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외 수출은 늘어나고 있는데 주가는 왜 이렇죠?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수출 평년이 100이 었다면 20 이었다가 30이 된다고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언론보도 입니다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사람에게 죽 먹인다고 허기가 다 차졌으니 일해도 된다 는 언론보도랄까요
평가
응원하기
내년 금리인하 가능할까요? 안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도 내년 중반기전후로 내릴거라고 생각합니다너무 오래동안 금리고공현상이 있었고요 그보다 정부에서 고물가 고금리에 대한대책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동성이 풍부해지면 왜 물가가 상승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이론상의 이야기로 알고 있습니다유동성이라는 게 구매할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돈이 많이 있으면구매를 쉽게 하니 가격을 올려 팔아 이윤을 더 챙기려고 하는 겁니다지금은 유동성도 없는데 물가상승이 큽니다 큰 영향이 없는 거죠돈이 생기면 쓰는 게 아니고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미래가 불안하니까그저 교과서같은 얘기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를 공부하면 공부하기 이전과 비교해 어떤 안목을 기를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사회의 여러 현상들에 대해서 누가 뭐라고 해도 기준을 두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아무것도 모르면 전문가가 설명해줘도 모릅니다 기회가 있어도 놓치게 되고요무작정 저축만 하게 되죠
평가
응원하기
최근 국내의 상가 공실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잠재적 위험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연쇄반응입니다손흥민선수팬인데요 예를들어 손흥민선수가 300억을 벌어도 저한테 떨어지는 것은 10원도 없습니다만원이라도 있어야 짜장면이라도 배달을 시켜먹습니다현 정부에서는 무역에 대한 외교에만 힘쓰고 있고 가계부채 물가상승 유가 전기세 수도세에 관심을 두지않는거 같습니다부채가 적거나 수입이 나아져야 짜장만을 배달시켜먹을 수 있고요배달원은 일을 해서 수입이 생깁니다 짜장면이 팔려야 개인중국집은 단무지를 발주넣고 면이나 소스를 발주합니다장사가 되야 월세를 냅니다 줄줄이 사탕입니다내수가 얼어있으니 여기저기 폐업하고 공실이 생기지요
평가
응원하기
하나pay는무엇이고 어떻게 쓰는것인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하나패이는 카카오페이 삼성페이와 같은 결제기능입니다카드를 저장해놓고 결제를 할수도 있지만 주기능은 하나은행계좌의 입출금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본소득이란 어떻게 정해지게 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 유럽 일부 국가, 주에서 시행중인 부분이라고 하고요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위함이라고 합니다기본소득을 정할때 액수를 질문하시는 건지 모르겠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소득은 줄고 병원비등 지출은 많아지며물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보조금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지출여력이 생겨서 소비를 하고 주변 상권들이 매출이 생기겠죠
평가
응원하기
은행 통장 체크카드가 없는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신분증을 가져가서 창구에서 직접 입금을 할 수도 있고 아무래도 체크카드를 발급받는게 편할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현 문제의 국민연금개혁안에 관해서.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민연금홈페이지에 가면 문답코너에 내용이 있습니다위와같은 상황이 발생해도 국가가 보증할것이다라는 내용인데요 세금으로 주겠다는 것입니다이것이 가능하려면 다시 출산률이 높아져야 하고 경제적으로 흑자를 내면서 내수도 더 좋아져야 할것입니다현재 노령연금,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함께 받는 사람들이 소비를 해줘야 작게라도 돈이 돌텐데요노인빈곤율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생계비가 없으면 노인범죄가 늘어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의 관계에 대해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물가상승 --> 기업의 이익증가 --> 생산활동 증대 --> 고용시장의 활황 --> 실업률 감소기업이 이익이 생기면 노동자에게 이익을 더 많이 줘야 그 노동자들이 소비를 하고그 소비는 기업의 매출이 됩니다그러나 우리나라는 기업만 다 가져가고 최저시급이나 주는 곳이 많습니다중소기업도 이익이 나면 근로자에게 연봉을 올려줘야하는데 협상도 없이 통보합니다삼성이 1조를 벌어도 나에게 10원한푼 안떨어진다는 말이죠 경제성장률이 높아야 좋아지는게 아니라소상공인과 직장인들에게 이득이 될 것이 있어야 합니다 당장은 최저시급인상과 소상공인의 세제혜택이겠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