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아프리카 다음 경제 주도는 어느 국가에서 하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평균연령이 30대인 필리핀과 인구의 힘인 인도와 같은 나라가잠재력이 있을거 같습니다일본도 1억2천명의 인구로 내수만 돌려도 잘 삽니다인구의 수는 곧 국력이고 지금의 중국처럼 인구로 밀어붙이면 뭐든 된다고 봅니다어느정도 선까지는 올라가겠죠 한국은 망해가고요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경제는 계속 추락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은 농업으로 먹을거를 든든하게 해야합니다그래서 농민들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양곡방지법을 만드는 것인데요농업 어업 다음으로 제조와 유통업으로 4명중 1명 꼴이 한국의 자영업자들이라고 합니다경제가 안좋다고 하지만 부자들은 지금도 여행다니고 임대소득 이자소득을 받고 삽니다결국 서민들만 고생하는건데 대책이 없으니 알아서 살길 찾아가야합니다은행도 장사꾼으로 대출이자에 가산금리까지 고객들을 기망하여 돈을 더 벌어가고요대기업들은 계약직만 뽑은지 오래입니다반도체를 더 많이 팔아서 무역흑자가 나면 우리 서민생활이 나아진게 있나요?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개인적으로 장사도 하고 유튜브도 만들고 블로그라던가 채굴 아하답변수익 가끔 배달이렇게 삽니다갈수록 양극화가 심해질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어떻게 하던지 다양한 현금파이프라인을 만드는것이 좋을겁니다국민연금 위기론을 퍼트려 이득보는 것은 대기업인 보험사들입니다여러가지로 언론을 부추켜 서민들에 남은 고혈까지 빨아먹으려 하는거 같아 안타깝네요
평가
응원하기
경제 학설들 중에 검증이 어려운 이론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좌파우파차이라고 해서 좌파는 최저시급인상으로 인해 내수효과우파는 대기업등에 세금혜택등을 주고 낙수효과 이렇게 나뉩니다만낙수효과는 기업에 투자하고 규제를 풀고 법인세를 깍아줌으로서그들이 새로운 고용과 새 사업을 할거라 하지만 고용은 제자리라 아직 검증이 되고 있지 않고그나마 내수효과는 검증이 되고 있습니다일본같은 경우 최저시급이 지금은 비슷하지만 2003년도만봐도한국은 최저시급이 2천원대인데에 비해 일본은 7천원대였고 지금은 비슷합니다만1억2천명대의 인구와 1.2명대의 출산율 그리고 내수효과로 수출없이도 잘 살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파트가격은 어떠한 경우에 오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다시 저금리로 가야 투자를 하고 거래가 활성화 됩니다금리상관없이 오르는 경우는 투기꾼들이 움직일때도 있고요건설사 부동산업계는 부자들입니다 언론사에 광고비를 주는 큰손들이고언론플레이를 해서 집값을 띄우기도 합니다땅은 대출이 반이하로 나오기 때문에 1억정도 구매하려면 5천이상은 있어야 하는데요파주 양주 이쪽보면 논밭이 100평~300평정도해서 1억전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입지가 떨어질수록 5천만원~1억이하도 있고요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가 전술핵을 배치하게 되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지대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이 미국을 등지로 핵을 보유를 한다고 하더라도 동맹을 유지될것 입니다애초에 제2차세계대전당시가쓰라테프트 조약으로 일본이 조선을 먹을때 미국이 필리핀을 먹겠다고 자기네들끼리 먹은겁니다 그 이후 일본이 패망하자 남한만의 단독선거를 밀어붙인거도이승만과 un 미국이었고요 지리적으로 중국 러시아를 견제하는 쿼드 즉 미국-일본-남한-인도-호주를 잇는 것이아주 오래전부터 유지한거죠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137761결국 미국과 여러가지 얽히고 설켜있지만 우리는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핵을 만들려했던 박정희대통령의 암살의 배후에 미국이 있었다는 설도 있고요지금도 도청하는데 과거에는 더 했겠죠남자들끼리도 싸울때 먼저 한명이 때리면 나도 때립니다그러다 상대방이 돌을 집어들면 나도 집어들고 위협을 서로 가하죠그 다음은 뭐죠? 