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잘못 먹어서 디스크가 갑자기 빠지는 증상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갑자기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깨가 탈골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한 순간에 일어난 것은 아니며 오랜 기간 해당 부위가 약해지거나 약해질 소인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것이 특정한 힘이 작용해서 지금 나타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디스크가 앞으로 빠지게 될 경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개구시 턱관절 주변에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비대칭은 결과론적인 이야기 이며 대부분은 근육 비대칭을 제외하곤느 턱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양쪽 골격 성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턱관절 마모는 단기간에 오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꼭뽑아야하나요?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반 사람들은 사랑니도 저작이 된다고 하나 아주 정상적으로 맹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서 저작을 주로 담당하는 것은 어금니 이며 사랑니까지는 저작하지 않습니다. 똑바로 자란 경우 관리만 잘 된다면 뽑지 않아도 되나 치과의사들도 사랑니는 의도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대부분 염증이나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가 조금이라도 안된다고 판단된다면 뽑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관리가 잘되면 뽑지 않아도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발치 후 혈병 없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정상적인 회복 과정입니다. 혈병이라는 것이 초기에는 눈에 잘 보이나 1~2일이 지나면 일반인들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 주변 잇몸 색이나 회복되는 것을 보았을 때 정상적으로 보여지며 약간의 통증 및 불편감은 보통 잇몸이 모두 상피로 덮힐때까지는 조금씩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드라이소켓이라면 약간의 통증이 아닌 극심한 통증으로 보통 견디지 못할 정도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회복 과정이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잇몸이 약한지 치아와 잇몸사이에 벌어지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시린 원인은 단순히 잇몸이 치아를 완전히 잡아주지 못해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치가 심한 경우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잇몸이 안 좋아도 나타날 수 있으며 치아가 마모되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에 대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치과를 가서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많이 아픈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잇몸 질환이 심하거나 치석을 오랜 기간 방치 후 제거하지 않았다면 스케일링 시 출혈이 많이 나타나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일링 이후에도 1~2주 정도는 차갑거나 자극적인 음식에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건강한 잇몸이라면 특별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지만 잇몸 질환이 있거나 치석 등을 방치한 경우에는 불편감이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 신경치료를 해야 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9월이라면 아직까지 한 달 정도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이때 치과 방문 후 적절한 대처를 받으셨는 것으로 보여지며 시간이 지나도 해당 부위의 손상이 모두 회복되는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즉 치아 자체의 동요도는 줄어들더라도 치아가 고정된 socket 내부의 치주인대 및 치은 그리고 치조골의 손상이 회복되는데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서서히 통증이나 불편감이 줄어든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때는 치과 방문 후 신경에 대한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갑자기 치아 색이 변하게 되면 신경괴사를 의미할 수 있으므로 치아색에 대한 관찰도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생2학년 여아 앞니 나지 않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과 방문 후 파노라마 사진 등을 촬영해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은 유치가 빠지고 나서 1~2개월 이내에 영구치가 나타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더라도 전혀 잇몸에서 영구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영구치에 대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과 방문 후 방사선 사진 및 임상 검사를 한 번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하면 피가 나는데 괜찮을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실 시 마다 출혈이 나타난다면 치실 사용 방법이 잘못 되었거나 해당 부위에 잇몸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은 잘못된 사용보다는 잇몸 질환으로 인하여 계속된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러서 치실 습관도 체크해보면서 잇몸 질환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판단하기 위해 치과 방문 후 검진을 한 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가글을 하면 입안에 좋은세균(?) 도 없어질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맞습니다. 우리 몸에는 구강 뿐만 아니라 여러 부위에 세균이 존재하는데 이때 반드시 유해한 세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적으로 대장 내에도 유산균이라고 해서 유익균도 존재합니다. 구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가글 등의 알코올 성분이 지속적으로 구강 내 살균을 하게 될 경우에는 유해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을 죽일 수 있어 정상세균총 내에서 유해균의 비율을 높일 수 있어 잦은 사용은 권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가글후에 물로 헹구면 효과가 안좋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바로 물로 헹구게 되면 가글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30분 정도는 간격을 두고 물이나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론 가글 사용시 너무 찜찜하다면 바로 물로 헹궈도 되나 이는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별로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