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무좀 직빵은 무엇? 알려주실 분?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여름에 땀이 많이나는 계절로 접어들기만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발가락 무좀" 이라는 부분이 마음에 걸리네요무좀은 감염성 질환입니다.따라서 환자분이 무좀에 걸렸다면 어디에선가 감염이 된 것이죠어김없이 찾아온다면 계속 재발이 된다는 이야기인데요땀이 많이 나는 것보다는 감염원을 찾아서 없애야 할 것 같습니다. 흔하기로는 양말 신발 슬리퍼 등이 있을 것 같네요철저하게 소독을 하시거나 바꾸시거나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욕실 바닥도 철저하게 관리하시구요외부 샤워장을 자주 이용하신다면 이 부분도 조절을 해보시구요그리고나서 경과를 확인을 해보세요양말 신발 정도만 관리해도 대부분 좋아지기는 하였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콜레스테롤수치가높으면어떻게하죠?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가장 간단한 것은 약물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고난의 행군이 시작되는 것이죠일단 술 담배는 중단하셔야 합니다. 술 담배를 하시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심뇌혈관질환이 문제가 되는데 담배는 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그리고 식단은 단순하게 체중감량을 위주로 고려하시면 됩니다.인스턴트식품, 고지방식이, 유제품, 빵, 면, 단음식/단음료들을 피하시면 됩니다.상대적으로 야채를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많이 되죠.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식단 관리입니다. 처음에 약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은 성인의 경우 식단관리를 하는 것이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설사 해낸다고 하더라도 삶의 quality가 떨어지게 되지요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5.0 (1)
응원하기
혈전인가요? 매운, 떤, 신, 단, 커피 등 단, 지방, 나트륨 등 성분 있는 걸 못 먹어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일단 환자분이 말씀하시는 혈전이라는 것이 병원에서 흔하게 이야기하는 혈전과는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이야기하는 혈전은 말그대로 피 덩어리가 혈관을 막아서 혈행을 막거든요결과로 해당 부위 조직 장기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심근경색 뇌경색 등이지요어찌되었던 환자분의 고민은 혈류가 정상적인지 혈관이 정상적인지 그게 고민이시라는 말이죠?음식물 종류에 따른 증상의 변화를 설명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혈관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은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혈관외과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비염과 축농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요즘 시도때도 없이 코가 막히고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글자 그대로의 뜻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비염은 비강내 염증이 있는 것이고 축농증은 쌓을 축을 사용해서 농이 쌓여있다는 것이지요비염보다는 축농증이 심한 것이라고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염의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라서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축농증의 경우는 항생제도 장기간 사용해야 하고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서시술 혹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병원 처방을 여러 번 받으셨으며 그럼에도 불편함이 지속이 된다면일단 비강세척을 꾸준히 해보세요. 알레르기 검사도 해보시고 원인항원을 피하시는 노력도 해보세요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다면 시술. 수술도 고려를 해보시구요
평가
응원하기
응급실에서 단순봉합 이 아닌거 같은데.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응급실에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말씀하신 내용만 본다면 변연절제술(debriment)도 했고 피하조직(subcutanesous tissue) 봉합도 별도로 했다면 단순봉합은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응급실에서 세부내역서를 받아서 확인을 해보세요응급실에서 처치코드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만약 단순봉합으로 되어 있어서 확인을 해서 복잡봉합으로 바꾸면 진료비용도 다시 산정이 될 수 있으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손가락 피를 보면 기절합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그럴 수도 있습니다. 개인차이가 있지요. 답은 간단합니다. 알고계시는 내용이구요눈으로 확인하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이지요어쩔 수 없이 봐야할 상황이라면 누운상태에서 볼 수 있도록 하면 되구요phobia 가 있는 경우 이를 극복할려는 것 보다는 현명하게 증상을 넘어갈 수 있도록 하시면 대처가 많이 편해지실 것입니다. 병원에서도 채혈을 하면 핑 돌면서 쓰러지는 분들이 있는데 간단하게 누워서 채혈을 하곤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손가락 꿰메고 실밥도 제거한 후 상처부위가 그대로 벌어져있어도 괜찮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상처부위가 어떤지에 다를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S/O하고나서 봉합부위가 다시 벌어져 있다면 재봉합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이는 의료진이 병변을 확인하고 정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병원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진 속 MRI 장비 모델명과 척추 질환 진단하는 MRI 장비 맞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MRI는 측정방법에 따른 촬영기구입니다. 측정부위에 따라 나누어지지는 않습니다.따라서 환자분이 담당선생님께 현재 불편하신 부위를 충분하게 설명하신다음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MRI 촬영을 하시면 됩니다.CTL MRI 처럼 척추진단을 위해서 경추부터 요추까지 척추를 전반적으로 촬영하는 프로토콜의 경우척추의 이상을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개물림 이후 이 상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상처가 없어서 맞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 환자분이 원하신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지 불필요한 것을 맞는 것이니 비보험일 것이며 모든 약제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하겠지요병원에 방문하셔서 현재 환자분의 불안증을 이야기하시고 치료를 해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손목이 아픈데 어떤 치료를 받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프롤로 주사를 맞고 계시다는 것은 담당선생님이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를 시작했다는 것이네요외상으로 인한 것이니 진단이 맞고 올바른 치료를 한다면 별 문제 없이 회복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담당선생님과 치료를 잘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