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도 많이 오르고 언제쯤 경제가 안정될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지금껏 살아오면서 보면 물가는 계속 올랐고요 주식과 부동산은 오르락 내리락 했지만 항상 우상향으로 올라가습니다월급만 안오릅니다 최저시급이 올라도 재계약을 해도 연봉은 안오르거나 50만원오르거나, 이게 현실입니다노동자보다 기업우선인 국가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뱅크런사태가 일어나고있는데 비트코인은 왜 급등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일반적으로 저금리때는 은행 이자가 적기 때문에주식 부동산으로 시선을 돌립니다미국 실리콘밸리은행 사태로 금리인상이 멈출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주가에 호재가 되는 것이죠
평가
응원하기
박정희 경제 성장 대단한 업적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박정희대통령때 경제개발계획은 이승만대통령이 만든거라고 합니다그것을 토대로 한 것이고 중국처럼 국가가 (큰 정부) 시장경제를 통제하는 사회주의식 방식이죠 지금의 중국과 같습니다박정희대통령이 없었으면 경제성장이 없었고 이승만대통령이 없었으면 북한처럼 되었다라는 말은부정적으로 보는데요역사를 보면 왕건이 없었으면 궁예가 계속 폭정을 했었을거다 라든지이성계가 없었으면 고려말기 탐관오리나 세도가들에 의해 굶어죽었다 조선이 건국되지않았을거다라는 말과 같습니다역사를 사실 티비에 나오지도 못하는 (공중파에서 막말,거짓선동하다 출연정지) 사람들이나 특정 기사를 가져다가편집해서 올리는 사람들의 역사관이나 의식을 퍼트리는 게 많은데요기본적인 교양 지식이 없으면 당하게 됩니다그들은 s대학출신 ㅇㅇ경제학 박사, ㅇㅇ교회 목사등의 이름으로 나와 본인이 추앙하거나 지향하는 세력의편을 들기 마련입니다일본이 없었으면 아직도 소달구지끌고 농사나 하며 갓쓰고 수염길르고 살았을거다맞는말일까요? 미국은 중국 소련과 대치하기위해 좋은 지리적여건을 만들려고 했고 필리핀을 먹으면서일본에서 조선의 통치를 허락했습니다 출처 가스라태프트조약분단을 지지한거도 un 즉 미국이고요, 거기에 꼭두각시가 이승만대통령이었고최고의 지지를받던 김구선생과 여운형선생은 암살을 당합니다제가 아는 지식에 출처는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1급자격이 있고요, sbs달리, 한국사강사 최태성,네이버 나무위키 백과사전에 근거한 것입니다또한 한국에 박정희대통령을 싫어하는 민주당 세력과 존경하는 국민의힘 세력이 있는데요민주당은 왜 경제성장을 한 박정희대통령 전두환대통령을 싫어할까요? 국부라고 하는이승만대통령을 싫어할까요?답은 하나입니다 권력을 위한 살인. 나에게 밥을 주면 내 부모를 죽여도 용서가 될까요?권력을 위해 이승만대통령은 보도연맹사건 즉 남북전쟁 전후로 20만에서 100만명추정 되는한국인을 죽였습니다. 그리고 경주코발트광산에 시체를 내다버렸고요거창양민학살사건도 어린애까지도 빨갱이라고 좌익이라고 죽였습니다이승만이 직접죽인것은 아니지만 un보고서에서도 최고통치자가 지시한거로 나옵니다유해는 발굴중이고요 거창 안동 진주등 경상도일대가 가장 많이 죽었고강원 충청도 마찬가지입니다또한 박정희대통령은 이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묘를 부수고 묘를 파헤치게 시키며항의하는 유족들을 빨갱이라고 잡아들였습니다 고문이 있었을까요?또한 유신 독재에 반대하는 학생들 특히 대구 경북사람들을 간첩이라고 잡아들였고천여명을 고문했고 8명을 사형시켰습니다그리고 40년이나 지난 최근 조작이었고 무죄였음이 드러났습니다이게 인혁당사건입니다 출처는 네이버에 보도연맹사건 인혁당사건 역대간첩조작사건을 검색하고백과사전 위주로 보는게 나을겁니다 내 부모 조상을 죽여도 밥만 먹어주면 된거냐 라면 말이 나오고, 또한 경제성장 0프로에전쟁으로 망한 남한을 미국이 지원했고 사실 원숭이가 있었어도 경제성장은 했을거다라는 말도 나오는 겁니다그래서 경멸하는 사람과 존경하는 사람이 나뉘는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은 금리를 올리고 우리나라는 금리동결일 경우 imf가 올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외환이라고 외국에 빚을 낸 것과 한국의 현 상황과는 그다지 상관없습니다imf나 아르헨티나 파산같은 경우는 외채를 빌려와서 투자하다 망해서또 외채를 빌려와 못갚은 상황입니다한국빚이 100조고 1000조고 한국인끼리의 빚은 좋게말해서 가족끼리의 빚입니다반면에 외채는 못갚으면 은행이든 뭐든 가져갑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체국은 예금자보호 금액이 무제한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모 블로그의 글을 캡쳐한것입니다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되는 금융기관은 아닙니다만 국가가 보증을 한다는 뜻이죠국민연금 재정 고갈로 최근 뉴스에도 나온말인데요국가가 망하지않는 한 국민연금은 모두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네 맞습니다하지만 1금융권은행들이나 우체국이 부도날 상황이 오면 국가가 은행을 보호할까요?imf 사태때에도 은행을 외국에 팔아먹었고요이번 실리콘밸리부도사태에서도 은행을 살리지않고 예금자를 우선하게 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국민연금을 국가가 보장한다면 뭐하러 고갈얘기를 하고 지급기한을 늘리고보험요율을 높히려할까요문제가 생기면 국가는 개인을 보호하지않습니다오히려 지난 삼화저축은행사태나 부산저축은행사태를 보세요정치인들 기업인들 검사들만 배부르고 서민들은 돈 날렸습니다누가 책임지고 보호해주나요?