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오(IPO)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IPO의 가장 큰 목적은 기업의 자금조달에 있습니다. 증권시장에서 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면서 자금조달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노리는 것인데요. 자금을 조달받음으로써 사업을 확장하고 키우면서 기업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장기업이란 타이틀을 가짐으로써 부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앙은행에서 코인 등을 규제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기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인은 금본위제도하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통화가치 변동성 확대,디플레이션 가능성,그리고 금과같은 실물화폐와 달리 코인의 가치는 참여저들의 신뢰에 기반하여 눈치 게임에 으로 버블붕괴가 야기될수 있습니다뜬 구름잡는것 = 도박 = 코인
평가
응원하기
최근 주식시장에서 나온 죄수의 딜레마란 표현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수사관들이 자주 하는 방식입니다https://www.moef.go.kr/sisa/dictionary/detail?idx=2305피의자 공범 2명에게 각 각에게 먼저 부는 사람에게 혜택을 주겠다며 눈치게임시키는 겁니다결국 수사관들이 얻으려는 것만 얻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게 무슨의미 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그럴일 없다고 하는 말도 있습니다만그걸 믿는 사람이 순진한 사람이겠죠 지금처럼 재원고갈, 적자라는 말로 의료보험혜택 축소폐지, 전기세인상등 지금 현상을 보면국가가 대신 내줄거다라는 말은 불가능할거라고 봅니다작년 연금기금 투자한거 80조 날렸다는데 그거도 우리돈으로 메꿔야합니다참고로일본에 노인들이 받는 연금액은 일본청년의 한달 월급이랍니다 지금 노인들 다 주고 끝.
평가
응원하기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니계수는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통상적으로 소득 분배 등의 불평등성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로, 전체 소득 계층을 모아놓고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비율을 통해 소득불균등 정도를 계산할 때 쓰이는 계수를 말하며비율을 말한다는 게 우리나라 평균 급여가 얼마입니까 하는 질문처럼 어려운 부분입니다아무래도 세계 oecd를 나열해서 순위정도를 정하겠지요우리나라 자산격차는 최소 20여배이상 난다고 합니다제가 1억이 있는 서민이면 부자는 20억이상있다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2년동안 남매가 돈을 모으려는데 어떤 통장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2년이면 크게 이자가 없습니다아시는 거처럼 적금이율을 비교해서 가장 길고 가장 이율이 높은 것을 찾는게 좋고요저축은행쪽이 나을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급망재편을 한다는말이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관리는 세계 경제가 당면한 과제입니다 기업들은 공급망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공급업체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 가 항상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복수의 공급자 확보, 안정적 수준의 재고 유지 등으로 리스크에 대비해야 하지요.하지만 기후 변화 등의 이유로 자연재해가 더 빈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엄청난 비용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미중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가까운 중국에 공장을 두고 생산하는 것이 미국에서만 만들어야한다면유통비용이 더 많이 들고 판매가에 영향이 가겟지요
평가
응원하기
국방 기업은 사업보고서에 세세한 정보가 안 나오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방위사업청 자료는 어느정도 공개가 되어 있으나 대외비자료들이 아무래도 무기와 관련된 것이라고 봅니다https://www.dapa.go.kr/dapa/bdg/aebgtExcutSittn.do?menuId=659방위사업청에 여러 지출에 대한 항목이 비어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식이나코인에서 매수,매도가먼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매수가 내가 사는 가격이고 매도가 판매가격입니다담배를 사러 가면 4500원입니다 매수가가 내가 내는 돈이고 매도가가 담배가게아저씨가 파는 가격입니다주식이나 코인은 수요 공급에 따라 5000원에도 내놓을수 있죠
평가
응원하기
회사에 하는 연말정산이랑 5월달에 종합소득세 정산은 같은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연말정산을 안한사람이나 기타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종소세신고를 별로로 5월에 합니다근로자들은 대부분 연말정산으로 끝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