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성 없는 자녀가 꼭 알아야 할 경제교육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사회초년생이면 성인인데 이제와서 교육이 가능할까요스스로 터득해야할겁니다 20대에는 아무래도 3040대에 비해 분별력등이 떨어지죠처음 내돈버는 거니 쓰는데 집중하려하겠지요 성인입니다 알아서 하겠죠
평가
응원하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률을 안정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내릴수 있는 것은 내리거나 내릴수 있게 지원을 해줘야 할것입니다임금이 물가를 따라가지를 못하니 임금, 최저시급등을 올리는 방법도 있고물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임대료 문제도 전처럼 세금지원을 통해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내리게 하는것도 좋겠죠실제 지금도 짜장면을 4천원에 파는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본인 매장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지금 배달의민족같은데서 배달을 시키면, 6000원인 짜장면이 매장에 가면 5000원입니다배민의 수수료때문에 올리는 겁니다 배달료인상 또한 배민이 가져갑니다 기사가 가져가는게 아니고
평가
응원하기
미국 기준금리 인하 이야기는 긍정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금리를 인상하면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기 때문에 달러도 올라갑니다우리도 무리하게 올려서 서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겁니다세계 많은 나라들이 미국기준금리때문에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금리때문에 다들 힘들어하는데 옛날에 10%가 넘는 금리때는 어떻게 경제가 유지가됐죠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그당시와는 반대입니다 지금은 기름값이 많이떨어진 편이지만 그래도 전기세 수도 대중교통비용등이 다 오른상태입니다또한 집값이 오른상태에서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산사람들이 많아서 가처분소득이 없습니다그당시에는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투자하지않았지요 소비자성향도 취향도 지금처럼 사치스럽고 자랑질하려 사지도 않았고요
평가
응원하기
앞으로 경제성장률 전망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아직은 이렇다할 대책이 없습니다 외국에 내다 팔려해도 안사니까 문제죠국내 내수라도 돌려야할텐데 내수쪽은 전혀 정부가 대책을 내놓지못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일본의 엔화가 저렴해져서 여행을 많이 가는데 관광객이 많아져서 좋을텐데 일본국민은 왜 힘들다고 하는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보다는 나을거 같네요 관광객이 증가하면 숙박 시장 매장등 소상공인들이 매출이 증가하겠죠이로 인해 일자리도 증가하고 모두가 임금을 높게 받아야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재산은 노인층이 갖고 있다고 합니다그러니 청년들이 고생이죠
평가
응원하기
향후 국내 건설사들의 성장 전망은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역사가 반복된다는 말이 이번에도 적용된다면 10여년전 지금과 같을때 빚내서 사라고 정부에서많은 대출규제를 풀어줬고요 수십만호의 미분양아파트가 팔린뒤 오히려 매물이 없어 부동산이 폭등했습니다금리영향도 있었고요, 건설사가 불경기라고는 해도 하위권 소규모 건설사를 제외한 대기업 건설사들은 계속해서 수주를 따낼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환율은 왜 살때 팔때 가격이 다르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환율은 수요에 따라 가격변동이 됩니다미국이 금리를 끌어올리는 것은 투자자에게 좋은 호재가 됩니다 다른곳에서 빼서 미국에 투자하죠예적금만 해도 돈이 되니까요 그러면 환율이 오릅니다살때와 팔떄의 공급 수요가 차이가 납니다
평가
응원하기
와이프랑 같이 둘이서 먹고살려면 월 얼마정도 벌어야 적당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예전 월150벌때도 먹고살았습니다 지금은 같이 안살지만 애낳을거면 월300가져오라더군요아무튼 제가 월150 벌고 배우자도 육아할거아니면 일하면 됩니다친구들 애3-4낳고 10년정도지나 와이프도 일합니다 무리하게 대출받아 아파트가고남들처럼 살기 원하면 불가능하죠
평가
응원하기
스태그 플레이션은 어떤 대책 방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때 미국이나 우리나 돈을 많이 풀었습니다 낮에 음식점가서 사먹으라고 재난지원금을 줬지요그때는 소비가 매출로 이어졌으나 폐업하는 가게가 많았습니다 장사가 안되서죠장사는 안되는데 임대료는 내야하니 문제가 발생합니다지금은 전기 수도 가스에 금리까지 올라간 상황입니다 대책이 없죠이럴때도 돈을 풀어야 합니다 물가상승보다 무서운것이 경제불황이죠우선 돈이 풀려야하니까요 또한 기업들이 스스로 마진을 줄여서 가격을 낮추고정부에서 보조해주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결국 돈이 풀리고 매출이 증가해야 다 세금으로 들어가니까요 그 세금으로 또 보존해주는것이죠그래야 배달이라도 하나 시켜먹고 배달원은 일이 생기니 수입이 생기고주유소는 기름을 팔고 엔진오일도 팔고 음식점도 그릇 재료등을 또 사야하고 그것은 또 매출이 되죠또 그 매출은 세금이 되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