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배당금을 주면 어떤 이익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단순하게 봐도 현금이 많은 사람들이 배당금을 받기 위해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저금리 때 투자처로 좋기 때문입니다회사 또한 자금투자를 받으니 좋고요
평가
응원하기
금리와 부동산은 어떤 상관 관계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초기때는 제로금리였습니다 투자처가 없으니 사람들이 부동산과 주식으로 몰렸습니다지금은 금리가 높기 때문에 대출을 받아 집사려고하지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부동산매물이 쌓여있고 가격이 하락하려고 하죠급한 사람은 급매로 내놓기도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인구증가가 꼭 경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예전에는 아이를 10명씩낳기도 했습니다자녀 10명중 진로가 모두 서울대 서울에 있는 직장 서울에 있는 여자와 결혼 서울에서 거주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이 10명끼리도 경쟁하고 몇명은 질좋은 직장, 몇명은 중소기업 몇명은 백수가 됩니다지금 한국사회는 모두 서울대만 외쳤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모두 공무원만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우리나라는 수출입의존도가 세계2위입니다S전자 등 몇몇 기업을 빼면 이렇다할게 없습니다지금부터라도 이 10명의 자녀들이 각각의 니즈에 따라 목표에 따라 서로 다른 꿈을 꾼다면미국처럼 마이클잭슨이 나올수도 있고 빌게이츠가 나올수도 있고 에디슨도 나올수 있습니다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기회가 존재하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지금까지 획일화된 즉 대학가야 성공한다는 전쟁세대 부모님들이 만든 시대는 갔습니다이강인이나 손흥민처럼 조기유학, 손흥민 아버지처럼 인재양성, 이런식으로 가면 경쟁력이 있는 겁니다BTS나 블랙핑크도 마찬가지죠조인주선수를 끝으로 권투강국이었는 우리나라는 세계챔피언도 없습니다또한 보수정권60년 대기업투자만 했던 우리나라는 중소기업들 벤처기업들이 크지를 못했습니다기술만들어 대기업에 팔고 끝.대기업이 일자리를 만들지 않고 누구 창고는 쌀이 썩고 있고누구 창고는 텅텅빈 부익부빈익빈현상이또한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도 문제점입니다소득격차 3-4배, 자산격차 20배
평가
응원하기
최근들어 중국경제지표가 다시 하향세로 돌아서고 있는데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작년 5월 대중 무역수지가 28년 만에 적자로 전환하더니 지난해 연간 대중 무역흑자는 12억1000만달러로 낮아졌습니다이미 세계 경제 경색으로 좋지않은 상태고 현 정부의 반중정책으로 인해 혐한까지 오고 있는 상황이라중국경제와 상관없이 악재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 정상 이윤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기업이 현재의 경제 활동을 계속하게 하는 보상으로 작용하는 최소한의 대가. 정상 이윤을 비용으로 간주하여, 초과 이윤이 0인 경우에 정상 이윤을 벌고 있다고 해석한다쉽게말해 사업매출이 유지가 되야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죠
평가
응원하기
일반 신용대출 금리 문의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신용 6프로면 높지않은 수준이고 중금리도 아닙니다제가 초년생일때에 받는 신용대출은 12프로였습니다 1금융에서 2년전 전세자금대출도 5프로였으니 신용으로 6이면 낮은편이죠
평가
응원하기
기준금리가 그대로인데 국내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오르는 이유는 무엇 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은행의 본질은 장사입니다 예대마진이고기회만 되면 더 받고 덜 줄려고 하는 돈놀이죠
평가
응원하기
고물가 시대 반대로 물가 상승률이 거의 없으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처럼 물가상승률이 약간 떨어졌으나 기존에 물가가 많이 올랐으니 체감은 높은편입니다성장과 함께 물가가 오르고 소득도 오른다고 하는데현재 일본 청년들중 일부처럼 히키코모리, 즉 성장에 대한 의욕이 떨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통화긴축 정책을 펼치면, 세계 경제는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요즘같이 빈부격차가 클때에는 금리올리고 해도 별로 효과가 없는거 같습니다부자들이 소비하는 량도 만만치 않고 별 문제가 될거 같지않습니다 순환은 계속되고 서민들만 고통스럽겠죠마치 삼성전자가 부자가 되건 흑자가 얼마건 서민에게 막바로 체감되지않는거처럼
평가
응원하기
세계적으로 경기가 나빠지는데 미국경기만 활항이라는데 왜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이 금리를 올릴때마다 투자자들은 미국으로 쏠리고 타국들은 투자금을 뺏기게 됩니다돈이 미국에 모이니 달러수요가 높아져 환율로 올라가고요수출입국가인 우리나라도 피해를 보기때문에 한미간의 금리차이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금리를 따라올리면 대출이 있는 자영업자들 가계부채는 더 고생하게되지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