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경기의 바닥은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KDI는 “반도체 경기의 전개 양상은 여전히 불확실하다”면서도 “반도체 관련 제품의 교체 주기와 생산·재고 순환 등 관련 지표를 감안하면 올해 2~3분기에는 반도체 경기가 저점을 형성할 것”이라고 관측했다.반도체 경기가 저점에 근접했더라도 본격적인 회복은 내년 중반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가람 KDI 경제전망실 연구위원은 “컴퓨터·스마트 기기 수요 상승을 생각하면 내년 중반쯤 반도체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305102243025/?utm_source=khan_rss&utm_medium=rss&utm_campaign=total_news이미 시작되었다고 하는 관측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의 무역적자 상황이 경제에 당장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낙수효과를 생각한다면 당연 14개월째 적자인 이 상황에서 개인까지도 피해가 와야겠지만무역의 대부분의 소수 기업의 한정된 품목이다보니 관련사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인 영향이 가겠지요하지만 보통 사람들에게는 크게 영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삼성전자가 망하면 그 내부 노동자들이 다른 산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니 실직자들이 늘어날수는 있겠지요대기업이 국가에 내는 세금이 줄면 예전처럼 담배값인상같은 서민 고혈빠는 짓을 다시 할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다가오는 미국의 금리인상회의 어떻게 판단이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부채한도 협상으로 국방비외 지출축소가 미치는 영향이 시민들의 복지비용축소로 나타날수 있다고합니다아무래도 금리 인상 동결이나 하향으로 틀어질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산업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효과들이 있다고 하던데 '전방연쇄효과','후방연쇄효과'는 어떤의미인지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어떤 산업의 발전이 여타산업에 미치는 경제적인 효과를 연쇄효과라 하는데, 이는 전방연쇄효과와 후방 연쇄효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전방연쇄효과는 삼국시대 전쟁을 위해 칼의 강도를 높게 만드는 제련기술을 위해 노력했는데 칼을 만드는 제철 제련기술이 전쟁을 위한 무기 뿐아니라 가정용 식기나 호미 낫과같은 농업에도 함게 성장할수 있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며 어떤 산업의 생산증가가 그 산업의 생산증가에 필요한 중간재나 원료를 공급하는 다른 모든 산업부문의 생산에 미치는 경제적인 효과를 후방연쇄효과라 합니다예를들면 건축 건설업이 발달하며 내부적인 전기 소방 위생시설 통신시설등이 함께 발전하는 겁니다아파트하나 잘 짓는다고 해도 그 안에 들어가는 여러 부속적인 것들이 따라 올라오는 것
평가
응원하기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의 개발과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반도체산업에도 순풍이 불어올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인공지능(AI) 반도체는 국가 핵심전략의 공통분모로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경제 가속화에 따라 인공지능·데이터 생태계의 핵심기반입니다 시스템반도체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크게 발전할수 있습니다다만 미국의 제재와 세계반도체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어 가고 있어이거는 이거대로 하고 다양한 산업에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 마이크론의 반도체를 중국에 못 팔게 하고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장사를 함에 있어서 남성전용 제품만 판다는 것이나 여성전용 제품만 판다는 것은절반정도나 먼저 수요자들 배제하는 것입니다이미 반도체 전쟁이 예고된 가운데 한 쪽으로 치우친다는 게 반도체시장뿐 아니라다방면에서 수출이 급감하겠지요
평가
응원하기
미국 하원 부채 승인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보통 사람들에게는 강건너 불구경같이 별로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되기도 하고이미 가장 많은 부분을 수출하는 중국에 적이 되었으니 자포자기이기도 합니다그러나 부채한도를 일부만 올렸다는 조건이국방비를 제하고 올린다의 조건이기 때문에여러 복지비용이 줄어들고 시민들이 어려워지고 경기가 위축되겠죠다시 또 금리를 조정할수도 있고요반농담으로 또 전쟁을 일으켜 이라크같은 곳을 빼먹는다는 말도 있습니다전쟁으로 리셋된다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재테크를 하고는 싶은데 어떤식으로 접근을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뭐부터 시작해봐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5천이면 대출끼고 서울에 빌라를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월세는 보통 50-60만원정도 받을 수 있고서울에는 아파트가 아니어도 빌라는 계속 오릅니다1-2억대 투룸빌라가 꽤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은 언제시작했는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1996년 시가총액 7조6000억원으로 출범출처 : 서울파이낸스(http://www.seoulfn.com) 1999년 4월 1일 IT버블에 발맞춰서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위해 장내주식시장이되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의 운영권을 증권업협회에서 한국거래소로 이관했습니다 2004년 4월 1일부터 코스닥시장과 한국증권거래소, 한국선물거래소 3사를 합병하여 한국거래소가 출범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CMA통장은 어떻게 수익을 내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CMA (Cash Management Account) 란 자산관리계좌이고 CMA 통장에 돈을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국공채, 어음 등 단기금융상품에 매일매일 투자가 된다. 그리고 그 수익을 고객에게 나눠주는 것이죠 목돈 단기상품으로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