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잠복기가 일주일 이상 갈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질환은 잠복기가 평균적으로 2주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 역시 일주일 이상 되었는데도 코로나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체내에 잠복기 형태로 있었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것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역학조사를 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교정이 끝난 후 교정기 부착은 언제까지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비발치 교정의 경우에는 교정장치 부착을 많이 하지 않으면 발치 교정보다 훨씬 이동이 심합니다. 비발치 교정이라는 것이 공간으로의 이동이 크지 않으므로 교정 이후에 다시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힘이 더 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발치 교정의 경우에는 브라켓 와이어 등을 제거하고도 가철성 장치 등을 오래 착용해주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껌을 오랫동안씹으면 이가 마모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껌을 오래 씹는다고 해서 이가 마모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껌을 자주 씹게 되면 구강 내 저작에 사용되는 근육 등의 피로도가 심해지고 한 쪽으로 씹게 되면 근육 비대칭으로 인한 안면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껌은 자주 씹게 되면 안모의 변화 그리고 근육 피로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자주 씹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잇몸이 약해진 거 같은데 이럴때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가 시린 경우에는 시린 원인에 따른 대처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약한 상황에서 시린 증상이 있다면 양치를 할 때 마모도가 조금 낮은 치약 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가탄과 같은 잇몸약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치과 방문 후 스케일링 및 잇몸 관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음식물을 섭취할 때 어금니사이에 계속 음식물이 낄 때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음식물이 끼는 원인 등을 먼저 파악하셔야 합니다. 음식물이 끼는 원인이 잇몸 질환으로 치아가 벌어졌는지, 보철물 과 자연치 사이에 교합 높이가 맞지 않은지 그리고 치주 질환이 심해서 잇몸 자체가 많이 내려가지 않았는지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모두 다르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불편감이 크다면 원인을 먼저 파악하셔야 하고 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부정교합은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교정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료진이 보기에 심미적인 부분을 떠나서 치열이 삐뚤해서 나타나는 구강 위생 저하 등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때는 교정을 해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교합을 가진 경우는 많지 않으며 경미한 부정교합은 살아가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 하기전 뼈 이식을 했는데 너무 아프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뼈이식 자체가 그렇게 큰 통증은 아닐 것응로 보이나 혹시 기존에 염증이나 상태가 좋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이러한 이유로 통증이 클 수 있습니다. 뼈이식 자체만으로는 통증이 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뼈이식을 하고 해당 부위를 빡빡하게 묶어 놓았다면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를 일단 드시고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치과 방문 후 검사를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어금니를 20년전에 충치로 발치 후 따로 조치를 안했는데, 지금에서 임플란트 등 조치가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마 20년이나 방치하게 되었다면 주변 치열이 옆으로 쓰러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대합되는 치아 (맞물리는 치아)가 솟구쳐 올라와서 교합 평면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음식물 등이 잘 끼게 되고 결국에는 잇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소한 수복 계획이라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자주 쓰는데 괜찮겠죠 안에 교정기가 있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실 사용으로는 절대로 교정한 것이 틀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치실은 단순히 치아 사이의 음식물이 등을 제거하는 용도이지 치아 자체를 벌리는 힘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잇몸 질환 등을 예방하여 잇몸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치아 벌어짐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치실 사용은 권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교정유지장치 계속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유지장치는 오래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좋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유지장치는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가급적 오래 사용하는 것이 교정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다시 틀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윗니, 아랫니에 있는 유지장치는 반영구적으로 계속 붙여 놓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은 계속 유지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