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률은 무엇을 보고 정하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성장률을 계산하는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예를 들어 지난해 우리나라의 실질GDP가 100원이라고 합시다. 그리고 올해의 실질GDP가 110원이라면 경제성장률은 10%가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 또 한번의 금리인상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와 금리차이가 많이나는데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KDI 미국의 금리인상과 한국의 정책대응에서는 미국의 금리에 그만 따라가라고 합니다 오히려 내수정책으로노동자들의 임금을 올리고 소상공인들의 수입이 늘게 하여 독립적으로 운용을 하는 효과가 클것으로 예상된다는방향을 제시합니다안되는 것은 안되는 겁니다 소수의 대기업이 세계시장에 내놓을수있는 아이템이 한계가 있는 상황이고세계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무역만 의존하다가는 가계가 망하겟죠지금 15개월째 무역적자였다고 하는데 우리삶은 크게 달라지지않습니다그저 세계경제순위에서 계속 하락할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복리의 마법이라고 하던데 복리가 어떤점이 좋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복리는 원금에 이자가 붙고, 원금+이자에 다시 이자가 붙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간이 길면 길수록 자산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복리 효과를 잘 이용한 사람은 바로 모두가 잘 아는 워런 버핏이다.즉 원금이 크고 불리는 기간이 길수록 단리보다 높게 올라갈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신용등급이 떨어지는데 달라는 왜 오르는지 궁급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은행 관계자는 “미국 국가 신용등급 강등 발표가 이론적으로는 달러 약세 요인으로 작용해야 하는데 금융시장에서는 불안감 확산으로 오히려 위험자산을 회피하고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커져 달러 강세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달리 대안도 없고 불안할때 금을 찾는 거처럼 "그래도 달러지.."하며 모이는 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젬버리같은 국제행사를 망치면서 우리나라에 어떤 경제적 손실이 오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에 대해 잘 아는 사람도 있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죠이번 경우 젊은 사람들 130여개국의 나라의 사람들에게는 최악의 추억을 남겼을겁니다호감이 가야 더욱 관광을 오던, 안전한 나라구나 라고 인식이 되야 일본에 왔다가 한국도 들릴텐데이태원참사때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나요 또 외국인들이..누가 오려하겠습니까우리가 남미국가 총기사고 나면 안가는 거처럼 관광유치는 어려울거 같네요얼마나 큰 손실일지 가늠도 안됩니다 외국의 제친구도 중남미사는데한국보다 못벌어도 행복하게 산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베트남 경제시장이 포스트차이나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해외투자 결정은 대상국의 성장잠재력과 시장규모, 제도·규제의 예측가능성, 정치체제 안정성 등에 달려있습니다. 1억명의 인구와 빠른 증가세를 보이는 방대한 소비시장이 큰 매력입니다. 국민 평균 연령 27세의 젊은 인구분포는 높은 노동생산력을 의미하고 중국 절반이하의 생산비용과 유연한 노동시장 여건도 강점이지요.지금 우리나라는 너무 커져있습니다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물가에 고생하고 있고 헬조선 5포세대로 응집력 단합도 안되는 상황인데일본같은 곳도 비슷하겠죠 . 베트남이건 인도건 주목받는 건 그와 같은 미래의 희망이랄까요한창 성장할수 있을 곳.
평가
응원하기
만약 초전도체가 우리나라가 최초라면 사회적 경제적 파장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특허를 내고 우리나라 고유기술이 된다면 기름을 팔듯이 원화로만 거래하겠다고 할 수도 있겠고 준기축통화도 노려볼만 하지않을까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목표는 높을수록 좋겠죠 . 기술을 절대 뺏기면 안될겁니다 정부차원에서 지켜야 할것이죠
평가
응원하기
금리 인상은 주식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맞습니다 금리가 떨어지고 코로나초기때처럼 제로금리가 되면 이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공격적인 투자를 찾게 되고 부동산과 주식에 달려드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통화를 다른국가 보다 더 많이 발행하면 어떤 상황에 처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사람들이 모두 돈이 많아지면 더 비싸게 팔려고 하니까 물가가 더 올라갈겁니다외국인이 오지도 않겠죠 관광수입이 없어질테고 경제적으로 순환이 어려울거 같습니다하지만 돈이 있다고 소비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저축만 죽어라 하는 사람도 있으니반드시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일본 경제가 발전하게 된 계기와 배경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미국이 한국전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면서 미군이 한반도 유입의 전초 기지로서의 역할과 동시에 미군의 무기를 수리하는 장소로 일본기지를 활용했다. 이에 따른 고용창출과 기술이전 효과로 일본은 경제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한국전쟁 때 일본이 엄청난 돈을 벌었던것을 다 아는 사실입니다또한 미국의 아우가 되어 많은 이권을 가져갔지요내부적으로는 최저시급이 우리나라의 3배이상이었습니다 지금이야 비슷해졌지만1억이나 넘는 인구로 내수를 돌렸고 av,애니메이션은 독보적입니다미국이 세계1위가 된것도 2차세계전쟁 때 무기 팔아 돈모은거처럼 일본도 우리나라 전쟁때돈을 많이 벌었는데 그 돈으로 한일협정 보상금도 도로 줄만큼 돈이 많았고그 돈으로 자동차 철강 전자등 다 이루어낸거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