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어떻게 될까요????????

작년에 금값이 엄청나게 올랐죠. 그리고 이란 미국 전쟁이후 점점 내려오고 있는데 제 생각에는 안전자산인 금이 오를줄 알았는데 오히려 계속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금값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 듣고 싶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여기서 금은 안전자산으로 상징성을 갖고 있지만 가격 변동성이 작아서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는 자산이 아닙니다. 변동성은 주식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변동성을 보이고 오히려 안전자산은 국채입니다. 국채는 만기까지보유하면 원금이 보장되고 만기가 짧을수록 가격변동성도 낮습니다.

    금이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는것은 최후의 살아남는 성격이기 때문이며 이는 화폐가치가 붕괴되면 최후의 거래수단이 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금의 가격은 역사적으로 통계를 보면 알 수있는데 우선 1971년 금본위제가 폐지가 되고나서 금은 한번 크게 폭등하였으나 이후 장기간의 하락을 보였던 자산이었으며 이로 인해서 보통 연평균 수익률이 3%내외였으며 가장 최근에 5%연평균수익률을 보였던것뿐입니다. 2010년부터 2020년까지는 온스당 2000달러에서 1000달러수준으로 떨어지다가 이후 10년가까이 횡보만 하였으며, 코로나이후 다시 유동성이 막대하게 풀리면서 크게 급등하였다가 다시금 장기간 하락 횡보흐름을 보이다가 2024년 하반기부터 2026년 1분기까지 크게 급등하다가 지금은 하락랠리를 이어가는 자산입니다.

    즉 그만큼 변동성이 매우 크고 이자나 배당이 없기 떄문에 주력자산으로 취급이 되지 않고 대체자산으로만 취급되며 그렇기 때문에 전세계 주요국들이 외화의 주력자산을 금으로 채우지 않는것입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미국의 재정적자는 확대가 되고 있고 달러유동성이 최근에는 금리인상기간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향후 금리인하와 유동성이 풀리는 시기엔 다시금 금이 각광은 받을수있기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결국 우상향할것으로 보이나 올해까지는 큰 상승사이클을 기대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금값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질문처럼 작년에는 그리고 올해까지 많이 올랐지만

    이란 미국 전쟁을 겪고 동시에 기준 금리 인상

    소리가 나오면서 금의 가격의 방향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금값이 하락하는 큰 이유 중에는 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거나 이번에 또 추가적으로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금과 같은 안전 자산의 매력이 떨어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반도체 주와 같은 쪽으로 금이라든가 비트코인을 팔아서 넘어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런 결과지만 장기적으로 보면은 다시 상승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

    저는 솔직히 앞으로의 금값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금이 오르는 이유는 사람들이 금을 사기 때문입니다. 왜 살까 따져보면, 앞으로 크게 금을 살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금은 이미 수천년 동안 인류가 인정해온 자산입니다. 그리고 금이 갑자기 속성이 더 좋아질리가 없습니다. 그러니 금 스스로 가치를 더 좋게 할건 없다 이런 말입니다.

    그러면 그냥 법정화폐 가치하락에 대한 헷지수단 만큼 오르는게 정석입니다.

    지난번 같은 경우는 중국이 달러 영향을 줄이고자 금을 사들인 것도 있고, 전쟁이 터진 것도 있었습니다. 근데 이제는 그런 움직임도 없고, 전쟁도 이미 끝나지 않았을 뿐이지 익숙해져있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2011년에 금을 고점에 산 사람은 거의 10년동안 물려있었습니다. 누구나가 다 아는 자산이니 드라마틱하게 오를 건덕지는 사실 크게 없는게 상식적으로 맞는 자산입니다. 이렇게 분위기 탈때 쭉 올랐다가 빠지고, 다시 돈이 엄청풀리고 분위기 탈때까지 마냥 기다려야하는거죠.

    저는 지금은 금 매수는 조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달러 강세로 인한 금가격 하락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달러투자를 할때 보통 미국 국채를 사는데 전쟁으로 물가가 오르니 기준금리 인상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오르면 좋은게 금과 다르게 미국 국채는 이자를 줍니다

    그래서 요즘 금가격이 하락세이고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할 확률이 높아지면 추가하락도 있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트럼프가 기준금리 인하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으니 트럼프 뜻대로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된다면

    금가격은 다시금 상승세로 돌아설 확률이 높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금값이 최근 하락해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이건 안전자산 지위가 흔들려서가 아니라 미국 연준의 매파적 금리 정책으로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단기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나타난 일시적 조정이에요. 금은 이자 없는 자산이라 금리가 올라가면 달러나 미국 국채로 자금이 이동하는데, 그래서 온스당 4,100달러 선까지 내려간 거죠. 하지만 UBS,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주요 투자은행들은 신흥국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 탈달러화 심화, 그리고 미국이 장기적으로는 금융완화(금리 인하)로 전환할 가능성을 들어, 금값이 다시 온스당 5,000~6,000달러까지 오를 거라고 전망합니다. 그러니 지금 하락장에 실망해 팔기보다, 전쟁 프리미엄과 단기 거품이 빠지는 바닥 다지기 과정으로 보고, 장기 인플레이션 방어용 자산으로 천천히 평단가 낮추면서 적립식으로 사 모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