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러시아는 경제교역이 큰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2022년 한-러 교역 규모는 2021년 대비 22.7% 감소한 211.4억 달러로, 러시아는 한국의 15위 교역대상국수출도 많이 하지만 많은 원료를 수입하기 때문에 적자지만 필수 원료때문에 어쩔수 없는 상황이죠
평가
응원하기
뮤츄얼펀드라는게 무슨 펀드를 말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일반펀드는 미래에셋 자산운용같은 회사가 이미 만들어져 있고, 이 회사에서 펀드를 만들어서 투자자를 모집합니다.그런데 뮤추얼펀드는 고객한테 모은 돈으로 펀드투자를 하는 새로운 회사를 차리게 됩니다. 순전히 주식투자만 하는 회사를 차리는 것이죠.
평가
응원하기
긴축의 뜻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긴축의 의미는 부피나 무게를 줄인다는 뜻입니다. 긴축이 경제용어로 쓰이면 지갑을 닫고 씀씀이를 줄인다는 뜻이 됩니다.현재 금리인상과 상통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관련 용어중에서 '카페라떼효과'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뜻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하루 카페라떼 한 잔 값의 돈을 절약해 꾸준히 모으면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홈쇼 핑광고에도 하루 커피값 얼마만 아끼면 이것을 가입이나 구매할수 있다는 것도 있죠적은 돈으로 조금씩 모아가다보면 ... 이라는 게 핵심
평가
응원하기
국민연금 수입과 지출에서 적자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그동안 국민연금 투자손실이나 의료보험 부정수급등으로 많은 정치인들이 돈을 빼먹었고 까먹었죠그들의 호주머니는 두둑해지고 있습니다 그 돈으로 또 권력을 키우죠그 돈을 채워가는 것은 우리의 세금입니다 그리고 세금인상입니다세금인상으로 고된것은 저소득층 소비에도 악영향으로 이어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회 내 소득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최저시급 몇백원 올리는것도 자영업자 기업죽는다고 난리치는 상황입니다저소득층을 내버려두면 범죄율이 증가합니다 지금이야 분노범죄들이 많지만 과거 8090년대 강도 도둑 소매치기 인신매매가 많았습니다최근 코인범죄로 납치 및 살인하는 사건이 있었죠 그런 큰 돈이 아니어도작은 돈에 대해서 각종 범죄가 증가합니다저소득층이 수입이 적은 상태에서 물가인상 전기세인상을 하면 소비여력이 줄어듭니다동네상권도 폐업하게 됩니다 도미노죠
평가
응원하기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과 중국처럼 원전이 있는 곳은 허용치의 오염수를 배출한다고 합니다이것은 지속적으로 관찰을 한다고 하고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일본 폭발에 의한 부분으로 얼마나 큰 위험이 있는지는 모르지만실제 마셔도 괜찮다던 일본 방송인들이 불과 1년사이에 혈액암에 걸린다던지 피폭했다던지하는 기사를 보면국내 수산물시장에 큰 문제가 될것입니다배달음식을 시켰는데 콩알만한 벌레가 나오면 그 벌레만 치우고 먹는건아닙니다찝찝해서 어떻게 먹을까요광우병집회를 한것도 늙은소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고 했는데늙은소까지 대통령이 수입하기로 해서 집회를 열었고 30개월미만 소로 변경되어 지금 우리가 안전하게 먹는거라고 합니다하지만 이것 물과 관련되어 소금도 판매량이 는다고 하죠옛날에는 마을에 우물이 하나가 말라도 다들 떠낫습니다수많은 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내몰릴 위기야 말고 내수경제에 치명적이며 당장 멀리서 수입해야하는 여러가지 품목들을 까지고 비싸게 들여와야할수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달러가 계속 하락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그저 계속 반복적인 정책으로 보입니다양적완화를 하고 인플레이션 나오니 기준금리올려 환율올리기 세계돈 끌어모으고다시 돈 풀고를 반복하며 지출하는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국도 미국 반도체기업을 제재할때 우리나라 영향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의 반도체법은 미국에게만 좋은거라고 생각합니다이미 경제제재로 원유경쟁을 이겼고 그 결과 산유국 하나가 망했죠 (베네수엘라)우리도 미국에 동참하지않으면 미국이 무슨짓을 할지 모르니 따라가는거 뿐이라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앙은행과 정부가 관리하는데 물가가 오르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은 어려울때마다 화폐를 발행합니다 정부는 채권을 사들이고 그러면 돈이 많이 풀리니 가치가 떨어집니다인플레이션이라고 하죠그럴때마다 기준금리를 올려 전세계의 모든 돈을 미국이 거둡니다무역을 하는 타국들은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금리를 미국에 맞춰 올리기 때문에 망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