돌도 친다는 거는 살인도 가능한겁니다나도 돌을 집어드는게 이상황에서 핵보유국, 전술핵배치가 되는거라 생각합니다동북아 긴장은 더 높아질것이 뻔하고요 고래싸움에 새우등터진다고 또 한반도가 (가장 먼저) 초토화되겠죠 625때처럼북한 주민이 잘못이 아닙니다 지금 정권을 잡고 있는 북한 김정은 일가만 없어지면 됩니다서면돌려차기 같은 사람들을 북파공작원 만들어서 암살하는 게 더 이득이라 봅니다김정은체제가 없어진뒤 누가 북한을 먹을지가 재밌겠네요 본론으로들어가서우리나라 먹고 사는게 미국이 우리에게 경제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미국에 넙쭉엎드리고 들어가서 국내 내수용보다 더 싸게 파는 자가용, 생활가전등 핸드폰,이런것들을 중국 러시아 동남아에 파는 것이 훨씬 좋을거 같은데요우리가 미군에게 초코렛읃어먹던 시절이 아닙니다아직은 농업이 안정적으로 활발하고 농수산물도 자체적으로 해결되니당장 미국과의 교역이 없다고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가스 전기 기름도 미국과 상관없습니다지금도 미국우선주의로 금리인상해서 이웃나라 돈 빼먹는짓 하는게 아주 징그러울 정도입니다https://news.g-enews.com/article/Global-Biz/2022/09/2022092703595152476b49b9d1da_1?md=20220928100641_U[연준 '미국 우선주의' 통화정책은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연쇄 금리인상 세계주민 고통다른 나라 희생 강요하면서자국 이익만 챙겨 비난쇄도]자기네들 힘들때마다 금리인상하고 돈찍어내고 이웃나라들만 파산하게 만드는 도둑놈들이죠
평가
응원하기
대출금을 먼저 갚아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출금 갚는다고 해도 원리금이 크게 줄지 않습니다다 갚는다고 해도 또 대출받을 일이 생기면 또 새로운 조건으로 대출신청해야하죠말그대로 매달 갚아가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게 좋을거같네요
평가
응원하기
경기침체 속에서 금리인하로 경기전망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잡는다고 계속 인상하는 것도 어느정도껏이죠 역효과나는 사람도 있고우리나라는 경기침체라고 해도 놀고 먹는 부자들이 많습니다 상위권과 하위권 소득격차가 약 20배나 차이난다고 하죠 (재산보유)경기가 안좋아도 불황이어도 흔들리지않기 위해서는1차 농업생산이 안정적이어야 하고 2차적으로 제조업이 버텨줘야합니다우리나라는 자원이 없기 때문에 말그대로 쌀생산이 주가 되서쌀이라도 수입해오지않는게 다행인거죠가스 전기 기름에 이어 주식이 되는 쌀까지 수입해온다면 더 큰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준금리가 상승해도 예적금 금리가 크게 오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 실리콘밸리 파산에 한국의 위험을 점치는 사람이 많습니다만한국의 은행의 수입은 국내 예대마진이 약 70프로라고 합니다그만큼 우리들에게 적게 주고 크게 떼면으면서 자산을 불리는 방식이죠
평가
응원하기
양곡관리법과 관련이 깊은 농민들 생각은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가경제의 1번은 농업입니다 지금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농사를 지을수가 없다면 지금보다 더많이 상공업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지방도시는 더 몰락하고 논밭이 관리가 안되겠죠 식수조차도.