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약도 없고 주변에 약국도 없는 상황에서 상처가 났을 때, 수돗물로 씻는 행위는 위험한건가요?
수돗물은 깨끗한 물이기 때문에 소독제나 기타 연고등 상처를 치료하기 위한 재료가 없을 때 그냥 방치하는 것보다 수돗물로 깨끗하게 상처를 씻어주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작년부터 코를 곱니다. 코를 고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골이 증상이 있다는 정보만 가지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며 민간요법 같은 입증되지 않은 치료를 통해서 코골이를 치료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관련하여서는 이비인후과적으로 최대한 진료 및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찾고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위염 약물치료만으로 나을 수 있나요
위내시경에서 이상이 없을 정도의 상태라면 적절한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서 문제가 없이 아무 음식이나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나이가 들면 누구나 고혈압이 생기나요
인체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혈관의 탄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점차적으로 기저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많은 분들이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엄지손가락 검은색 부분이 일주일 전부터 생긴것 같은데 이거 뭔가요?
해당 부위에 멍이 생긴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스스로 호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하지만 혹시 모를 흑색종 등 심각한 문제일 가능성에 대해선 피부과적으로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정강이와 발목에 부종이 있어요
관절이 좋지 않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상태이신지 모르겠습니다만 관절염이 심하거나 할 경우 주변으로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목에 가시가 걸리면 어떻하나요?
목에 가시가 걸린 것이 육안적으로 확인 된다면 전문기구(이비인후과용 포셉)를 이용하여 제거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비인후과적으로 후두경 등 더 깊숙이 볼 수 있는 기구를 동원하여야 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목이 계속잠기고 목에 가래가 있는것같은 느낌이들어요.
이야기 하시는 증상들은 이비인후과와 관련이 가장 깊어 보이는 증상들입니다. 이비인후과적으로 관련하여서 이상 소견이 없다 판단 된다면 역류성 식도염 같은 문제는 아닌지 소화기내과적으로도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발목뼈 부분에 양성종양이 발견됬는데 바로 치료해야 하나요?
양성 종양은 악성이 아니며 무제한 증식하고 세포가 전이하는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발목뼈 부분의 종양이 양성인 것이 확실하다면 반드시 바로 수술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항생제 및 감기약 장기복용 괜찮을까요?
감기약은 용량 및 용법을 잘 지켜서 먹으면 장기 복용하여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항생제는 되도록이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필요에 의해서 복용하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