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수펑크가 역대 최대인데 경제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이미 r&d 과학관련 투자금을 빼고 여러가지 지방자치에 대한 보조금등을 다 빼고 있습니다과학기술연구비용을 버린다는 것은 국가의 미래를 버린다는 얘기죠 그 돈을 우크라이나에게 투자한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대통령과 정부는 수백억달러를 횡령했다고 미국이 폭로했고요뭔가 이상합니다어자피 저소득층만 고생할겁니다 보수우파정권은 신자유주의, 빈부격차를 인정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물가는 앞으로 계속 오르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와 물가상승율이 있습니다물가는 떨어진적이 없습니다 상승율은 떨어질수도 올라갈수도 있습니다물가를 잡기위해 노력을 해도 안될수가 있는게 시장경제입니다하지만 잡기위한 노력도 안합니다전 정부가 부동산폭등을 막기위해 수십차례 정책을 바꿧지만 해봐야 안먹히고 욕만 먹어서같은 절차를 밟지않으려는 거로 보입니다 아니면 관심이 없는거 같기도 하고요
평가
응원하기
물가가 계속오를때는 금이 제일 안전한 자산이 될까요? 가상화폐는 안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상화폐 주식은 도박입니다 우량주를 제외하고서는100배가 오를지 100배가 떨어질지 모르는 거고요금이 환금성이 좋다면 좋습니다 역대 금값이 떨어지지않고요그러나 금을 사느니 저라면 땅을 사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 인상이 경기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는 무역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라서 미국이 올릴때마다 따라올립니다환율이 비슷해야 무역수지도 맞고, 투자자들이 돈을 덜 빼가기 때문이죠이로 인해 무역에 대한 수입, 수입에 대한 세금을 충족하고 있습니다하지만 길거리 상인들이나 직장인들은 가계대출 사업대출이 대부분 있는데금리가 올라가다 보니 소비여력이 줄어들게 됩니다윗물은 잘살고 아랫물은 못살게 되고 빈부격차가 높아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뉴스에 세수가 부족하다고 나오는데 어떻게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아시는데로 세수가 없는 상황에 해외에 투자를 하고 국가 과학기술연구비를 깍는등이상한 짓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 돌려막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주요 부처장들이 이상한 극우인사들만 뽑고 경제든 뭐든 다 검사출신이니 당연하겠지만이정도로 할줄은 몰랐네요국내 경제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학 용어 중에 트리클다운 효과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한민국을 이끌어온 보수우파 현 정치권의 국민의힘, 그리고 윤석열대통령이 당으로 입적한 곳이죠이는 이승만 박정희대통령으로 부터 시작된 낙수효과입니다특히 박정희대통령때부터 일본에게 많은 배상금을 받아 일부 대기업에 투자하여재벌이 만들어졌고 국내굴지의 회사가 되었죠많은 세금의 일부를 대기업들이 무역으로 번 돈을 내고 있습니다이들이 돈을 많이 벌고 자회사를 세우고 재투자를 하며 새로운 고용을 하니 두루두루 잘사는 나라가 되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고용은 끊기고 세계불황에 맞추지 못하고 회사유보금은 수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반대되는 게 내수경제효과 소득주도성장입니다낙수효과를 낸 데에는 우리 부모님 세대들의 저임금, 즉 적게 받고 없이 살며 일은 장기간 (노동시간 세계1위)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합니다 노예죠그 보상을 대기업이 다 가져간거죠지금은 효과가 없습니다 옛날 나라가 가난할때나 좋았고현 정부도 작년부터 법인세 인하했지만 고용이 늘지도 세수가 늘지도 않았습니다최저임금이 높아져야 소비가 늘고 매출이 증가하는 게 현실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전세자금대출 관련 서류(재직증명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2년전에 저도 절차를 밟아 전세자금대출을 받았었는데요 새로 더 찍은 기억은 없습니다재직증명서보다 몇개월 건보료납부를 더 보더군요
평가
응원하기
계좌정리중 비활동계좌가 있는데 어떻게 해지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도 경험이 있는데요 웹상으로 삭제 , 해지가 안되는 계좌는 직접 해당 은행에서 문의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농협에서 다른 사람한테 돈을 보내야 하는데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돈은 100만원권 수표로 농협에서 인출한뒤 직접 전달하는 것도 있고창구에서 이체하는 것도 됩니다 천만원도 직접 보낼수 있고요500만원씩 하루 걸러 보내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물가가 계속 오르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의견들이 굉장히 많을 겁니다 과점을 하는 기업은 돈이 많기 때문에 안팔려도 가격을 고수하기도 하고인건비가 오른다 전기세가 오른다 하는 원가가 오른다고 하면서 가격을 올립니다계란유통업체가 단합을 해서 30알당 만원에 내놓으면 그대로 소비하게 됩니다인건비와 물가를 연관하는 사람도 있는데 연관은 있으나 큰 작용은 없다고 합니다위 표처럼 최저임금과는 큰 차이가 없고 임대료와 운송비가 크지요본인들 어렵다고 가격을 다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것즉 배달음식도 배민등 대형 플랫폼이 수수료를 올리니 배달료 음식값을 다 올립니다실제 가서 먹으면 2천원이상 싸죠 그래서 포장할인을 내세웁니다결국은 대기업, 과점 독점 , 기업의 빈부격차..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