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는 어떤 정책을 시행중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현 정부는 보수우파이며 자유시장경제 작은정부라고 합니다 반대로 좌파는 큰정부로 정부가 시장을 통제하려합니다부동산을 통제하려하니 여기저기 튄것처럼 말이죠또한 부자들이 많이 지지하기 때문에 부자감세도 해주는 거고요 사과가 만원아니라 10만원이라도사는데 무리없는 사람들입니다최근 총선을 대비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나본데 대파 사건이 도마위에 오른것입니다그러니 사실 물가잡기 같은건 신경안씁니다임금이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니 인당 25만원 지원이라도 하자는 건데 반대하는거죠 물가가 더 오른다고그냥 투잡 쓰리잡하며 사는게 속편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수출은 대한민국을 먹여살린다하는데 성장기여도는 어떻게 알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까지 우리 국민들을 먹여살려온 것이 우리 대기업들의 노력이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재정도 많이 투입했다고 하죠이는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였고 사실 일본에게 돈이나 기술 많이 받아왔으니 은인이기도 합니다지금처럼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울때는 무역이 아예안됩니다 그냥 양날의 검이라고 하죠 올인했다가 망하면 지금처럼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OECD 주요국들 중 우리나라의 경제구조에서 자영업 비중이 높아진 변곡점이 시점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 무역의존도가 세계2위인가? 한다고 하더라고요 즉 대기업 뒷꽁무니만 바라보고 숟가락들고 있어야하는 형국이랄까대기업이 많은 돈을 벌어 세금을 내서 한국을 이끌어왔다라고봐도 과언이 아닐텐데요이들이 고용을 늘리면 좋겠지만 대기업들어가는게 쉽지도 않고 자산만 늘어 재벌이 되었죠일자리가 없으니 사람들이 (노동구조도 세계최악이고) 돈 좀 있고 기술있으면 혼자일하려하죠이는 정치권과 오래동안 이어져온 군대문화(수직문화) (단체문화) 등이 짬뽕된거로 생각되니다
평가
응원하기
양적완화라는 말이 있던데 무슨 뜻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우리말로는 ‘현금발행강화’쯤 됩니다.[‘양적완화’(QE; Quantitative Easing)는 초저금리 상태에서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같은 중앙은행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국채매입 등을 통해 시중에 돈을 푸는 것으로, FRB는 2008년 11월부터 2010년 3월까지 1조7,000억달러에 달하는 양적완화를 시행했다]코로나때 사람들이 많이 직장을 잃고 매장들이 폐업을 했었는데요 미국도 우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상품권형식으로 현금이 아닌 소매업중심으로 물건을 살수있게 25만원 이렇게 준거를 기억해보시면 됩니다 그 돈을 소비하게 하여 돈을 돌게 하는것으로 또 세금을 걷는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의료서비스를 민영화 했을때 장점과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 의료 비용 많이 들지만 극심한 의료 불평등...국민 건강 수준은 세계 30위 정도세계 각국의 영리병원은 해외환자유치형, 고급의료충족형, 자본조달·기능특화형, 산업연계형 등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세계 각국은 대부분 영리병원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전체 병원 중 영리병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국 18%, 프랑스 20%, 싱가포르 20% 등 대부분 20% 미만이다미국, 의료 비용 많이 들지만 극심한 의료 불평등...국민 건강 수준은 세계 30위 정도세계 각국의 영리병원은 해외환자유치형, 고급의료충족형, 자본조달·기능특화형, 산업연계형 등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세계 각국은 대부분 영리병원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전체 병원 중 영리병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국 18%, 프랑스 20%, 싱가포르 20% 등 대부분 20% 미만이다]검사들도 검사들끼리 나눠먹을게 있으면 나눠먹고 봐줄거 봐줄수도 있죠 의료계사람이든 유통업자든 조직화가 다 그런거 같습니다 결국 의료의 부익부빈익빈인데 장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드라마에 나오는 거처럼 부자인 내가 저런 거지 서민과 동일한 침구를 써야하나 하는 식으로 차별화하는 거겠죠, 임대아파트사람과는 어울리지마라라는 거 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가계 부채가많이늘었는데 경제의 폭탄이 될까요? 안전장치는 없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계부채가 높아진다는 것보다는 소득대비 부채가 높은 것이 엄밀하게 말해 위험합니다소득이 많으면 부채도 많아도 버틸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경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비를 하지못합니다소비를 못한다는 것은 시장에 돈이 돌지못하며 인해 세금도 걷히지않으니 복지비용이 빠져 저소득층이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국가가 위험하다보기는 어렵습니다 중산층이상 부자들이 많은 나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2028년부터는 경제활동인구감소된다던데 경제활동인구가 무슨말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활동인구는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기간 동안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 노동을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일반적으로는 20세부터 60세 65세정도겠죠벌이가 없어지면 지출을 하지않고 자영업자도 망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내 경제가 회복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인과법칙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경제회복을 위해 하는것이 없는데 변화가 되는 것이 있을리가 없습니다해외순방을 통해 외교를 더욱 더 친밀하게 하여 무역을 하려 하지만 전세계가 다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니 물건이 팔릴리가 없죠 물건이 팔려야 세금을 걷는데 대기업등 부자들 세금은 오히려 깍은 상태입니다 그냥 외부적인 변화만 눈뜨고 바라볼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목돈 마련은 어떻게 하며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 부동산 급매가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수요가 많지않아서 분양가 미만으로 나오고 있죠 그런 부동산을 갭투자해서 갖고 있으면 집값이 오르는 것도 기대해볼수 있고, 전세보증금을 낮추어서 월세를 높여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들 시작합니다 보통 서울이나 일산, 수원같은 곳이죠 빌라부터 사는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건 무슨 이유 때문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상승이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금 처럼 원자재 가격 전기세등이 오르고 기름값이 오르면 가격을 높여서 팔게 되고 만원에 10개 사던것이 8개로 사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