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직장내 괴롭힘이 맞는지 객관적으로 말해주세요안녕하세요 제가 병원에서 2달간 일을 했었는데요현재는 계약만료 입니다. 현재 실업급여 받는중이구요입사 2주 차경, 실수를 방지하고 정확한 처방을 확인하고자 개인정보를 제외한 씨암 처방 부위를 사진을 찍어서 기록하여 준비하려 했으나, 수빈쌤이 "입사한지 이 정도면 외워야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신입으로서 정확성을 기하려던 노력이 업무 미숙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인지하였으나,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진행된 지적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씨암실 시술 직후 환자를 다른 치료실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재한쌤이 슬립지를 잠깐 보여주실수 있으시냐는 요청을 받아 슬립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환자와 방사선사 선생님들이 계신 공개적인 자리에서 수빈쌤이 고성으로 저에게 지적을 받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날에는 씨암실 시술 직후에 보통 앞에 서있는 분이 씨암부위를 닦아주는 포지션을 하고 있어서 앞에 계시길래 제가 후방에서 드레싱 세트 정리하려는 과정에서 수빈쌤이 "환자 닦아드리는게 먼저가 아니냐" 라는 말을 전후 사정 확인이나 설명 기회 없이 가해지는 강한 어조의 질책은 업무 수행에 있어서 창피함과 위축감을 주었습니다. 하진쌤이 개인적으로 학습을 위해 모아둔 슬립지를 주시면서 환자 설명할때나 부위 같은것을 익히는게 좋을것 같다고 하시면서 입사초기에 주셨습니다. 시간이 날때마다 슬립지를 보면서 모르는것이 있으면 선생님들에게 질문도 하고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전 설명이나 동의 없이 슬립지가 파쇄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병원 자산임을 인지하고 있으나, 신입의 학습 의지가 담긴 자료가 소통 없이 처리된 점과 이후 수빈쌤이 "그거 그냥 갈았다"는 피드백은 당황스럽고 저에 대한 존중이 없어 보였습니다.입사 후 빠른 업무 숙달을 위해 보통 오전 7시 30분에 조기 출근하여 소노실 사전 준비, 씨암실에서 멸균적으로 주사기 미리 까놓기, 멸균기 가동 등 진료 전 제반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진료 시작 후에도 슬립지 설명, 환자 치료실 안내, 드레싱 세트 세척 등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려고 노력했습니다.간호실 내에서 수빈쌤이 "일하기 싫은 거냐, 우리를 골탕 먹이고 싶은 거냐" 질문을 받았습니다. 또한 제가 무전을 잘 못 들었을때 죄송하지만 한 번만 다시 말해달라고 요청을하면 "왜 쌤만 못듣냐 무전 우리 그냥 다 뺄까요?" 라는 말과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행동의 의도를 부정적으로 단정 짓는 언행을 들었습니다.신입으로서 업무 숙련도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지적과 피드백은 언제든 겸허히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교육과 개선을 위한 지적은 공개적인 장소에서의 고성 보다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장소에서의 이성적인 설명 으로 이루어져야 하고공개적인 장소에서의 감정적이고 위압적인 언행은 개인의 자존감을 낮출 뿐만 아니라 팀 전체의 협업 분위기를 저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이병원에서 근무하는것에 어려움이컸고 태움을 당하는 저를 보며 어느 직원하나도 도움을 주지않았으며 그동안 힘들었습니다.이글들을 병원 실장님한테 보여드렸고녹음내용도 있습니다.저는 퇴사 하기 1~2일전날에 수빈쌤한테 말하겠다 했는데 실장님이 고새 저랑 면담한날 수빈쌤을 불러다 얘기했대요 그리고 저랑 수빈쌤은 경위서도 작성했습니다.수빈쌤이랑 면담해보니 제가 다른 병원 타과에서경력이 있으니.그만큼 기대를 했었다 비교하면 안되지만하진쌤은 잘 따라와줬다 저한테 크게 소리치면서 말하면 잘할줄알고 그랬고 업무와 관련된 종이를 파쇄한건 말을 했어야 했는데 그건 미안하다 다시 알려주려고 했었다그리고 단톡방 나가게 한건 본인이 아니라고 했는데은비쌤한테 물어보니 은비쌤이 처음에 그냥 내보낼까?내보내기전에 알림 갈수도있으니 본인 먼저 퇴장시켜보자했었는데 수빈쌤이 뭐하러 그렇게 하냐며 저를 바로퇴장시켰어요 아직 퇴사하는 날이 일주일이나 남았고단톡방은 어차피 제가 퇴사하면 나갈건데 그럴필요가 있나요? 그리고 수빈쌤이 본인은 자꾸 아니다 이러고어차피 나갈건데 꼭 알아야겠냐고 그래서제가 실장님한테 말을 다 전달했고 일을하면서 이런적이처음인데 이게 왜 잘못된게.아닌지 그리고 왜 사과를 하지않는지 궁금했고 실장님이 단톡방 없애라해서 단톡방은 없어졌구요 저는 계약만료인데 실장님이 저한테 1주일만더 해줄수없냐 물어봐서 이것도 굉장히 이상해 보여요노무사님 객관적으로 직장내괴롭힘이 맞나요?맞다면 어디에 신고를 해야하고 피해보상은고소를 해야만 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