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맞고 일주일이 지났는데 가슴옆이 콕콕거리고 아플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다만,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19로인한 코로나블루를 극복할수있는 좋은방법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현재 각종 거리두기 제한이나 마스크 착용등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그러신것같습니다. 개인위생에 철저히 하며 거리두기를 지켜주면서 가벼운 산책등이 도우이 될것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감염되고 완치가 되면 3차 접종은 하지 않아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자연감연되면 코로나 백신 접종한것보다 면역력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완치 된 후 백신을 접종하게되면 완치된 미접종자에 비해 코로나19 재감염 위험도가 현저히 줄어들며, 재감염되더라도 증상이 훨씬 경미한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백신 접종을 하시는걸 권장드려요.
평가
응원하기
담배 피우는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 확률이 더 높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사람마다 면역력이 다를 수 잇어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바이러스가 들어있는 비말이나 작은 입자를 내뿜는 감염자 가까이에서 공기를 들이마실 때-바이러스가 들어있는 비말이나 작은 입자가 다른 사람의 눈, 코, 입에 묻을 때.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튀는 경우-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질 때 가장 전파가 잘되는 경로 3가지입니다면역이나 개인위생에 좀 더 신경써주시면좋을것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노바백신, 오미크론변이에도 효과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노바백스 백신은 기존의 여러 백신들이 사용해오던 유전자재조합 단백질을 이용한 백신이기에 비교적 안전하다는 평을 받고 있고 부작용이 적은 편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정확히 변이에도 효과가 잇는지는 알려지지는 않앗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제산제먹고 유산균은 언제 먹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제산제의 경우 유산균의 흡수를 방해할수 있습니다. 제산제의 영향으로 유산균 코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함께 복요하여야한다면 시간차를 두고 복용해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타이레놀도 내성이 생기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타이레놀은 내성이 생기는 약물은 아닙니다. 하루 최대 아세트아미노펜 4000mg 복용가능하니 한 정의 용량을 잘 체크하여 복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칸디다질염 치료중에 목시클정 먹어도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목시클정은 항생제이며 칸디다 질염으로 받은 약들은 항진균제 성분의 약들이 있습니다. 두 약물은 동시에 복용하셔도 무방하니 같이 복용하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피임약 휴약기 없이 복용해도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휴약기는 따로 같지 않아도 되며 계속 복용시 피임효과는 있습니다. 약을 다 복용한다면 다시 패턴에 맞춰서 복용해주시면되고 시간대를 변경하고싶으시면 다음날은 원하는 시간대에 복용하시면됩니다. 약물마다 사람에게 조금 다르게 작용할 수 있어 생리불순이 생길수있으나 6개월 정도 꾸준히 복용시 괜찮아 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귀뚫은 곳 염증에 나프록센 소염제를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나프록센 성분의 소염진통제 복용하셔도 가능합니다. 염증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조금 더 심하다면 염증제제약물과 동시에 같이 복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