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나19와 감기증상 차이점을 알려 주세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호주나 한국 등 보건 당국의 공통적 조언에 따르면 코로나19의 경우 감기처럼 코와 관련한 증상은 드물고, 발열은 흔하지만, 독감처럼 급작스러운 오한을 동반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면 코로나19 감염자의 경우 후각이나 미각 이상, 혹은 호흡 곤란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요.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코로나19, 독감, 감기 모두 원인 바이러스는 다르지만, 증상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의심이 되신다면 가까운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굳이 구분한다면 독감은 급작스러운 오한·전신 근육통을, 코로나19는 후각·미각 이상 등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 의료계의 공통된 조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확진후 3차백신은 언제 맞아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에 감염이 되어 치유가 되었다면 항체가 이미 생성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의 활성과 양이 줄어들수 있기 때문에 재감염이 될수 있어요.따라서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항체의 효과는 3개월정도가 되면 50%로 줄어들며 6개월이 지나면 항체의양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접종을 하고 싶다면 완치된후 90일 이후후에 접종을 하는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대응에 백신 외에 방법이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왜 백신에 대한 불신이 이렇게 클까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항바이러스제는 보통 바이러스의 복제 및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활동을 줄이게 만드는 원리로 개발이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코로나 계열의 바이러스로 변이가 생성되도 복제및 활동하는 원리를 알게 된다면 효과적인 치료제를 개발할수 있습니다. 개발시기는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드나 전세계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몇몇회사에서는 개발이 완료단계라고 하니 조만간 사용될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확진후 바로 백신접종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에 감염이 되면 이미 항체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할 필요가 없습니다. 코로나에 감염이 되어 치유가 되었다면 항체가 이미 생성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의 활성과 양이 줄어들수 있기 때문에 재감염이 될수 있어요.따라서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항체의 효과는 3개월정도가 되면 50%로 줄어들며 6개월이 지나면 항체의양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접종을 하고 싶다면 완치된후 90일 이후후에 접종을 하는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백신부스터샷 굳이 90일지나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백신은 지정된 시간이 지난뒤에 접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경우에 몸에 면역반응이 심하게 이러나거나 해서 불편감이 증가할수 있어요.화이자나 모더나를 접종한 사람은 최소 6개월 이후 얀센을 접종한 사람은 2개월 이후에 부스터샷을 접종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예방주사 3차맞아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3차접종으로 불리우는 부스트샷은 2차까지 접종된 상태에서 항체의 양과 작용기간을 늘리기 접종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접종한 백신의 효과는 6개월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생긴뒤부터 항체의 양은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3차 접종을 했을 경우에는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더 커지게 됩니다.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접종을 해도 될것으로 보입니다.접종을 안할경우에는 단체생활을 하는데 제약이 있을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으로 인한 후유증은 대부분 중증도로 진행이 되었을때 발생합니다.백신을 접종하고 난 뒤에는 코로나에 걸려도 중증도로 진행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백신을 접종하는것은 감염이 안되기 위해서라기 보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시에 중증도로 진행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접종을 하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미접종자 부작용 질문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 백신을 맞고 혈전이 생길수 있는 극히 드문 부작용이 보고 되고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보다 코로나 감염으로 생기는 후유증등을 예방하는 확률이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접종을 하는것을 권유해요.백신의 부작용이 없다고 말할수는 없지만 많은 나라에서 안정성이 확보되고 있는 중입니다. 코로나에 감염시에 생기는 후유증을 생각해 본다면 백신을 접종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스터샷을 왜 맞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3차접종으로 불리우는 부스트샷은 2차까지 접종된 상태에서 항체의 양과 작용기간을 늘리기 접종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접종한 백신의 효과는 6개월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생긴뒤부터 항체의 양은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3차 접종을 했을 경우에는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더 커지게 됩니다.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접종을 해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더나 2차 후 가슴 통증인데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될까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접종했을경우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심근염이 있습니다. 이는 외부물질은 백신이 몸에 들어오면서 염증반응이 심장에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심근염이 생기는것은 매우 낮은 확률이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 지는경우가 많습니다.너무 불편하거나 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빠르게 받는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다면 휴식을 취하면서 증상을 지켜볼수 있어요.항체가 생성되는데는 2주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2주일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