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1,2차와 같은종류로 맞아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현재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의 경우 4개월, 50대와 우선접종 직업군은 5개월, 면역저하자, 얀센백신 접종자는 2개월 간격을 두고 부스터샷 접종중입니다.부스터샷 대상자는 50대 연령층, 18~49세 기저질환자, 얀센백신 접종자, 우선접종 직업군 등이 대상입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추가 접종을 우선적으로 하며 백신 종류는 2가지를 넘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부스터샷 이후 접종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중이므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후 대안법이 나올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령의 기저질환자도 백신 맞아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기저질환을 가진 분의 경우 건장한 사람보다 코로나바이러스에 더 취약할 수 있으며, 확진시 더 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신 예약 가능하다면 빨리 접종 진행하는게 좋아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미크론, 고령 감염시 위험한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젊은층보다는 고령환자에게서 감염시 더 위험합니다코로나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하게 기침, 콧물, 인후통의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여 발열, 두통, 몸살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증상이 워낙 다양하여 증상만으로는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미크론이 코로나의 종식 신호일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치사율은 기존 변이들 보다 낮을 수 있지만 아직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델타변이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유전자 변이를 16개 가지고 있는 반면 오미크론은 32개 인것으 알려져 기존 변이들보다 전염력이 더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오미크론 치사율이 낮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미크론이 코로나 종식을 의미한다는 건 어떤 뜻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치사율은 기존 변이들 보다 낮을 수 있지만 아직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델타변이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유전자 변이를 16개 가지고 있는 반면 오미크론은 32개 인것으 알려져 기존 변이들보다 전염력이 더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치사율이 낮다는 점에서 그런 말이 나온것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덜 위험할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현재 대부분 돌파감염은 오미크론이 아니기에 다른 변이가 더 위험합니다오미크론은 치사율은 기존 변이들 보다 낮을 수 있지만 아직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델타변이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유전자 변이를 16개 가지고 있는 반면 오미크론은 32개 인것으 알려져 기존 변이들보다 전염력이 더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미크론 등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오히려 전염성만 높고 치사율이 낮은 상태로 우세종이 되면 코로나의 위험성이 줄어드는게 맞나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치사율은 기존 변이들 보다 낮을 수 있지만 아직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델타변이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유전자 변이를 16개 가지고 있는 반면 오미크론은 32개 인것으 알려져 기존 변이들보다 전염력이 더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치사율이 낮고 먹는치료제 역시 나온다면 그렇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자가 치료시 완치판정 후 조치사항은?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무증상자의 경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코로나 증상 발현 기간을 알 수 없기때문에 확진일을 기준으로 10일, 유증상자의 경우 증상 발현일로부터 10일 동안 격리입니다.추가적인 격리기간은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골절 수술(철심 박고 못 5~6개)하였는데 코로나 예방주사 맞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백신은 코로나19 항체를 사전에 미리 형성하여 면역력을 확보하는 기능을 합니다. 실제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을때 감염을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백신 접종후 코로나19에 확진되더라도 코로나에 대한 면역력이 증가된 상태이기때문에 백신 접종자의 경우 중증진행을 억제할 수 있으며 미접종자보다 더 경미하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수의 사람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통해 다수로의 확산을 막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백신 접종을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백신2차맞고맞은부위통증은왜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진성 약사입니다.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다만,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