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인데요 연금이나 저축 관련문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축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모두 좋지않습니다 안하는게 좋죠이미 10년전에 국민연금 고갈된다고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발표해서보험사만 돈벌었고요해약문의가 이곳에도 많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주식 코인 부동산에 투자하는 이유가 이것이죠조금만 들여다보면 연금상품은 가입안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나 국내 금리를 올리는경우가있는데 왜 서민은힘든데자꾸 금리를 올리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금리를 올리면 소비가 위축되고 저축으로 많이 들어갑니다돈이 많이 풀리면 소비를 하기 때문에 판매자입장에서는 가격을 올리려고 하죠안팔리면 내리고요치킨이 2만원이 되었는데 소비를 위축시키면 판매가 적어지니 판매가격을 내립니다이러면 화폐가치가 유지되겠지만, 치킨값을 더 올리면 화폐가치가 떨어진다고 보죠하지만 정책대로 해도 가격을 내리지 않기 때문에 문제되는 겁니다치킨이 3만원이어도 부담없이 사먹을수있는 수요자가 많기 때문이죠 빈부격차의 심화입니다신자유주의 자유민주주의의 단점이죠위의 말이 바로 고물가 (치킨값이 오르면) 화폐가치가 떨어진다는 상관관계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용카드회사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것은 일종의 캐시백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캐쉬백으로 선 할인해주는 카드도 있고 그 할인율을 적립하는 카드도 있습니다카드사끼리 경쟁을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차이는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를 올리면 물가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부자들은 굳히 위험한 투자하지않아도 예적금 금리많으로도 괜찮습니다그러니 자본이 은행으로 들어가고일반인들도 소비하는 심리보다는 이럴때 저축하자가 되기 때문에 소비가 줄어듭니다소비가 줄어들면 만원에 팔던 것도 구매가 줄어드니 가격을 낮추게 되는데요 이게 기본입니다하지만 오랫동안 물가를 보면 한번올린것은 내리지 않습니다그렇게 담합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김밥가격만 봐도 그렇고요국가가 시장경제를 내버려두면 이렇게 되는 겁니다자율적으로 시장이 변동해야하는데 담합을 한다면 강한 규제도 필요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앞으로 관광업계나 이런 곳이 많이 회복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아직 불안하기는 합니다만 저는 기저질환자라서 평상시에도 몸이 안좋아 조심합니다요즘은 거의 인식자체가 걸릴사람은 다 걸렸고 사망자수가 준다거나걸려보니 별거아니었다던가 하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제 아는 분도 캐리어장사하던 분인데 올여름 기대한다며 수입중이고요제 생각에도 여름부터 활발해질거 같습니다경제가 안좋다지만 잘사는 사람들이 더 많죠
평가
응원하기
경제 대공항 때, 주식을 모두가 안팔면 주가를 유지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전쟁을 예측만으로 움직이다가는 전멸할 수도 있고요코로나초기때도 어자피 자연소멸되니 마스크나 통금해지해도 된다고 말한 사람도 있습니다만아직 치료제도 없고 사망하신 분도 많습니다. 예측은 다양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선택의 갈래가 다양하기 때문에 망설일때 언론 소문이 나면 뱅크런을 하는거죠말씀처럼 팔지않고 있으면 유지가 되겠지만 어느 누군가들은 팝니다주주들이던 회사 임직원이건간에 눈치게임이죠주식은 투자금입니다 불황으로 돈이 필요하면 주식이던 부동산이던 팔아야 합니다그러니 빠지는거죠 그래서 부동산도 급매가 나오는 거고요급매가 쏟아지면 매수자가 버티기 때문에 또 거래가 안되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상품권도 돈으로 쓰는데 왜 현금보다 싸게 파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 부분은법인돈으로 사서 현금화시키는 상품권깡이라는 수법이 있더군요회사돈 먹는거죠
평가
응원하기
북한과 중국이 계속해서 도발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시사 다큐 역사드라마 이런거 좋아하시나요?저는 이문열 삼국지를 어릴때 11번을 읽었습니다후회가 되는 것은 의심이 많다는 것.표면적으로 답은 다들 비슷합니다자국의 정치적 힘을 키우는 것, 미국등 자유주의와의 세력다툼, 외교적으로의 힘과시입니다북풍 즉 북한의 도발을 이용하여 정치적인 세력을 이용하는 곳은 특히 일본과 한국입니다,북한의 도발로 안보에 대한 필요성, 일본의 자위대 군비증가등 미국에게 협조를 받아제3차세계대전을 준비하는 게 아닐까요 -총풍사건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1997년, 제15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의 이회창 후보 측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청와대 행정관 오정은과 사업가 한성기, 장석중[1] 3명이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평화위) 박충 참사관을 만나 휴전선 인근에서 무력시위를 부탁하였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아태평화위란 조선로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조직으로 북한이 대한민국 및 미국, 일본 등 서방 국가와 교류협력, 대외협력사업 창구로 활용하는 형식 상의 관변 민간기구로, 현대그룹의 금강산 관광 사업이나 2000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것도 아태위원회 소속 직함을 달고 나온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었다.