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디스크 인대가 한쪽만 늘어나거나 손상이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소리가 나다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치아 교합 자체가 무너져 치아가 맞물리는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에서 골관절염까지 더해져서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턱관절이 틀어져서 안면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고 벌린 이후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것은 부가적인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왼쪽 어금니쪽이 우씬거리고 왼쪽 목부분은 다 아픔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 목 디스크도 존재하는 상황에서 치아 통증까지 있는 것은 개별적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목 디스크와 별개로 구강 내 문제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동일한 시기에 두 가지가 발현된 것이지 어떤 것이 하나에 영향을 주어서 나타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통증은 치과 방문 후 감별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교정후 치아장치와 치아틈새가 거의 없어서 치실을 하기가 힘든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실은 모든 치아에 할 필요가 없습니다. 치아에 공간이 없다면 해당 공간으로 음식물 등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따로 치실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치아 교정 이후에 공간이 사라졌다면 오히려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되며 무리하게 치실 사용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치실이 들어가는 곳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어금니가 시리고 통증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지금으로서는 치과 방문 후 정확한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말씀하시는 증상으로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나타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통증 및 불편감이 반복된다고 생각되면 치과 방문 후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인레이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1. 해당 정도의 충치라면 인레이까지 생각해야 합니다.2. 어떠한 보철 치료 이후에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2차 충치는 생깁니다.3. 인레이를 한다는 것이 충치 범위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경과 근접하게 되면 신경치료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4. 사람에 따라 다른 부분이므로 %로 된 통계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는 꼭 발치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랑니는 빼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사랑니 맹출 방향이 좋고 정상 맹출되었다면 꼭 빼지 않아도 되나 그러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부분 매복되어 있거나 완전 매복되어 있어 앞쪽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발생하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반드시 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냄새가 난다거나 염증으로 인하여 붓고 통증이 있다면 가까운 시일내로 병원 방문 후 발치 계획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시간은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5분에서 한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잇몸을 잘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상 생활 속에서 잇몸을 잘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양치를 꼼꼼히 해주시고 치간칫솔 및 치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잇몸이 안 좋은 경우라면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하며 단순히 일상생활 속에서 관리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적극적인 치료와 동시에 식후 5분 이내에 양치 및 치실 그리고 치간칫솔 사용을 해주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가 누룽지를 먹다가 부러졌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파절된 이후에 방치하게 되면 추후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미한 경우라도 치과 방문 후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비용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더 큰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후 방치하게 되면 치료 자체를 하지 못하고 발치 이후 임플란트나 브릿지 등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갈이를 그만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갈이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에 따른 치료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갈이로 인하여 치아손상 및 턱관절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한 마우스피스 및 스플린트 치료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경미한 이갈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중증 이상이라면 반드시 마우스피스나 스플린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초콜릿이나 카라멜을 먹으면 이가 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말씀하신 증상은 크게 초기 및 중등도 이상의 충치에서 발생하거나 크랙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크랙이 있다면 끈적한 음식을 먹을 때 치아를 잡아당기는 힘이 있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충치가 있는 경우에는 당 성분에 의한 삼투압으로 이러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치과 방문 후 정확한 검사를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