지방도시에서 사람들이 살고 수익과 지출이 있어야 지방자치에 세금이 걷히고 인프라가 유지가 됩니다농사는 저희 큰아버지도 하시는데 거의 5년을 적자를 보셨답니다농사가 사람마음대로 되는건 아니죠 정성을 기울이고 (옛조상들은 기우제라던가)자연에게 빌어서 풍년이나 흉작이 되기도 합니다그러니 아무나 농사를 갑자기 하러 갈수도 없습니다 귀농했다가 포기한 사연들 유튭에도 많습니다농업을 버리게 되면 수입에만 의존해야하는데요미국이 공산주의도 아니고 적선하지도 않습니다 기회노려서 어떻해든 비싸게 팔아먹으려고 하잖아요주한미군 비용도 더 내라거리고그래서 경제강의를 들으면 1번이 농업이 안정되어야 한다고 합니다반대의 입장을 들어보면 저렇게 돈을 지원하면 너도나도 농사하러갈거고 더 많이 쌀을 생산해서 더 많은 세금을 가져가려고 한다고 합니다이것은 지난 문재인케어(국민건강보험 MRI 등 검사비 지원)과 같은 맥락으로 보여지는 데요MRI 를 지원하니까 나이롱환자들이 아무나가서 재정이 파탄났다고 하는거죠그러면 제가 아프지도 않은데 의사한테 MRI좀 받읍시다 하고 하루 반나절을 금식하고 그 방사선인지 전자파인지 위험인자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시간내서 병원을 가겠냐는 점과의사가 네 그래요 검사하세요 할까요? 쌀이 더 많이 생산되고 안되고는 노력과 전문성도 필요하지만 자연에게 빌어야하는 점과지금 도시에 있는 사람들이 하는 일 접고 농사를 하러 갈거냐는 점과또한 그러면 쌀을 할거면 고추도 하고 상추도 하고 부추도 해야할거 아니냐 하는데요애들 장난질같은 선동입니다기본 주식인 쌀을 말하는 거잖아요?배고프다고 고추먹습니까?반박에 준비가 덜되었습니다 덜 공감가게 만든거고요전라도 쪽에 평야가 많으니 경상도 쪽 정당쪽에서 공격하는거라고 봅니다하지만 쌀은 이천이는 호남꺼든 파주 제주꺼든 전국민이 먹는겁니다코로나가 종식 될지 영화 베놈처럼 몸에 기생하고 있을지 모르지만우선 마스크 해제해 라고 하는 것이제 적들이 물러갔으니 방비를 하지말고 술이나 먹자고 하는 것 되면 말고 안되도 말고식이 아닙니다농민이 떠나가면 바로 대체할수 있는 업종이 아니라는 겁니다편의점 알바가 그만두면 하루이틀 가르쳐서 바로 대체가능하지만농사는 아닙니다 . 지원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또한 정치에 누구의 주장이 옳으냐고 물어보셨는데 옳다 그르다가 정치가 아닙니다최저시급만 봐도 내수를 위해 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생활을 위해 올려주자가 민주당이고그러면 사장들 부담이 커지니까 우선 사업이 더 발전되고 올려야한다가 국민의힘입니다입장의 차이가 바로 정치죠
평가
응원하기
일본 마이너스 금리 계속 되고 있는데 일본 경제위기가 오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일본이 망해간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워낙에 돈을 많이 벌어놔서 "부자는 망해도 3대는 간다" 라는 말을 적용하고 싶습니다또한 일본은 1억2천명대 인구에 내수가 잘도는 구조가 되어있기 때문에한국과는 상황이 다릅니다출생률도 1.2정도로 양호하고 드라마나 커뮤니티에도 완전히 포기에서 다시 결혼과 출산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내수를 예를 들면 현재의 인구에서 동네 편의점이 5채나 근처가 있다면그만큼 수요가 있는 겁니다 여기서 인구가 떨어지거나 구매자의 수입이 감소하면 편의점 5채에서 망하는 곳이 생기겠죠하지만 일본은 한국의 최저시급을 비교해보면일본과 2003년 최저시급을 비교해보면 한국 2천원 일본이 7천원입니다보수우파 친기업당이 계속 정권을 잡으면서도 일본은 근로자들에게 저만한 최저시급을 보장한 것이죠근로자들이 적어도 먹고 살만 하니까 내수가 도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영업자도 살고 세금도 지속적으로 걷히는 거죠또한 일본의 콘텐츠는 아직도 세계수준입니다성인물 애니메이션 드라마 중남미 동남아시아 사람들도 일본만화인 나루토 원피스 귀멸의 칼날을 보고그 캐릭의 장남감이나 의류를 구매합니다한국에서도 도요타나 혼다차량을 간간히 볼 수 있고요 노트북이라던가이미 많은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거죠하지만 역시나 빈부격차가 극에 달한다고 합니다왜냐하면 일본노인들의 연금이 일본청년들의 임금보다 높다고 합니다대부분의 부동산들도 노인들이 가지고 있죠한국도 그렇게 될거 같습니다 물론 현정부처럼 대기업 혜택을 주고 최저시급인상을 반대하기 때문에겉으로는 세계13위 경제대국이지만 돈이없어서 자살하는 사람도 많죠아직도 삼성등 일부 재벌들에 의존하며 지탱해가는 나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