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들은 잡을 때 귀 부분을 잡으면 아무것도 못하던데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토끼를 귀로 잡았을 때 미동이 없는 것은 고통과 공포로 인해 움직이지 않는 것이지, 편안하거나 안정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동물학대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귀는 신경과 혈관이 몰려 있어 민감한 부위이며, 이 부위를 잡아 들면 심한 통증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귀 조직이 손상될 위험도 있습니다. 토끼는 놀라면 강하게 발버둥치지만, 귀를 잡혔을 때는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얼어붙는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윤리적인 방법은 두 손으로 몸통과 엉덩이를 동시에 지지해 들거나 수건으로 감싸 안아서 옮기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자주 기지개를 피는 강아지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이은수 수의사입니다.간혹 그러는거라면 스트레칭이지만 지속적으로 그러는 경우에는 급성 복통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https://diamed.tistory.com/m/573
평가
응원하기
고양이 항문낭이 가끔 그냥 나오나요?
네, 고양이는 놀거나 흥분했을 때 항문낭 액이 소량 분비될 수 있습니다. 항문낭은 고양이가 배변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연스럽게 분비되기도 하며, 이 액은 특유의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열이 아니라면 통증이나 출혈, 부기 없이 일시적인 분비일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반복되거나 냄새가 지나치게 심하거나 고양이가 계속 핥는다면 수의사 진료를 권장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Hcm 고양이 송곳니 부러짐 발치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은수 수의사입니다.원칙적으로 치아가 파절되어 신경이 노출되면 그 순간 이미 감염이 유발된 상태로 보기 때문에 신경 치료 혹은 발치를 하는게 답입니다. 하지만 마취 유도에 제한이 될정도의 심장 질환이 있는 상태라면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내과적 감염 치료를 하는것도 선택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주치의와 잘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양이 궁디팡팡 손톱으로 할키는 이유?
고양이는 궁디팡팡을 좋아하다가도 과하게 자극되면 갑자기 불쾌해져서 방어적으로 손을 할퀼 수 있어요. 경계심이나 자극 한계를 넘긴 게 원인이에요.
평가
응원하기
햄스터는 두마리씩 키워도 되는걸까요?
햄스터는 한 케이지에 한 마리씩 키우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대부분의 햄스터는 강한 영역 본능을 가지고 있어서 같은 공간에 두 마리를 넣으면 싸움이나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시리아 햄스터는 철저한 단독 생활을 원하기 때문에 반드시 혼자 키워야 하고, 드워프 계열은 예외적으로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경우만 조심스럽게 합사할 수 있지만, 그마저도 충돌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양이가 자꾸 바닥(사료/ 장난감)을 긁어요
고양이가 바닥을 긁는 건 먹이나 장난감을 숨기려는 본능적인 행동이에요. 실제로 묻을 수는 없지만 본능적으로 그런 동작을 흉내 내는 거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5.0 (1)
1
고민해결 완료
100
강아지가 핸드크림을 먹었는데 괜찮나요?
강아지가 핸드크림을 많이 섭취했다면 겉으로 멀쩡해 보여도 성분에 따라 위장 장애나 중독 증상이 나중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핸드크림에 포함된 향료나 방부제, 에센셜오일 성분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강아지가 어리기 때문에 더욱 민감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상태가 괜찮더라도 구토, 설사, 무기력, 침 흘림 등의 증상이 생기면 바로 응급 동물병원에 연락하시고, 밤새 상태를 관찰하면서 위험 신호가 보이면 바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0 (1)
응원하기
유통기한이 지난지 2년 정도 된 냉동 닭고기를 삶아서 먹어도 되나요?
유통기한이 지난 지 2년 된 냉동 닭고기는 외관상 멀쩡하고 삶았다고 해도 세균 증식이나 산패, 독소 생성 가능성이 있어 반려견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절대 급여하면 안 됩니다. 특히 반려견은 사람보다 체구가 작고 소화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사람이 먹고 괜찮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아버지께는 식품안전정보원이나 농림축산검역본부 등의 공식 자료를 근거로, 냉동 상태에서도 장기 보관 시 지방 산화와 단백질 변성이 일어나며 특히 반려동물에게는 이로 인한 급성 장염, 식중독,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설명하시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강아지 TPLO수술 4개월째인데 여전히 절뚝여요
안녕하세요. 이은수 수의사입니다.수술이 잘못될수있는지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수시로 찍어봐도 문제는 없다고 하였습니다) 수술 후 충분한 운동량의 부족, 환자의 내분비계 상황에 따라 나타날 수있는 현상들입니다.수술후 몇개월까지 기다려야하는지개체마다 다릅니다. 앞에서 언급된 술 후 운동량등 재활 상황에 관계합니다. 병원에서 수술했을때 고정했던 핀을 빼는것도 말씀하셨는데 (권유는 안하는눈치) 그래도되는지 ..원칙적으로 모든 고정자는 수술 후 일정 시간이 흐르면 제거하는게원칙입니다. 주치의와 상의하에 제거 고려하시기 바랍니다.수술후 4개월이 지나 여전히 호전이 없는 상태에서 보호자는 무엇을 할수있는주치의와 상의하에물리 치료 방향 설정 및 적정 수준 이상의 운동량유지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