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보통 어떤 영향을 주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서 결정합니다화폐를 찍어내는곳이기도 합니다은행들을 모두 이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오는데요기준금리가 0이라고 할지라도 빌려가는 입장에서는 이자를 물리고 받아오는거죠은행도 기업이나 이용자에게 또 다시 이자를 물리고 대출을 해주는데요물론 예금 적금에 대한 이자도 더해서 돌려주는거죠하지만 예대마진이라고 해서 예금은 2프로이자주고 대출은 5프로 10프로 이렇게 주니까은행이 많은 돈을 먹습니다기준금리가 높아지만 기존 차량이나 신용 주택구입비로 대출받았던 사람들의대출이자가 증가하게 되고요 1프로 2프로만 올린다고 해도 은행은 엄청난 마진을 얻습니다그래서 금리가 높아질때는 부동산에 투자나 구입을 하지않게 되고요전세나 매매가 적어지고 월세로 전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또한 예금 적금 금리가 지금처럼 오르면 사람들이 소비나 투자보다는 은행에 저축을 하기 때문에내수가 돌지않고 자영업자들이 곤란해지게 됩니다지금같이 시기에는 부자들은 사는게 매우 유리하고요(은행에 넣어놓은 돈은 이자가 많이 붙고, 전세보다 월세로 전향하면 당연히 부자인 다주택자들이 월세도 두둑하게 받겠죠)가난한 서민들은 매우 어려워집니다 (위 부자의 내용에 반대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제가 잘못해서 보이스피싱 가해자가되어서 금융제재를 당하고 있는데요 이건 언제 풀리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선 제 경험상 3개월뒤에 풀렸고요 풀린뒤에 경찰조사를 받았습니다아직 결과는 나오지않았습니다보통 정지되고 2달안에 이의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받아들여지고 나서도 정지입니다3달 꽉채우고 풀리고요 특히 카카오뱅크같은 경우는 10년간 이용금지가 되었으며 기존 통장만 사용됩니다추가 통장을 발급이 불가하고 경찰에서 무혐의판정이 나면 그 자료를 제출하라고 했습니다그리고 은행마다 기준이 좀 다른거 같습니다금감원에도 전화해봤는데 그닥 도움이 안되고 서로 떠넘기기만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내년에 기준금리가 내린다면 대출금리도 내리는건가여?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가 내리면 시중금리도 늦게지만 내려갑니다고정금리는 그대로고 변동금리만 내려갑니다
평가
응원하기
10년 납입 15년 저축성 보험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현재 납입이 끝난상태에 해지하면 딱 원금정도받을것입니다저축보험 연금보험은 보통 20년 이상 불려놔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가 높아지면 부동산 시장에 악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코로나때는 제로금리였습니다 금리가 낮으니 저축을 해도 소용이 없으니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는것입니다그래서 부동산과 주식이 올랐고요이것을 이용하는 투자자들 다주택자들 아파트 담합 (유튜브에 아파트담합검색)이렇게 투기꾼들이 난리를 칩니다사실 담합은 내부적인거라 잡기 힘듭니다그렇게해서 쭉 올렸다가 빠지는데 중간에 걸린사람이 지금 영끌러들이죠돈벌사람은 다벌었고요금리가 오른건 다시 떨어집니다부동산이 최고조에 올랐으면 이제 내려갈일만 남았읍니다금리기 지금처럼 되고 이제 소문이 다 났으니 안사죠투기꾼들도 다 빠졌고 다음에 또 할것입니다이 투기꾼들은 다 부자들 다주택자들입니다 못막습니다그들이 다 올려놓은거죠 금리는 지금만 되도 이제 폭락하는 중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문에 나오는 경제 정보로 상식이 쌓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맞습니다만 용어가 어렵고 정치적인 부분에 따라장단점을 논할때 한 쪽에 쏠리기 쉽다고 합니다또한 광고비를 부동산쪽에서 받으면 부동산 호황이라고 하는등편파적인 부분도 있겠죠
평가
응원하기
23년 상반기에 경기침체가 온다고 주식을 팔라고 하는데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주식이 저도 미국꺼 몇개있는데요 금리가 최고조에 이르렀기에 주식이나 부동산이 빠지고 있습니다제 주식도 최하위대에 왔고요 팔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미 반토막입니다그러나사실 얼마나 고금리가 유지될지는 1~2년안에 판가름날것이고이제 금리는 내려갈 일만 남았습니다이미 반토막난것을 파는 것도 손해지만 없어지는것은 아닙니다버틸수있다면 놔두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최하밑바닥 치고 있는중이고없어질 회사가 아니라면 다시 반등할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개인연금은 꼭 해야되나나요?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국민연금처럼 사람이 취업하고 은퇴전까지 강제로 약 20-30년을 납입하고65세나 70세까지 불려나가다가 받는다면 당연히 해야합니다소득자에게 4대보험은 의무이기 때문에 그리 가져가야하고요보험 개인저축은 조금 장기로 끌고가기가 어렵습니다강제저축도 잘안되고요 필요할때마다 꺼내쓰게 됩니다또한 보험사 사업비가 매번 공제 후 적립되기 때문에10년정도 유지해야 원금정도입니다 물가상승율을 적용하면 원금정도나 그 이하를모아가는 것입니다필요는 하지만 수익률이 좋지않고요얼마전까지 저금리시기였을때도 보험사이율이 2프로대로 하나마나의 금리였고요많은 사람들이 주식과 부동산으로 몰려갔기때문에 폭등이 생긴것입니다보험 연금에 데여본사람은 안합니다저도 과거에 해지했고요 부동산에 투자했으며 만족합니다투자수단방법을 잘 모르면 예적금 그리고 장기로 개인연금이렇게 하는게안정적일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 연준이 물가예측에 실패한 것은 무능해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무능하고 유능하고를 떠나면 어떤 정책이나 수단을 쓰면 바로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자식이 어리석고 공부도 못하는데 오은영박사가 온다고 자식이 총명하고 공부도 잘하게되나요?
평가
응원하기
향후 고금리가 언제까지 유지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10년전 평균4프로 일때도 최저시급은 4천원대였고요 20년전에는 2천원대였습니다시급이 오르니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일부의견일뿐입니다시급이 오르니 휴게시간을 늘리거나 인원조정을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이제 고금리 정점이라고들 하니까 내려갈일만 남았고요 우리나라 물가는 금리가 내린다고해도 계속 4프로대이상 올라왔었습니다결국 미국만 쳐다보고있는거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