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아픈데 커피 마셔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편두통이 있는 분들에서 커피를 마실 경우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어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로 인하여 두통이 확실히 나타나는 인과관계가 있다면 더욱더 그렇습니다.편두통은머리 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종으로 주로 머리의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원인아직 정확히 어떠한 기전으로 발생하는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뇌의 기능적인 변화, 신경전달물질 농도의 변화 및 삼차신경 이상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위험인자-가족력-여성-호르몬 변화 (초경 이후에 발생빈도 증가)-음식 (대표적인 술)-스트레스와 피로-감각 자극 및 수면 패턴의 변화-운동과 환경 변화통증의 양상이 크지 않다면 대부분 보족적인 치료를 시행하나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진통제 및 편두통 특이 진통제를 사용하여 개선하고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머리가 벌레 기어다니는 듯 하고 저리는 현상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경동맥 협착으로 인한 혈압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여집니다.고혈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1) 위험 요인 평가와 교정이 필요한 생활 습관고혈압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위험 요인 중 환자에게 교정이 필요한 생활습관을 찾아내서 교육하고 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중재하는 것을 생활요법이라 하면 이는 고혈압의 치료 및 관리에 가장 중요합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그 효과가 밝혀진 생활요법으로 절주, 금연, 체중감량, 규칙적 운동, 저염식과 적절한 식이습관이 있습니다.2) 동반 질환 평가혈압을 잘 조절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심뇌혈관 질환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당뇨나 고지혈증도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므로 심뇌혈관 질환을 궁극적으로 예방하려면 이러한 동반 질환을 같이 관리해야합니다.심장, 신장, 뇌혈관 등 고혈압의 합병증이 흔히 발생하는 장기가 고혈압에 의해 손상되었는지 여부가 질환치료 방법과 목표혈압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해당 장기의 상태를 평가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평상시보다 체온이 높다(섭씨 38도이상)하더라도 애기가 잘먹고 잘놀며 잠을 잘 자는 경우에는 해열제를 투여하지 않아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고열이 지속된다는 것은 신체내 매우 안 좋은 증상이며 심할 경우에는 경기를 일으키거나 혼수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열이 난다면 항상 해열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 방문이 필요하며 열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눈꼽이 끼는데, 이것을 놔둬야 하나요 제거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일시적이며 경미한 눈곱은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지속적이며 심한 눈곱은 눈곱이 눈곱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게 다르다. 예를 들면, 알레르기가 원인이라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점안하며, 세균이 원인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하게 된다. 원인에 관계없이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가능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손을 잘 씻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심한 눈곱의 주된 원인으로 유행성 결막염이 있는데, 전염력을 잃을 때까지 최소 2주간은 개인 용품을 분리해서 사용해야 하며 눈곱을 닦을 때는 휴지를 사용하고 닦은 후에도 손을 잘 씻어야 한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얀센주사를 맞았는데요 주사맞은곳통증?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보통 주사 맞은 부위의 통증이 2~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의 증상만으로는 부작용 및 후유증이라기 보다는 아직까지 회복의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주사 부위를 문지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근육통이 있다면 진통제를 복용해보시길 바라며 시간이 지나도 관련 통증이 계속 된다면 보건당국에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라식수술 후 렌즈 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의 안구 및 각막의 상태가 나쁘지 않다면 렌즈를 껴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렌즈를 끼기 전에 현재의 안구 상태를 점검해볼겸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고 이상이 없다면 렌즈를 껴도 되지만 문제가 있다면 시력 교정용 안경을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약 복용 중에 술을 마시지 마시지 말라는 이유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대부분의 약들은 간과 신장에서 대사가 되는데 알코올 역시 간에서 대사가 됩니다. 약 하나만으로도 지속적으로 복용시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데 여기에 알코올까지 섭취하게 되면 간의 해독 능력 이상으로 무리하게 되어 지속적으로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요즘 자꾸만 탄수화물이 땡기는데 왜그러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사람에 따라 식욕이 다를 수 있고 선호하는 음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음식이 땡기는 것은 우리 몸의 특정한 영양소의 결핍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체내 포도당 수치가 낮다면 이를 보충하기 위해 탄수화물이나 포도당이 땡길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체했을 때 손 따는데 실제로 도움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한두번은 상관 없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소화불량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소화불량이란 상부위장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한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따라서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속쓰림 - 명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이고 불쾌한 화끈거림2. 식후 포만감 -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3. 조기 만복감 - 식사를 시작하자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단 이염,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암 등 기질적인 원인이 없어야 합니다)치료1. 위산분비억제제2. 위장운동 촉진제3. 내장의 진통약물4. 행동요법따라서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현재와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추운곳에 있으면 왜 신체 반응이 느려지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추운 곳에 간다면 우리 몸의 물질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즉 신체는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말단부는 체온 변화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온도가 떨어진다면 신체내 물질대사가 느려져 신체 반응 역시 느려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