질문처럼 우체국은 무제한 한도다? 순진한 사람들 얘기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SVB사태로 미연준이 금리인상을 자제하는 방향으로 갈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목표치를 조절하고 금리인상분을 조절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은행을 살리기 보다는 예금자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클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가 올라서 은행들의 돈잔치 한다는데 왜파산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삼화저축은행사태나 부산저축은행사태를 보면 적어도 기사를 봤다면 모두 내부 정치인들이 수작부렸고 무리한 투자가 원인이 되어부도처리된것을 알게 됩니다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데요실리콘밸리은행 같은 경우는 정책결정의 실패라고 생각이 됩니다현 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은 1988년 설립 이후 지난해 이전까지 딱 두차례 손실을 기록했다. 세계 금융위기 때인 2008년 수익률이 -0.18%였고, 그 뒤 2018년에 -0.92%의 손실을 봤다. ]작년 손실만 봐도 마이너스8프로로 80조나 손해를 봤답니다 우리의 돈을요바보가 아닌이상 저도 주식도 하고 코인도하는데요내 돈 1억이 9500만원만 되더라도 ,고금리가 지속될거를 알았다면 당연히 뺏을겁니다고금리가 지속될거라는 것은 삼척동자로 알고 있었습니다그러나 방관하고 있었던 거죠 이것이 정책결정 실패입니다국민연금에 낸 돈 뺄수만 있다면 다 뺏겠죠실리콘밸리은행도 이와같은 상황에 예금자들이 뱅크런으로 인출을 했고부도를 한 것입니다지금 금리를 내린다기 보다는 인상폭을 조절한다고 하고요은행을 살리기 보다는 예금자보호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은행이파산하고난리인데우리나라는괜찬을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지난 서브프라임사태 때에도 큰 탈없이 지나갔습니다 아무래도크게 연관성이 없기 때문일것으로 보고요금리가 치솟기 시작했던 때에도 미국에 투자한 국민연금공단은 돈을 인출하지않고 그저 손놓고 있어서 많은 돈을 날렸다네요이 일로 한국의 경제가 무너지는 일은 없겠지만과거 삼화저축은행사태나 부산저축은행사태를 보면 다 정치인과의 불법 뒷거래, 뇌물 그리고 무리한 투자로 이어지는 게 다 원인이 되었습니다그리고 그 정치인들은 솜방망이 처벌받고 금방 출소해버렸죠대부분 이 전 대통령 주변사람들과 현 국xxx 당 사람들로 나타나 충격적이었죠나라를 망하게 하고 서민들을 굶어죽게 하는것은 미국이 먼저가 아니고이 나라에 있나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으로 오히려 비트코인이 14% 폭등을 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투자자들의 단톡방에서는 아주 활기찬 모습입니다금리인상의 여파로 일어난 일들이기에 금리인상을 멈춘다고 하거나 떨어진다고 하면주식 코인 부동산이 다시 살아나게 되는 반환점이 되기 때문입니다많은 투자자들은 이제 금리인상은 멈출것이고 한국도 따라갈거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예금자 보험 5천만원은 이자를 포함한 금액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원리금입니다 원금과 이자라는 뜻이죠하지만 백프로 신뢰하면 안된다는 게 정설입니다개인을 위해서 국가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죠일이 터지면 개인보다는 기업 공기관 정부가 먼저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부산저축은행사태만 봐도 개인돈 떼어먹고 자기들끼리 나눠먹었다고 합니다이명박 대통령 형인 이상득 전 국회의원도 돈받아먹고 약간의 추징금과 약간의 형만 살고 출소 했습니다그리고 사건은 무마되었죠이자는 소정의 이자입니다 1년만기 예금금리 평균이죠. 지금으로 치면 3프로정도겠네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