이에 소위 총풍사건 3인방은 전원 구속 기소되었으며, 권영해 안기부장 또한 이들의 범행사실을 알고도 수사를 지시하지 않는 등 사건을 은폐하려 한 혐의로 함께 기소되었다. 해당 사건이 보도되고 당시 이회창 캠프 측과의 연관성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어 이회창 후보 동생 이회성도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았다.즉 정치적 지지율을 위해 북한에게 돈주고 총싸달라고 한 사건인데요북한과 대화를 하려고 하는 반대당을 공격하는 것입니다이렇게 드러나 사실들 말고도 얼마나 많은 간첩조작이 있었는지는 간첩조작사건을 검색해보면무죄로 판결된 것만 수십여건으로 검색됩니다그래서 북한과 남한이 통일을 하는 것을 반대하는 이웃나라들끼리 뒤를 봐주고 돈을 주면서 무력시위를 시키는 것의 의심을 갖게 됩니다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알게 되듯이 아무도 참전못합니다참전하는 순간 제3차세계전쟁으로 핵전쟁이 전개될거라 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대만을 중국이 건드린다면 러시아전쟁이 종결된 이후 일거라 생각되며대만을 미국이 도울것인지 아닌지에 따라 지구의 운명이 결정될거 같습니다미국이 돕게되면 한국과 일본이 참전하는 것은 당연하고북한과 러시아등은 중국을 돕겠죠이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아시아의 전쟁과 지구의 종말입니다다른 의심은 푸틴의 전쟁패배로 인한 실각, 북한의 쿠데타로 김정은암살과 같은 사건이 생긴다면통일이 될까 인데요. 흘러가는 것만 봐도 중국은 현재 세계2위 대국이 되었지만 소련과 북한은 몰락하고 있습니다공산주의 사회주의체제라고는 하지만 특히 북한은 공산주의도 아니고 독재 세습 왕권나라입니다북한의 쿠데타가 일어날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남북한의 자연스런 통일을 지켜보고 있을 나라가 있느냐 이말입니다일제해방이후에도 UN은 이승만대통령의 남한만의 정권수립을 지지했고[정읍발언], 분단은 안된다던 김구 여운형등은암살을 당했습니다김일성이 단독으로 남침을 했다는것도 이해가 안되는거고요좌익청산이라고 대구경북마산등 민주화운동하던 사람들 고문하고 학살한게 이승만대통령입니다 [대구민주화운동,3.15부정선거,4.19혁명,->이승만 하야]6.25전쟁중 보도연맹사건으로 울산 마산 경주 거창양민 학살을 한 이승만정권때 미군도 빨갱이로 몰아 학살했다는 말도 있는데요이승만이 단독으로 저러한 짓을 했을까요, 미군이 지시했을까요 , 이 사건을 두고 미군 총사령관은 남한최고통수권자가 학살하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 의심이 갑니다남한의 보도연맹원이나, 좌익이념이 있는 자들을 전쟁중에 죽였다는 것은 한국의 통일이나 이익을 바라는 강대국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일제식민지의 시작도 일본과 미국의 [가스라테프트조약]이라고 해서 미국은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만드는 것을상호합의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남아나 캐나다로 이민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결국은 한방 터지지않을까요 의심병자로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는 미국이 더 높은데, 집값은 왜 우리 나라가 더 떨어졌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집값이 떨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집값 하락은 미국의 금리나 물가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은 아닙니다.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지나치게 높아졌고, 이에 대한 규제 및 조치가 이루어지면서 집값이 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경기 침체와 일자리 감소 등으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인해 부동산 수요가 감소하면서 집값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한국의 부동산이 제로금리때 올라가는것은 누구나 예측이 가능했던 때입니다만 그 예측을 벗어나게 만든게영끌입니다 그 영끌때문에 기이하게 더 많이 올라간거고요 그것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 뿐입니다영끌의 원인은 공포수요가 작동한건데요언론에서 매일 집값올라간다고 보도해댔습니다그 안에는 부동산담합 허위거래 투기꾼들과 보수언론들이 붙어먹었다는 말들이 돌고 있는데요담합이나 투기는 못잡습니다 주가조작도 못잡습니다 주식이나 코인 해보시면 알겠지만 당하는 것은 개미들입니다인터넷에 실거래가 검색해서 제로금리때 아파트가격이 1억이었다면 지금은 1억대 중반- 2억이 적당합니다 3억 4억 넘어가면 거품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죠그래서 더 떨어질거라고 하는 거고, 현 정부에서는 더 떨어지지않게 규제완화하고대출을 더 많이 받을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방 미분양 위기가 서울 및 수도권까지 확산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가까운 일본과 한국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한국이 따라가고 있으니 일본의 상황을 잘 지켜보면 될거같습니다일본은 보수정당이 90프로이상 나라를 운영해왔고 부익부빈익빈이 심화되었습니다지방은 빈집 투성이고 모든 일자리는 수도권에만 존재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한국도 지방은 소멸하고 서울 수도권으로 모두 몰려들것입니다지방은 폐허가 될것입니다부자는 계속 부자가 되고 청년들은 일본청년들 (사토리세대,득도세대)처럼집,차,정규직취업,결혼을 모두 포기하게 될겁니다청년의 한달 월급은 일본노인의 한달 연금액과 비슷하답니다그래도 도쿄의 집값은 계속 올라갑니다 청년들이 방 한칸짜리에서 2층침대 여러개놓고 4명이서 사는거 짠하더군요 방송보니까지금 한국청년들도 실감할겁니다 빽없으면 대학나와도 비정규 계약직 노동자로 살거나편의점 알바,. 끝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