는 은행으로서도 안좋겠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