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저혈압잇는데 제가요 치료 방벙 약 뭐를 먹어야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복용중인 약이 하나도 없다면 기저질환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에 대해서는 너무 상심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일단 진단이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내과를 방문하시면 진단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진단이 확인이 되면 치료를 해야 하는데 사실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이 심하지 않는다면 그러니까 자꾸 쓰러지거나 기절하거나 하는 것과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별다른 치료는 하지않고 자리에서 일어날 때 조심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러니까 천천히 일어나고 벽을 짚고 일어나고 그런 것이지요. 어쩌면 너무 허무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생각을 해보면 평생 약을 먹는 것 보다는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심도 하셔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리 같은 데를 지나가는데 앉았다 일어나면서 어지러우면 균형을 잡기 어렵고 그러나 아래로 떨어질 수 있으니까요...목욕탕같은데서 앉아있다고 갑자기 일어나면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물속으로 꼬르륵...하고 빠질 수도 있지요..
평가
응원하기
허리통증 어떻게 치료해야 될까요ㅠㅠ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우선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진단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원인이 있다면 그걸 치료하면 됩니다. 그 때는 말씀대로 확 낫겠지요환자분의 말씀을 들어보면 특별한 원인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 근막통증증후군입니다. 소위 말하는 담이 걸린 것이지요통증의학과 주사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일시적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문제 근육을 특정짓고 해당되는 압통점을 치료해야 합니다. 압통점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사를 통해서 치료할 수도 있고 물리치료 마사지등을 통해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를 잘 하는 사람은 의사 한의사 물리치료사 마사지하시는 분등 다양합니다. 이건 입소문을 통해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리뷰나 광고등으로는 확인이 어려울 것입니다.그리고 설사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완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압통점은 과사용 과긴장등을 통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동작 혹은 움직임을 교정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치료후 꾸준한 스트레칭 그리고 근력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일단은 현재 증상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형외과 진료부터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체하면 어지럽고 기절까지 하는 경우가 많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위장장애와 자율신경 장애가 동반이 되는 경우가 드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분의 증상이 특별하게 별난 것은 아닙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건강검진을 하실껀데 협심증약을 드시구계셔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협심증의 경우 약물의 복용이 이미 아시는 것처럼 중요합니다. 그래서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병원에 다시 문의를 하신 다음에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검진하는 기관에서 확인하지 마시고 협심증 약을 처방하시는 병원에서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직검사할 일이 없으면 약물조절은 필요하지가 않으며 조직검사만 하는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 약물조절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용종절제술의 경우는 약물조절이 필요할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응급실은 언제 이용해야 하나요? 가끔 판단이 어렵습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불편하시면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 궁금하신 것은 아니겠지요아마도 환자분이 궁금하신 것은 "어떤 증상이면 참을만해도 응급실을 방문해야만 하는가?" 일 것 같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흔하기로는 심장과 머리 관련된 증상은 응급실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흉통 흉부불편감 두통 어지럼증 같은 것이겠지요외래 진료와 응급실 진료는 여러 차이가 있습니다. 외래 진료가 선착순이라면 응급실 진료는 중증도 순서입니다. 그래서 응급실에서는 환자분이 먼저 왔더라도 진료는 1시간이고 2시간이고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분보다 많이 아픈 분, 예를 들어 심정지상태로 응급실에 온다면 진료순위가 최우선이니까요그리고 응급실은 외래에 비해서 응급검사 단기처방 경향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무릎이 아파서 MRI를 찍고자하면 이는 응급실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응급실은 외래와 비교하였을 때 이용하는 비용이 높고 24시간 운영이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어제 거실에서 바퀴벌레가 나왔는데 죽었어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바퀴벌레 박멸 조치를 취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약 걱정하시는 일이 발생하더라도 이비인후과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람 몸 안에 있는 미생물이나 균은 영원히 존재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그렇지 않습니다. 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염은 약을 통해서 치료가 됩니다.이 경우 치료는 완치를 말합니다.의학에서 완치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몇 가지가 없는데외상을 제외한다면 감염이 그 중의 하나입니다. 예로 들으신 무좀 같은 경우는 별도의 source(양말 신발 등등)를 통해서 재감염이 되는 것이라고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당뇨 식후혈당 당뇨 식후혈당 당뇨 식후혈당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단지 환자분이 평소와 달라서 이상하신 것이라면 시간을 잘 지켜보세요공복혈당은 식사를 끝내고 8시간 공복시간을 가진 다음 검사를 하는 것이고식후혈단은 식사를 시작하고 2시간뒤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지혈증이 있으면 혈압도 저절로 높아지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고지혈증으로 인하여 고혈압이 발생한다기 보다는 원인을 공유한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식이 및 운동 등 생활습관의 이상으로 고혈압 고지혈 당뇨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또한 이것과는 별도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의 진단기준이 더 엄격해집니다. 고혈압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이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크론병 대장내시경으로 알수 있나여.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증상에 대해서는 개인차이가 있습니다. 매일 나타날 수도 있고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대장내시경 단독으로는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증상, 징후, 혈액검사, 대장내시경, 영상 검사등 여러 가지 소견을 종합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