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치매로 인해 망상과 폭력성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치매 약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으나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신경과 방문이 필요해보이며 상담이 먼저 필요해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선풍기 틀고 자면 목이 아픈 것 같은데 느낌인가요? 진짜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보통 선풍기를 틀고 자게 되면 우리가 자면서 입을 벌리고 잘 수 있습니다. 이때 입안에 수분이 선풍기에 의해 마를 수 있어 편도의 감염을 증가시켜 편도선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입안에 수분이 적어지게 되어 수면에서 깨어났을 때 목이 아프거나 감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38세 남성 라섹 라식수술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단순히 나이로는 라식 수술의 비적응증 및 금기가 아닙니다.라식 수술은미세각막절개도 또는 펨토 초 레이저를 이용하여 상피 및 보우만막을 포함하는 각막 앞부분을 분리하여 각막 절편(flap)을 만든 뒤 절편 아래의 각막 기질(stroma)를 노출시켜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여 기질을 절삭(ablation)하는 수술이다. 굴절 교정 레이저 각막 절제술(PRK, photorefractive keratectomy) 혹은 레이저각막상피가공성형술 (LASEK, laer epithelial keratomileusis)보다 수술 후 통증이 덜하며 각막혼탁이 덜하고, 시력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시력 교정 수술이다. 주로 각막중심부의 절삭을 통한 근시의 교정에 많이 사용되나, 보다 주변부의 절삭을 통한 원시나 노안의 교정에도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난시축을 따라 각막표면을 선택적으로 연마함으로써 난시의 교정에도 사용할 수 있다. 눈의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상이면 가능하며, 수유나 임신 중에는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6개월 이내에 임신 예정이 없어야 한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넘 힘든데 진료 좀 해주세요 의사선생님ㅜ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역류성 식도염과 소화불량이 겹쳐서 나타났을 가능성이 큽니다.소화불량이란 상부위장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한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따라서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속쓰림 - 명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이고 불쾌한 화끈거림2. 식후 포만감 -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3. 조기 만복감 - 식사를 시작하자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단 이염,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암 등 기질적인 원인이 없어야 합니다)치료1. 위산분비억제제2. 위장운동 촉진제3. 내장의 진통약물4. 행동요법따라서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현재와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복용중인약으로 인한 얀센 백신 접종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보통 바이러스 감염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으며 전파력 및 돌연변이로 인하여 다른 질병에 비해 오랜기간 지속되는 특성이 있습니다.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많은 나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시노펙스, 얀센 등의 다양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나 조기 임상 단계를 거쳐 나온 약들인 만큼 부작용 및 후유증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안정성에 취약합니다.백신 효과는 현재로서는 접종 이후 항체 생성률은 60%정도 되며 지속시간은 평균 5개월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아직까지 혈전이슈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조기 임상 단계를 거친 만큼 추후에 어떠한 부작용 및 후유증이 나타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시에는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틀니 장기간 보관할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잇몸의 휴식을 위해 하루 8시간 이상 틀니를 빼놓고 계셔야 합니다. 틀니를 빼놓고 있을 때는 찬물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의치 세정제가 있는 경우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소독을 위해 뜨거운 물에 넣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틀니의 재료인 아크릴릭 레진의 변형이 생기게 되어서 입안에 장착이 맞지가 않아서 사용하실 수 없게 됩니다. 또 보통 식사 후에도 틀니를 청결히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을 사용하여 과도한 칫솔질을 틀니에 가하게 되면 틀니의 마모를 일으켜서 좋지 않습니다. 가볍게 흐르는 물에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얀센백신 접종후 타이레놀 먹으면 효과가 줄어드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잘못 알려진 사실입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먹는다고 해서 백신의 효과가 경감된다고 루머가 도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사실입니다. 타이레놀은 해열진통제이며 열을 낮춰주고 진통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와는 무관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얼굴에 좁쌀 여드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드름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여드름의 발생을 막는 것입니다. 여드름이 좋아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6~8주간의 치료를 꾸준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간혹 전에 사용했던 화장품 또는 복용약 등에 의해 여드름 발진이 생길 수도 있으며, 드물게는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서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과 의사에게 치료 전에 기존에 사용했던 화장품, 복용약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른 병변의 악화 유무도 고려해야 합니다. 화장품으로 나오는 여드름 로션과 크림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 전 의사와 상담하고 제품 설명서를 잘 읽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접종전 타이레놀 구비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소염진통제를 구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타이레놀이 아니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호흡이 거칠어지는 느낌이 있어요 뭐가 잘못된걸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호흡곤란의 원인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급성: 불안/과호흡증, 천식, 흉부 외상, 심부전 및 폐 부종, 폐색전증, 자발성 기흉, 기도 막힘 등- 만성: 기도, 폐실질, 폐혈관, 흉막, 흉곽 및 호흡근육 등 거의 모든 폐 관련 질환또한,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호흡기 외의 질환을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심장 질환(심부전, 심장판막 질환, 심근병증, 선천성 심장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빈혈, 비만, 대사성 산증 등이 그 예이다.아울러 질환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발열이 지속되는 상태, 악성 종양이나 만성 질환 등으로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높은 고도에 있을 때에도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